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Peer Relationship on School Resilience in Victims of School Violence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이 인 성 지도교수 추 연 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 유형과 정도는 어떠하며 이는 아동의 성별․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무에 따라 아동의 교우관계와 학교적응 유연성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유형별 학교폭력 경험은 아동의 교우관계와 학교적응 유연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넷째,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무에 따라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는 강원도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4, 6학년 아동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표집 방법은 강릉시, 원주시, 춘천시에 있는 초등학교 중에서 각각 1개교를 임의 표집 하였으며, 표집 인원은 총 329명이었다. 그 중에서 자료수집에 필요한 응답을 충실하게 하지 못한 21부는 제외하고 통계적 분석에 사용한 대상자는 308명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학교폭력 피해 경험․교우관계․학교적응 유연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Windows 12.0을 사용하였으며, 사용한 통계방법은 교차분석(χ2 test)과 ...
국문초록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Peer Relationship on School Resilience in Victims of School Violence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이 인 성 지도교수 추 연 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 유형과 정도는 어떠하며 이는 아동의 성별․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무에 따라 아동의 교우관계와 학교적응 유연성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유형별 학교폭력 경험은 아동의 교우관계와 학교적응 유연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넷째,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무에 따라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는 강원도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4, 6학년 아동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표집 방법은 강릉시, 원주시, 춘천시에 있는 초등학교 중에서 각각 1개교를 임의 표집 하였으며, 표집 인원은 총 329명이었다. 그 중에서 자료수집에 필요한 응답을 충실하게 하지 못한 21부는 제외하고 통계적 분석에 사용한 대상자는 308명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학교폭력 피해 경험․교우관계․학교적응 유연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Windows 12.0을 사용하였으며, 사용한 통계방법은 교차분석(χ2 test)과 t검정을 실시하고,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학교폭력 피해 경험을 알아본 결과, 성별로는 여학생(56.8%)이 남학생(44.5%)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p<.05로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년별로 보았을 때 한번이라도 학교폭력을 경험한 비율은 4학년 아동이 48.7%, 6학년 아동이 49.3%로 거의 비슷한 비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 따른 교우관계 수준을 알아본 결과, 전체적인 아동의 교우관계 수준은 학교폭력을 경험한 아동(M=3.76)이 학교폭력을 경험하지 않은 아동(M=4.08)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학교폭력 경험은 교우관계의 모든 하위요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인 아동의 학교적응 유연성 수준은 폭력을 경험한 아동(M=3.14)이 경험하지 않은 아동(M=3.28)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아동의 학교폭력 경험은 특히 학교에 대한 흥미와 학교규범 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유형별 학교폭력 경험 정도가 교우관계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교폭력 경험과 교우관계와는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r=-.492, p<.01)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아동들이 학교폭력 경험이 많을수록 교우관계가 좋지 못한 것을 알 수 있다. 학교폭력 경험과 학교적응 유연성과는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r=-.149, p<.01)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아동들이 학교폭력 경험이 많을수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아동의 교우관계 변인들의 학교적응 유연성에 대한 분산의 설명력은 12.8%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학교폭력 경험 유무에 따른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아동들은 교우관계의 모든 변인이 학교적응 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일년간 학교폭력 경험이 한번도 없는 아동들의 경우, 교우관계 변인들의 학교적응 유연성에 대한 분산의 설명력은 21.2%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없는 아동들의 원활한 교우관계가 아동기뿐만 아니라 청소년이나 성인이 되어서도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며, 초등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학교현장에 미치는 시사점이 크다고 본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아동들의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원만한 교우관계 형성과 학교생활 적응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 주제어 : 학교폭력, 교우관계, 학교적응 유연성
국문초록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Peer Relationship on School Resilience in Victims of School Violence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이 인 성 지도교수 추 연 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 유형과 정도는 어떠하며 이는 아동의 성별․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무에 따라 아동의 교우관계와 학교적응 유연성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유형별 학교폭력 경험은 아동의 교우관계와 학교적응 유연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넷째,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무에 따라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는 강원도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4, 6학년 아동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표집 방법은 강릉시, 원주시, 춘천시에 있는 초등학교 중에서 각각 1개교를 임의 표집 하였으며, 표집 인원은 총 329명이었다. 그 중에서 자료수집에 필요한 응답을 충실하게 하지 못한 21부는 제외하고 통계적 분석에 사용한 대상자는 308명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학교폭력 피해 경험․교우관계․학교적응 유연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Windows 12.0을 사용하였으며, 사용한 통계방법은 교차분석(χ2 test)과 t검정을 실시하고,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학교폭력 피해 경험을 알아본 결과, 성별로는 여학생(56.8%)이 남학생(44.5%)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p<.05로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년별로 보았을 때 한번이라도 학교폭력을 경험한 비율은 4학년 아동이 48.7%, 6학년 아동이 49.3%로 거의 비슷한 비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 따른 교우관계 수준을 알아본 결과, 전체적인 아동의 교우관계 수준은 학교폭력을 경험한 아동(M=3.76)이 학교폭력을 경험하지 않은 아동(M=4.08)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학교폭력 경험은 교우관계의 모든 하위요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인 아동의 학교적응 유연성 수준은 폭력을 경험한 아동(M=3.14)이 경험하지 않은 아동(M=3.28)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아동의 학교폭력 경험은 특히 학교에 대한 흥미와 학교규범 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유형별 학교폭력 경험 정도가 교우관계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교폭력 경험과 교우관계와는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r=-.492, p<.01)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아동들이 학교폭력 경험이 많을수록 교우관계가 좋지 못한 것을 알 수 있다. 학교폭력 경험과 학교적응 유연성과는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r=-.149, p<.01)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아동들이 학교폭력 경험이 많을수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아동의 교우관계 변인들의 학교적응 유연성에 대한 분산의 설명력은 12.8%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학교폭력 경험 유무에 따른 아동의 교우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아동들은 교우관계의 모든 변인이 학교적응 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일년간 학교폭력 경험이 한번도 없는 아동들의 경우, 교우관계 변인들의 학교적응 유연성에 대한 분산의 설명력은 21.2%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없는 아동들의 원활한 교우관계가 아동기뿐만 아니라 청소년이나 성인이 되어서도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며, 초등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학교현장에 미치는 시사점이 크다고 본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아동들의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원만한 교우관계 형성과 학교생활 적응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 주제어 : 학교폭력, 교우관계, 학교적응 유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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