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의 미학적 이론 제공과 활로의 다양성을 가능케 해준 아돌프 아피아의 조명 표현기법 및 무대공간 이념을 고찰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결론이 돌출되었다. 유동적이며 입체적인 배우와 수평적인 무대 그리고 수직적 위치에 놓여 교차되는 배경 장치, 이와 같은 연극 공연의 세 가지 요소들을 통일하여 생명력 있는 장치와 살아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 아피아의 이념은 실천적인 면에서 현대의 무대연출과 무대미술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것은 아피아 나름의 개성 있는 창의적 실험성과 열정이 현대 무대 미술가들로 하여금 의식의 확장과 그에 따른 실천적인 결합을 이끌어준 결과에서 비롯되었다. 음악적 통합 이론에 바탕을 둔 무대연출 개념, 음악이 시인에게 주었던 것과 같은 자유로움이 빛 속에도 내재되어 있음을 인식한 조명 개념, 살아 있는 배우의 율동을 통하여 무대를 표현하는 것이 연극 예술의 본질이라고 생각했던 공간 개념, 이러한 아피아의 이념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무대미술은 결국 다양하게 확장 될 수 없었다. 아피아는 무대 예술의 본질을 무대장치와 같은 어떤 물리적 형태에 의해서 조성되는 것이 아니라 배우의 극중 동작을 통하여 공간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한 의식을 공간을 물질적인 것에도 살아있는 곳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부여하였으며 예전과 달리 공간 위의 선과 형태를 선택하여 작품을 만드는 성향을 강하게 조정했다. 에밀쟈크 달크로즈의 율동체조 이론을 통해 극중 행동의 중심이 배우에게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1921년에 그의 주요한 미학적 이념들이 수록된 저서『살아있는 예술작품』이 출판되면서 아피아 이념은 또 다른 차원으로 변혁을 시도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이제까지 바그너 음악극에만 기초를 두고 작업하였던 이론에서 벗어나 일반 연극을 기초로 하여 보편적인 무대공간 이념을 펼쳐 보인 것이다. 아피아 초기적 사색이 음악과 조형적 형식을 결합하는 것에 집중되었다고 한다면 오늘날에 그의 사색이 지향하는 바는 배우의 살아있는 신체와 움직임이었다. 그 살아있는 배우의 율동이 완전한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것이라 보았다. 아피아의 음악적 연출론이 제대로 구체화 된 것은 아피아 자신이 변혁의 자극이 되었고 그리고 이상(理想) 완성의 주된 과업이라 믿었던 리하르트 바그너의 손자 빌란트 바그너에 의해서였다. ‘네오 바이로이트 양식’ 이라는 기치 밑에 종전의 바그너 가극을 대담하게 변혁시켜 거의 텅 빈 무대와 반원위에 빛과 어둠만을 남기는 빌란트 무대양식 또한 아피아의 탁월한 무대공간 이념이 없었다면 실천되지 않았을 것이다. 무채색의 무대장치, 단순한 공간 구성, 흑백의 대비를 강조한 조명 설계, 배우의 정적(靜的)배치와 같은 빌란트의 무대는 리하르트 바그너의 가극적 근원에 도달하기 위한 긴급한 무대 연출적 조치였다. 그리고 최근에 와서 무대공간에 영상 필름을 활용하여 이미지 확장을 꾀하려는 움직임들이 적극적으로 시도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요셉 스보보다의 시노그라피(Scenography)형식이다. 현대에 와서 스보보다 이외의 무대 디자이너들이 시간과 공간의 경계가 극히 유동적인 극 무대를 제작하려는 시도가 점차 일반화 되었다. 그만큼 현대 무대미술에 파급되는 아피아 무대공간 이념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
현대연극의 미학적 이론 제공과 활로의 다양성을 가능케 해준 아돌프 아피아의 조명 표현기법 및 무대공간 이념을 고찰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결론이 돌출되었다. 유동적이며 입체적인 배우와 수평적인 무대 그리고 수직적 위치에 놓여 교차되는 배경 장치, 이와 같은 연극 공연의 세 가지 요소들을 통일하여 생명력 있는 장치와 살아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 아피아의 이념은 실천적인 면에서 현대의 무대연출과 무대미술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것은 아피아 나름의 개성 있는 창의적 실험성과 열정이 현대 무대 미술가들로 하여금 의식의 확장과 그에 따른 실천적인 결합을 이끌어준 결과에서 비롯되었다. 음악적 통합 이론에 바탕을 둔 무대연출 개념, 음악이 시인에게 주었던 것과 같은 자유로움이 빛 속에도 내재되어 있음을 인식한 조명 개념, 살아 있는 배우의 율동을 통하여 무대를 표현하는 것이 연극 예술의 본질이라고 생각했던 공간 개념, 이러한 아피아의 이념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무대미술은 결국 다양하게 확장 될 수 없었다. 아피아는 무대 예술의 본질을 무대장치와 같은 어떤 물리적 형태에 의해서 조성되는 것이 아니라 배우의 극중 동작을 통하여 공간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한 의식을 공간을 물질적인 것에도 살아있는 곳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부여하였으며 예전과 달리 공간 위의 선과 형태를 선택하여 작품을 만드는 성향을 강하게 조정했다. 에밀쟈크 달크로즈의 율동체조 이론을 통해 극중 행동의 중심이 배우에게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1921년에 그의 주요한 미학적 이념들이 수록된 저서『살아있는 예술작품』이 출판되면서 아피아 이념은 또 다른 차원으로 변혁을 시도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이제까지 바그너 음악극에만 기초를 두고 작업하였던 이론에서 벗어나 일반 연극을 기초로 하여 보편적인 무대공간 이념을 펼쳐 보인 것이다. 아피아 초기적 사색이 음악과 조형적 형식을 결합하는 것에 집중되었다고 한다면 오늘날에 그의 사색이 지향하는 바는 배우의 살아있는 신체와 움직임이었다. 그 살아있는 배우의 율동이 완전한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것이라 보았다. 아피아의 음악적 연출론이 제대로 구체화 된 것은 아피아 자신이 변혁의 자극이 되었고 그리고 이상(理想) 완성의 주된 과업이라 믿었던 리하르트 바그너의 손자 빌란트 바그너에 의해서였다. ‘네오 바이로이트 양식’ 이라는 기치 밑에 종전의 바그너 가극을 대담하게 변혁시켜 거의 텅 빈 무대와 반원위에 빛과 어둠만을 남기는 빌란트 무대양식 또한 아피아의 탁월한 무대공간 이념이 없었다면 실천되지 않았을 것이다. 무채색의 무대장치, 단순한 공간 구성, 흑백의 대비를 강조한 조명 설계, 배우의 정적(靜的)배치와 같은 빌란트의 무대는 리하르트 바그너의 가극적 근원에 도달하기 위한 긴급한 무대 연출적 조치였다. 그리고 최근에 와서 무대공간에 영상 필름을 활용하여 이미지 확장을 꾀하려는 움직임들이 적극적으로 시도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요셉 스보보다의 시노그라피(Scenography)형식이다. 현대에 와서 스보보다 이외의 무대 디자이너들이 시간과 공간의 경계가 극히 유동적인 극 무대를 제작하려는 시도가 점차 일반화 되었다. 그만큼 현대 무대미술에 파급되는 아피아 무대공간 이념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공연예술의 방향은 지금보다 더욱 다양하고 많은 변혁을 겪게 되리라 예측된다. 대중매체를 통한 대량의 정보전달 등의 산업사회와 다양화를 특징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는 공연예술, 특히 연극에 새로운 역할을 담당케 하였다. 오늘날 조명 테크놀로지는 예술과 과학의 결합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조명의 역할과 기능에 절대적인 규범이나 법칙이 존재하지는 않는다. 조명가는 절대불변의 원칙을 단호히 배격해야 한다. 오직 의도하는 목적을 위해 조명도구나 조명기법이 적용될 뿐이다. 아피아 조명기법을 작품에 적용하여 사례를 연구하고자 한 것은 조명의 절대 불변의 법칙을 배격하고 다양한 종류의 조명기 배치를 통해 3차원적 무대공간을 인식하여 살아있는 무대를 만들고, 아피아의 이념을 현대공연에 적용시켜 개선하고자 한 것이다. 지난 시대의 기록과 문헌을 연구하는 것은 그것에 대한 모방이거나 유사성을 얻고자 함이 아니다. 조명의 역할은 어떤 시대에서나 항상 새로운 테크놀로지이다. 이러한 조명 테크놀로지를 누가, 언제, 어디서, 왜, 활용하였는가? 이 점이 중요하다. 무대조명은 테크닉이나 도구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공연의 미적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적용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살아있는 빛으로 생명력 있는 무대와 배우를 만들려는 아피아의 무대공간 이념과 무대조명 표현기법이 또 다른 방법으로 표현되고 재창조 되어야 한다.
현대연극의 미학적 이론 제공과 활로의 다양성을 가능케 해준 아돌프 아피아의 조명 표현기법 및 무대공간 이념을 고찰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결론이 돌출되었다. 유동적이며 입체적인 배우와 수평적인 무대 그리고 수직적 위치에 놓여 교차되는 배경 장치, 이와 같은 연극 공연의 세 가지 요소들을 통일하여 생명력 있는 장치와 살아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 아피아의 이념은 실천적인 면에서 현대의 무대연출과 무대미술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것은 아피아 나름의 개성 있는 창의적 실험성과 열정이 현대 무대 미술가들로 하여금 의식의 확장과 그에 따른 실천적인 결합을 이끌어준 결과에서 비롯되었다. 음악적 통합 이론에 바탕을 둔 무대연출 개념, 음악이 시인에게 주었던 것과 같은 자유로움이 빛 속에도 내재되어 있음을 인식한 조명 개념, 살아 있는 배우의 율동을 통하여 무대를 표현하는 것이 연극 예술의 본질이라고 생각했던 공간 개념, 이러한 아피아의 이념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무대미술은 결국 다양하게 확장 될 수 없었다. 아피아는 무대 예술의 본질을 무대장치와 같은 어떤 물리적 형태에 의해서 조성되는 것이 아니라 배우의 극중 동작을 통하여 공간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한 의식을 공간을 물질적인 것에도 살아있는 곳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부여하였으며 예전과 달리 공간 위의 선과 형태를 선택하여 작품을 만드는 성향을 강하게 조정했다. 에밀쟈크 달크로즈의 율동체조 이론을 통해 극중 행동의 중심이 배우에게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1921년에 그의 주요한 미학적 이념들이 수록된 저서『살아있는 예술작품』이 출판되면서 아피아 이념은 또 다른 차원으로 변혁을 시도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이제까지 바그너 음악극에만 기초를 두고 작업하였던 이론에서 벗어나 일반 연극을 기초로 하여 보편적인 무대공간 이념을 펼쳐 보인 것이다. 아피아 초기적 사색이 음악과 조형적 형식을 결합하는 것에 집중되었다고 한다면 오늘날에 그의 사색이 지향하는 바는 배우의 살아있는 신체와 움직임이었다. 그 살아있는 배우의 율동이 완전한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것이라 보았다. 아피아의 음악적 연출론이 제대로 구체화 된 것은 아피아 자신이 변혁의 자극이 되었고 그리고 이상(理想) 완성의 주된 과업이라 믿었던 리하르트 바그너의 손자 빌란트 바그너에 의해서였다. ‘네오 바이로이트 양식’ 이라는 기치 밑에 종전의 바그너 가극을 대담하게 변혁시켜 거의 텅 빈 무대와 반원위에 빛과 어둠만을 남기는 빌란트 무대양식 또한 아피아의 탁월한 무대공간 이념이 없었다면 실천되지 않았을 것이다. 무채색의 무대장치, 단순한 공간 구성, 흑백의 대비를 강조한 조명 설계, 배우의 정적(靜的)배치와 같은 빌란트의 무대는 리하르트 바그너의 가극적 근원에 도달하기 위한 긴급한 무대 연출적 조치였다. 그리고 최근에 와서 무대공간에 영상 필름을 활용하여 이미지 확장을 꾀하려는 움직임들이 적극적으로 시도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요셉 스보보다의 시노그라피(Scenography)형식이다. 현대에 와서 스보보다 이외의 무대 디자이너들이 시간과 공간의 경계가 극히 유동적인 극 무대를 제작하려는 시도가 점차 일반화 되었다. 그만큼 현대 무대미술에 파급되는 아피아 무대공간 이념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공연예술의 방향은 지금보다 더욱 다양하고 많은 변혁을 겪게 되리라 예측된다. 대중매체를 통한 대량의 정보전달 등의 산업사회와 다양화를 특징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는 공연예술, 특히 연극에 새로운 역할을 담당케 하였다. 오늘날 조명 테크놀로지는 예술과 과학의 결합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조명의 역할과 기능에 절대적인 규범이나 법칙이 존재하지는 않는다. 조명가는 절대불변의 원칙을 단호히 배격해야 한다. 오직 의도하는 목적을 위해 조명도구나 조명기법이 적용될 뿐이다. 아피아 조명기법을 작품에 적용하여 사례를 연구하고자 한 것은 조명의 절대 불변의 법칙을 배격하고 다양한 종류의 조명기 배치를 통해 3차원적 무대공간을 인식하여 살아있는 무대를 만들고, 아피아의 이념을 현대공연에 적용시켜 개선하고자 한 것이다. 지난 시대의 기록과 문헌을 연구하는 것은 그것에 대한 모방이거나 유사성을 얻고자 함이 아니다. 조명의 역할은 어떤 시대에서나 항상 새로운 테크놀로지이다. 이러한 조명 테크놀로지를 누가, 언제, 어디서, 왜, 활용하였는가? 이 점이 중요하다. 무대조명은 테크닉이나 도구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공연의 미적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적용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살아있는 빛으로 생명력 있는 무대와 배우를 만들려는 아피아의 무대공간 이념과 무대조명 표현기법이 또 다른 방법으로 표현되고 재창조 되어야 한다.
Adolphe Appia, who comes of Geneva Swiss, was a stage artist and the theorist of drama to prophesy the esthetic course of a modern drama, He recognized the ideal and superficial quality of Wagner's music drama and the reality of the staging to reappear the specified spot. So he tried to present the ...
Adolphe Appia, who comes of Geneva Swiss, was a stage artist and the theorist of drama to prophesy the esthetic course of a modern drama, He recognized the ideal and superficial quality of Wagner's music drama and the reality of the staging to reappear the specified spot. So he tried to present the new prospect about the wagner's music drama. Richard Wagner who captured in a realistic viewpoint of the stage leaved the his work performed on his stage to obstract his greatness of his works. Appia's reform resulted the stimulus of the dramatical situation at that time and produced the esthetic conception to show possibility of the stahe spacd and the estheic concept of the modern drama. He dreamed his concept to be realized in a opernfestspielhaus, which is a Wagner's music drama in Bayreuth. But Appia's influence to modern stage in conceptional, practical aspects, is great whether he wants or not. Specially Lee Simonson evaluated highly his contribution as follows: So called most of reforms and practices is only the changed things of a esthetic concept which start from Appia's unique thesis. Appia's concept is based on a limit and a discontent in the perspective of a stage art, spreaded in renaissance and the realisitc stage art which prevailed in Europe in 19 century. He insistted in his works 'music and stage direction' that the coming stage should be a plastic stage in a three dimension not in a plane with a three dimensional actor due to the Wagner's view on the drama. And he also emphasized a function and a role of light as a factor to solve the controversy between dead stage and living actor. This view on living space was fully received by Wagner's grandson, Villant in 1951. He introduced resolutely Appia's conception, which was simple excessively and made the stage live, He changed the natualistic, realistic stage devices, which Wagner's music music drama showed, and the stage properties and the oretical costumer by removing their original shapes. He influenced on Max Reinhart, Alfred Roller, Edomond jones, Norman Bel Gddes, Donald Oenslanger, Lee simonson who were the stage designers those days. Jacques Copeau professed to be a foolower of appia and reflected his concept to his direction. Josef Sovoboda expressed running three dimensional space in 1958 using of an image which can not be made without having Appia's thesis of light and a three dimensional stage space as a background. Most Appia's concepts remained in seneral theories, articles of magaxines and sketsh to plan a stage space, but his concept and practice influenced the art of modern stage greatlly as a basic principle.
Adolphe Appia, who comes of Geneva Swiss, was a stage artist and the theorist of drama to prophesy the esthetic course of a modern drama, He recognized the ideal and superficial quality of Wagner's music drama and the reality of the staging to reappear the specified spot. So he tried to present the new prospect about the wagner's music drama. Richard Wagner who captured in a realistic viewpoint of the stage leaved the his work performed on his stage to obstract his greatness of his works. Appia's reform resulted the stimulus of the dramatical situation at that time and produced the esthetic conception to show possibility of the stahe spacd and the estheic concept of the modern drama. He dreamed his concept to be realized in a opernfestspielhaus, which is a Wagner's music drama in Bayreuth. But Appia's influence to modern stage in conceptional, practical aspects, is great whether he wants or not. Specially Lee Simonson evaluated highly his contribution as follows: So called most of reforms and practices is only the changed things of a esthetic concept which start from Appia's unique thesis. Appia's concept is based on a limit and a discontent in the perspective of a stage art, spreaded in renaissance and the realisitc stage art which prevailed in Europe in 19 century. He insistted in his works 'music and stage direction' that the coming stage should be a plastic stage in a three dimension not in a plane with a three dimensional actor due to the Wagner's view on the drama. And he also emphasized a function and a role of light as a factor to solve the controversy between dead stage and living actor. This view on living space was fully received by Wagner's grandson, Villant in 1951. He introduced resolutely Appia's conception, which was simple excessively and made the stage live, He changed the natualistic, realistic stage devices, which Wagner's music music drama showed, and the stage properties and the oretical costumer by removing their original shapes. He influenced on Max Reinhart, Alfred Roller, Edomond jones, Norman Bel Gddes, Donald Oenslanger, Lee simonson who were the stage designers those days. Jacques Copeau professed to be a foolower of appia and reflected his concept to his direction. Josef Sovoboda expressed running three dimensional space in 1958 using of an image which can not be made without having Appia's thesis of light and a three dimensional stage space as a background. Most Appia's concepts remained in seneral theories, articles of magaxines and sketsh to plan a stage space, but his concept and practice influenced the art of modern stage greatlly as a basic princi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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