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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에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SERVPERF를 적용
(A)SERVPERF - Based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Call Center 원문보기


서효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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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 기업간의 각종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담당하는 대고객 마케팅 채널인 콜센터는 고객만족의 점점으로서 점점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전 산업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콜센터는 마케팅에 있어 가장 강력한 경쟁수단으로 작용하며, 콜센터 서비스품질은 기업의 비용효율을 향상시키고 고객의 손실비용도 절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기업이 지속적인 고객만족을 확보하려면 콜센터의 생산성 측면도 중요하지만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서비스품질에 대한 관심 또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콜센터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는 분명하지 않은 부분이 많다. 본 논문은 콜센터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을 측정하여 고객만족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고객만족에 서비스품질의 어떤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콜센터의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을 향상시켜 실무적으로 콜센터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 측정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SERVPERF(Cronin & Taylor, 1992)를 적용하였다. SERVPERF의 5가지 차원 중 “대응성(Responsiveness)”, “확신성(Assurance)”, “공감성(...

주제어

#콜센터  #고객센터  #컨택센터  #서비스품질  #SERVQUAL  #SERVPERF  #고객만족  #접근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효영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자상거래협동과정
지도교수 정기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ⅶ, 77 p.
키워드 콜센터, 고객센터, 컨택센터, 서비스품질, SERVQUAL, SERVPERF, 고객만족, 접근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08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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