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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머의 경험중심 음악교육 철학의 이해와 일반 음악교육에서의 의미 탐구 : 2007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배경으로 원문보기


문보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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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국의 음악교육 철학자 베넷 리머(Bennett Reimer. 1932-)의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Experience-Based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을 이해하고 리머가 제시하는 일반음악교육의 의의를 이해하여, 2007 개정 중학교 음악 교육과정과의 연계성과 실천적 요소로서의 적용가능성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리머는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을 주장하여(1970) 전 세계 음악교육계에 큰 영향을 주었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었다. 우리나라는 제 6차 교육과정(1992-)이후에 ‘음악의 심미적 요소’ 라는 용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하며 그의 음악교육철학을 부분적으로 받아들인 바 있다. 그러나 2003년에 리머는 다양함의 가치를 인정하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보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 전공
지도교수 정진원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7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47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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