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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피해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인성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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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Peer Relationship on School Resilience in Victims of School Violence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이 인 성 지도교수 추 연 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 유형과 정도는 어떠하며 이는 아동의 성별․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무에 따라 아동의 교우관계와 학교적응 유연성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유형별 학교폭력 경험은 아동의 교우관계와 학교적응 유연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넷째,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무에 따라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는 강원도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4, 6학년 아동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표집 방법은 강릉시, 원주시, 춘천시에 있는 초등학교 중에서 각각 1개교를 임의 표집 하였으며, 표집 인원은 총 329명이었다. 그 중에서 자료수집에 필요한 응답을 충실하게 하지 못한 21부는 제외하고 통계적 분석에 사용한 대상자는 308명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학교폭력 피해 경험․교우관계․학교적응 유연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Windows 12.0을 사용하였으며, 사용한 통계방법은 교차분석(χ2 test)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인성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심리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6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63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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