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하여 다문화 음악교육의 개념과 정의, 필요성 등을 찾아보았으며, 다문화 교육을 위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과 그 가능성을 여러 논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현재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및 타교과에 반영된 다문화적 지도 내용을 분석하고, 음악교과와 타교과를 통합?재구성하여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수업 관찰과 비디오 촬영, 학습 결과물, 자기평가, 상호평가, 수업 소감문, 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음악 개념의 이해?다문화 및 다문화 음악에 대한 시각?학습 태도 등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여러 나라의 음악 뿐 아니라 그 민족의 사회?문화 등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이 인지하는 여러 음악 요소들의 범위를 넓히게 되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직접적인 음악적 경험들을 통해 학생들의 문화적 상대성에 대한 인식이 확장되었고 세계를 향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셋째,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이 자아를 발견하는 기회가 되었다. 우리 음악에 대한 정체성 뿐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알게 되었고, 스스로 음악 작품, 공연 등을 기획하고 제작하며 진행해나가는 활동들을 함으로써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하여 다문화 음악교육의 개념과 정의, 필요성 등을 찾아보았으며, 다문화 교육을 위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과 그 가능성을 여러 논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현재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및 타교과에 반영된 다문화적 지도 내용을 분석하고, 음악교과와 타교과를 통합?재구성하여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수업 관찰과 비디오 촬영, 학습 결과물, 자기평가, 상호평가, 수업 소감문, 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음악 개념의 이해?다문화 및 다문화 음악에 대한 시각?학습 태도 등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여러 나라의 음악 뿐 아니라 그 민족의 사회?문화 등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이 인지하는 여러 음악 요소들의 범위를 넓히게 되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직접적인 음악적 경험들을 통해 학생들의 문화적 상대성에 대한 인식이 확장되었고 세계를 향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셋째,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이 자아를 발견하는 기회가 되었다. 우리 음악에 대한 정체성 뿐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알게 되었고, 스스로 음악 작품, 공연 등을 기획하고 제작하며 진행해나가는 활동들을 함으로써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 자아의식을 높여주었다. 넷째,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의 충분한 토의 활동, 모둠간의 상호 평가 및 피드백은 학생들의 음악적 표현력 및 사고의 확장으로 이어졌고, 결과적으로 음악성과 창의성이 신장되었다. 다섯째, 프로젝트 학습의 계획부터, 탐구 및 표현하기, 발표하기, 반성하기 단계에 이르기까지 학생들 스스로 진행해 나갔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신장되었다. 여섯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간의 의사소통 능력과 협동, 배려 등의 사회적 기술이 향상되었다. 이와 같이 음악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의 문화를 조사?탐구하며 음반을 만들고, 음악 축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진행하는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민족, 문화 등에 대하여 보다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였으며, 다문화의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초등학교의 다문화 음악 수업에 적용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하여 다문화 음악교육의 개념과 정의, 필요성 등을 찾아보았으며, 다문화 교육을 위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과 그 가능성을 여러 논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현재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및 타교과에 반영된 다문화적 지도 내용을 분석하고, 음악교과와 타교과를 통합?재구성하여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수업 관찰과 비디오 촬영, 학습 결과물, 자기평가, 상호평가, 수업 소감문, 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음악 개념의 이해?다문화 및 다문화 음악에 대한 시각?학습 태도 등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여러 나라의 음악 뿐 아니라 그 민족의 사회?문화 등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이 인지하는 여러 음악 요소들의 범위를 넓히게 되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직접적인 음악적 경험들을 통해 학생들의 문화적 상대성에 대한 인식이 확장되었고 세계를 향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셋째,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이 자아를 발견하는 기회가 되었다. 우리 음악에 대한 정체성 뿐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알게 되었고, 스스로 음악 작품, 공연 등을 기획하고 제작하며 진행해나가는 활동들을 함으로써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 자아의식을 높여주었다. 넷째,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의 충분한 토의 활동, 모둠간의 상호 평가 및 피드백은 학생들의 음악적 표현력 및 사고의 확장으로 이어졌고, 결과적으로 음악성과 창의성이 신장되었다. 다섯째, 프로젝트 학습의 계획부터, 탐구 및 표현하기, 발표하기, 반성하기 단계에 이르기까지 학생들 스스로 진행해 나갔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신장되었다. 여섯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간의 의사소통 능력과 협동, 배려 등의 사회적 기술이 향상되었다. 이와 같이 음악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의 문화를 조사?탐구하며 음반을 만들고, 음악 축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진행하는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민족, 문화 등에 대하여 보다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였으며, 다문화의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초등학교의 다문화 음악 수업에 적용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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