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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 평가에 있어서 고객자산(Customer Equity)과 시가총액(Market Capitalization)의 관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최용범 (高麗大學校 大學院 經營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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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보유한 고객 기반의 가치를 뜻하는 고객 자산(Customer Equity, 이하 CE)은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에 대한 추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마케팅의 회계적 책임성(accountability)과 장기적 생산성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으로서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CE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결과물이자 하나의 무형자산으로서 고객을 인식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의 재무적 지표 중심의 기업 평가 방식에서는 고려되지 못했던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마케팅적 시각에서 바라본 기업의 가치라 할 수 있는 CE와 금융시장에서 투자자들이 평가하는 기업의 시장 가치인 시가 총액(Market Capitalization, 이하 MC)은 어떠한 관계를 가지며 그 차이점은 과연 어떤 요인들에게서 비롯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MC와 CE를 단순 비교하는데 그쳤던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먼저 기존 회계 연구에서 MC를 설명하고자 제시되었던 모형의 설명력과 이 모형에 CE를 추가한 모형의 설명력을 비교함으로써, CE라는 새로운 정보가 MC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유의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CE와 MC의 차이를 나타내는 CE/MC 비율(...

주제어

#고객 자산 고객 생애 가치 마케팅 성과 측정 기업 가치 평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용범
학위수여기관 高麗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經營學科
지도교수 이장혁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46 p.
키워드 고객 자산 고객 생애 가치 마케팅 성과 측정 기업 가치 평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495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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