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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국내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Servicescape in Domestic Espresso Coffee Specialty Store 원문보기


이상희 (울산대학교 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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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0년경 우리나라에 들어온 커피는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대표적인 기호 식품으로써 하나의 외식 문화로 자리 잡았다. 현재 커피전문점 시장은 성장하고 있지만 한편으론 포화상태이므로 수익구조가 약하거나 차별화된 경영전략을 가지지 못한 많은 커피전문점들은 퇴출되고 있고 대형 커피전문점들의 경쟁심화 양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많은 커피전문점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를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미비한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분야를 조사하는 것이다. 특히, 비슷한 식·음료 공간인 레스토랑의 선행연구를 보면 다른 경쟁업체와 차별화를 추구하여 수익성을 향상시키려 할 때 물리적 증거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단계에서 도움이 되는 것을 적절히 설명해주지 못하는 것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을 토대로 커피전문점에 적용 가능한 요인들을 도출하는 한편, 실제로 이와 같은 서비스스케이프의 품질지각이 고객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국내의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외국계 기업인 스타벅스와 커피빈을 한국계 기업인 할리스와 엔제리너스를 선정하여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 측정항목과 고객만족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4곳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 대학생/대학원생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이를 ...

주제어

#서비스스케이프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희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이규백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92
키워드 서비스스케이프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94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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