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project learning)의 적용 가능성 연구 : '음반 만들기'와 '축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윤경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하여 다문화 음악교육의 개념과 정의, 필요성 등을 찾아보았으며, 다문화 교육을 위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과 그 가능성을 여러 논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현재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및 타교과에 반영된 다문화적 지도 내용을 분석하고, 음악교과와 타교과를 통합?재구성하여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수업 관찰과 비디오 촬영, 학습 결과물, 자기평가, 상호평가, 수업 소감문, 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음악 개념의 이해?다문화 및 다문화 음악에 대한 시각?학습 태도 등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여러 나라의 음악 뿐 아니라 그 민족의 사회?문화 등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이 인지하는 여러 음악 요소들의 범위를 넓히게 되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직접적인 음악적 경험들을 통해 학생들의 문화적 상대성에 대한 인식이 확장되었고 세계를 향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셋째, 다문화 음악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이 자아를 발견하는 기회가 되었다. 우리 음악에 대한 정체성 뿐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알게 되었고, 스스로 음악 작품, 공연 등을 기획하고 제작하며 진행해나가는 활동들을 함으로써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경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 전공
지도교수 석문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11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01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