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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문해환경과 교실문해환경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길숙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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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가정문해환경과 교실문해환경을 파악하고, 두 문해환경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력과,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가정문해환경의 영향이 교실문해환경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만 4, 5세반 107개 학급과 그 학급에 다니는 유아와 어머니 총 213쌍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정재후?김명순(2003)의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측정 도구와 박찬화?김길숙(2008)이 개발한 가정문해환경 척도였다. 그리고 교실문해환경 측정 도구로 Smith와 Dickinson(2002)의 언어 및 문해환경 평가 척도(ELLCO)를 김명순?김길숙?임양미?이유진(2008)이 국내에서 만 3~5세 교실을 대상으로 타당화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직접 대상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이루어졌다. 첫 번째 방문 시 교실문해환경을 관찰하였다. 두 번째 방문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이야기 이해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에 참여한 유아의 부모들에게 가정문해환경지를 배부하였다. 가정문해환경지의 회수는 기관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회수되지 않은 설문지는 우편을 통해 회수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각 변인에 대한 기술적 통계치, ...

주제어

#교실문해환경 preschool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home literacy environment classroom literacy environment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가정문해환경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길숙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지도교수 김명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105p.
키워드 교실문해환경 preschool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home literacy environment classroom literacy environment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가정문해환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159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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