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은 교육이자 복지이다.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 750만명의 학생들이 성장기 12년간 거의 매일 학교급식을 먹고 있다. 따라서 학교급식은 학생들의 건강과 교육, 그리고 복지에 매우 중요한 정책이다.
본 연구는 학교급식의 정책적 의의와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학교급식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짚어보고 외국의 사례가 시사하는 바 등을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학교급식이 핵심적인 교육복지 정책인 만큼 그 점을 염두해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행정조직, 인력 운영 체계의 문제, 식재료 사용의 문제, 정부의 재정지원 부족의 문제, 학교급식운영과 학부모 참여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선행 연구자료, 지방자치단체 정책자료, 학교급식운동 관련 시민단체 및 국회 토론회 자료, 학교급식에 대한 언론보도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나타난 학교급식의 문제점은 첫째, 국가에서 중요하게 추진하고 있는 교육복지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국가기구 및 전담부서가 부족하고 전담인력의 근무여건 등이 열악하다는 점이다.
둘째, 학교급식의 재원 측면에서 정부의 재정지원이 매우 부족하고 학부모 부담이 커서 학교급식 운영이 학부모 부담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학교급식에 이용되고 있는 식재료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친환경급식에 대한 정부의 정책 지원 및 질 높은 친환경 급식 식재료 공급시스템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넷째,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들이 학교급식운영에 참여하기 어려운 조건이라는 점이다.
학교급식 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미국, 일본, 영국의 학교급식 사례를 조사한 바 우리나라 학교급식과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학교급식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둘째 자국 농산물에 대한 학교급식을 통한 소비 지원, 셋째 학교급식에 대한 정부 재정 지원 규모 확대, 넷째 지산지소, ...
학교급식은 교육이자 복지이다.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 750만명의 학생들이 성장기 12년간 거의 매일 학교급식을 먹고 있다. 따라서 학교급식은 학생들의 건강과 교육, 그리고 복지에 매우 중요한 정책이다.
본 연구는 학교급식의 정책적 의의와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학교급식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짚어보고 외국의 사례가 시사하는 바 등을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학교급식이 핵심적인 교육복지 정책인 만큼 그 점을 염두해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행정조직, 인력 운영 체계의 문제, 식재료 사용의 문제, 정부의 재정지원 부족의 문제, 학교급식운영과 학부모 참여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선행 연구자료, 지방자치단체 정책자료, 학교급식운동 관련 시민단체 및 국회 토론회 자료, 학교급식에 대한 언론보도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나타난 학교급식의 문제점은 첫째, 국가에서 중요하게 추진하고 있는 교육복지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국가기구 및 전담부서가 부족하고 전담인력의 근무여건 등이 열악하다는 점이다.
둘째, 학교급식의 재원 측면에서 정부의 재정지원이 매우 부족하고 학부모 부담이 커서 학교급식 운영이 학부모 부담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학교급식에 이용되고 있는 식재료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친환경급식에 대한 정부의 정책 지원 및 질 높은 친환경 급식 식재료 공급시스템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넷째,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들이 학교급식운영에 참여하기 어려운 조건이라는 점이다.
학교급식 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미국, 일본, 영국의 학교급식 사례를 조사한 바 우리나라 학교급식과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학교급식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둘째 자국 농산물에 대한 학교급식을 통한 소비 지원, 셋째 학교급식에 대한 정부 재정 지원 규모 확대, 넷째 지산지소, 로컬푸드(Local food) 운동 및 식생활교육의 활성화이다.
학교급식의 개선 방안으로는 첫째, 학교급식 정책의 수행을 위한 정부의 전담기구 및 전담부서의 설치, 학교급식인력의 근무환경 개선, 둘째, 학부모 부담에 의존하고 있는 학교급식 운영비의 정부지원 확대 및 무상급식의 단계적 확대, 셋째, 친환경급식에 대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확대와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지원 시스템 구축, 넷째, 학부모의 학교급식 운영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제안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제기된 문제점 및 학교급식 개선 방안은 그동안 학계, 시민단체, 국회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학교급식 환경의 변화, 제도의 변화가 매년 이뤄지고 있어 시의적절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교육정책 및 사회복지 정책의 공통분모를 많이 가지고 있는 학교급식은 다른 정책과 마찬가지로 정책결정권자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만 학교급식은 타 정책과는 달리 시민사회 진영의 학교급식개선 운동을 통해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많은 변화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출한 학교급식 개선 과제들은 정부 및 국회의 정책의지와 함께 시민사회진영의 학교급식 개선운동의 책무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학교급식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적정한 영양을 공급하여 건전한 심신의 발달을 도모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소득수준이 낮은 교육소외계층에게 무상급식을 제공하고 있는 국가의 중요한 교육복지 정책이다. 지방자치단체들도 지역의 교육, 복지 및 농업정책의 일환으로 지역학생들의 건강한 급식을 제공하고 지역 친환경 농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친환경학교급식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학교급식은 교육복지 차원에서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하고 무상급식의 지원 범위를 확대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부분 복지정책이 행정적, 재정적 대상 및 범위가 단계적으로 확대된 것처럼 정부 차원에서 학교급식 정책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부모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에 따라 자녀의 학력 수준이 결정되고 중산층이 엷어지고 빈곤의 대물림이 고착화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 속에서 학교급식정책은 복지 국가적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학교급식 정책 속에 숨어있는 저소득층 청소년에 대한 교육적 차별의 요소를 줄이고 나라의 미래인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먹이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임이 마지막으로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급식은 교육이자 복지이다.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 750만명의 학생들이 성장기 12년간 거의 매일 학교급식을 먹고 있다. 따라서 학교급식은 학생들의 건강과 교육, 그리고 복지에 매우 중요한 정책이다.
본 연구는 학교급식의 정책적 의의와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학교급식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짚어보고 외국의 사례가 시사하는 바 등을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학교급식이 핵심적인 교육복지 정책인 만큼 그 점을 염두해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행정조직, 인력 운영 체계의 문제, 식재료 사용의 문제, 정부의 재정지원 부족의 문제, 학교급식운영과 학부모 참여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선행 연구자료, 지방자치단체 정책자료, 학교급식운동 관련 시민단체 및 국회 토론회 자료, 학교급식에 대한 언론보도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나타난 학교급식의 문제점은 첫째, 국가에서 중요하게 추진하고 있는 교육복지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국가기구 및 전담부서가 부족하고 전담인력의 근무여건 등이 열악하다는 점이다.
둘째, 학교급식의 재원 측면에서 정부의 재정지원이 매우 부족하고 학부모 부담이 커서 학교급식 운영이 학부모 부담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학교급식에 이용되고 있는 식재료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친환경급식에 대한 정부의 정책 지원 및 질 높은 친환경 급식 식재료 공급시스템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넷째,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들이 학교급식운영에 참여하기 어려운 조건이라는 점이다.
학교급식 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미국, 일본, 영국의 학교급식 사례를 조사한 바 우리나라 학교급식과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학교급식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둘째 자국 농산물에 대한 학교급식을 통한 소비 지원, 셋째 학교급식에 대한 정부 재정 지원 규모 확대, 넷째 지산지소, 로컬푸드(Local food) 운동 및 식생활교육의 활성화이다.
학교급식의 개선 방안으로는 첫째, 학교급식 정책의 수행을 위한 정부의 전담기구 및 전담부서의 설치, 학교급식인력의 근무환경 개선, 둘째, 학부모 부담에 의존하고 있는 학교급식 운영비의 정부지원 확대 및 무상급식의 단계적 확대, 셋째, 친환경급식에 대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확대와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지원 시스템 구축, 넷째, 학부모의 학교급식 운영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제안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제기된 문제점 및 학교급식 개선 방안은 그동안 학계, 시민단체, 국회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학교급식 환경의 변화, 제도의 변화가 매년 이뤄지고 있어 시의적절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교육정책 및 사회복지 정책의 공통분모를 많이 가지고 있는 학교급식은 다른 정책과 마찬가지로 정책결정권자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만 학교급식은 타 정책과는 달리 시민사회 진영의 학교급식개선 운동을 통해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많은 변화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출한 학교급식 개선 과제들은 정부 및 국회의 정책의지와 함께 시민사회진영의 학교급식 개선운동의 책무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학교급식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적정한 영양을 공급하여 건전한 심신의 발달을 도모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소득수준이 낮은 교육소외계층에게 무상급식을 제공하고 있는 국가의 중요한 교육복지 정책이다. 지방자치단체들도 지역의 교육, 복지 및 농업정책의 일환으로 지역학생들의 건강한 급식을 제공하고 지역 친환경 농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친환경학교급식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학교급식은 교육복지 차원에서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하고 무상급식의 지원 범위를 확대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부분 복지정책이 행정적, 재정적 대상 및 범위가 단계적으로 확대된 것처럼 정부 차원에서 학교급식 정책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부모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에 따라 자녀의 학력 수준이 결정되고 중산층이 엷어지고 빈곤의 대물림이 고착화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 속에서 학교급식정책은 복지 국가적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학교급식 정책 속에 숨어있는 저소득층 청소년에 대한 교육적 차별의 요소를 줄이고 나라의 미래인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먹이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임이 마지막으로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