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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lphe Appia의 무대미학에 관한 연구 : 무대조명 활용을 중심으로
Adolphe Appia's study of stage esthetics : (a)study on concepts of stage lighting 원문보기


장훈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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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연극의 미학적 이론 제공과 활로의 다양성을 가능케 해준 아돌프 아피아의 조명 표현기법 및 무대공간 이념을 고찰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결론이 돌출되었다. 유동적이며 입체적인 배우와 수평적인 무대 그리고 수직적 위치에 놓여 교차되는 배경 장치, 이와 같은 연극 공연의 세 가지 요소들을 통일하여 생명력 있는 장치와 살아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 아피아의 이념은 실천적인 면에서 현대의 무대연출과 무대미술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것은 아피아 나름의 개성 있는 창의적 실험성과 열정이 현대 무대 미술가들로 하여금 의식의 확장과 그에 따른 실천적인 결합을 이끌어준 결과에서 비롯되었다. 음악적 통합 이론에 바탕을 둔 무대연출 개념, 음악이 시인에게 주었던 것과 같은 자유로움이 빛 속에도 내재되어 있음을 인식한 조명 개념, 살아 있는 배우의 율동을 통하여 무대를 표현하는 것이 연극 예술의 본질이라고 생각했던 공간 개념, 이러한 아피아의 이념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무대미술은 결국 다양하게 확장 될 수 없었다. 아피아는 무대 예술의 본질을 무대장치와 같은 어떤 물리적 형태에 의해서 조성되는 것이 아니라 배우의 극중 동작을 통하여 공간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한 의식을 공간을 물질적인 것에도 살아있는 곳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부여하였으며 예전과 달리 공간 위의 선과 형태를 선택하여 작품을 만드는 성향을 강하게 조정했다. 에밀쟈크 달크로즈의 율동체조 이론을 통해 극중 행동의 중심이 배우에게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1921년에 그의 주요한 미학적 이념들이 수록된 저서『살아있는 예술작품』이 출판되면서 아피아 이념은 또 다른 차원으로 변혁을 시도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이제까지 바그너 음악극에만 기초를 두고 작업하였던 이론에서 벗어나 일반 연극을 기초로 하여 보편적인 무대공간 이념을 펼쳐 보인 것이다. 아피아 초기적 사색이 음악과 조형적 형식을 결합하는 것에 집중되었다고 한다면 오늘날에 그의 사색이 지향하는 바는 배우의 살아있는 신체와 움직임이었다. 그 살아있는 배우의 율동이 완전한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것이라 보았다. 아피아의 음악적 연출론이 제대로 구체화 된 것은 아피아 자신이 변혁의 자극이 되었고 그리고 이상(理想) 완성의 주된 과업이라 믿었던 리하르트 바그너의 손자 빌란트 바그너에 의해서였다. ‘네오 바이로이트 양식’ 이라는 기치 밑에 종전의 바그너 가극을 대담하게 변혁시켜 거의 텅 빈 무대와 반원위에 빛과 어둠만을 남기는 빌란트 무대양식 또한 아피아의 탁월한 무대공간 이념이 없었다면 실천되지 않았을 것이다. 무채색의 무대장치, 단순한 공간 구성, 흑백의 대비를 강조한 조명 설계, 배우의 정적(靜的)배치와 같은 빌란트의 무대는 리하르트 바그너의 가극적 근원에 도달하기 위한 긴급한 무대 연출적 조치였다. 그리고 최근에 와서 무대공간에 영상 필름을 활용하여 이미지 확장을 꾀하려는 움직임들이 적극적으로 시도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요셉 스보보다의 시노그라피(Scenography)형식이다. 현대에 와서 스보보다 이외의 무대 디자이너들이 시간과 공간의 경계가 극히 유동적인 극 무대를 제작하려는 시도가 점차 일반화 되었다. 그만큼 현대 무대미술에 파급되는 아피아 무대공간 이념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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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lphe Appia, who comes of Geneva Swiss, was a stage artist and the theorist of drama to prophesy the esthetic course of a modern drama, He recognized the ideal and superficial quality of Wagner's music drama and the reality of the staging to reappear the specified spot. So he tried to present the ...

주제어

#무대미학 무대조명 연극 조명디자인 무대미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훈석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영화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ⅵ,93p.
키워드 무대미학 무대조명 연극 조명디자인 무대미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482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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