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보육시설 만 2세 영아들이 역할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내용을 자연스러운 교실 상황에서 수집하여 영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내용이 어떠한지와 주제별로 다르게 제시되는 역할놀이 영역에서 각기 어떠한 수학적 경험을 하는지 사례를 위주로 그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서울시 S구에 위치한 K어린이집 S반 만 2세 영아들이 역할놀이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 내용들을 관찰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09년 7월 10일부터 2009년 10월 9일까지로 총 14주간 21회에 걸쳐 관찰하였다. 관찰시간은 오...
본 연구에서는 보육시설 만 2세 영아들이 역할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내용을 자연스러운 교실 상황에서 수집하여 영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내용이 어떠한지와 주제별로 다르게 제시되는 역할놀이 영역에서 각기 어떠한 수학적 경험을 하는지 사례를 위주로 그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서울시 S구에 위치한 K어린이집 S반 만 2세 영아들이 역할놀이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 내용들을 관찰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09년 7월 10일부터 2009년 10월 9일까지로 총 14주간 21회에 걸쳐 관찰하였다. 관찰시간은 오전 실내자유선택시간, 평균적으로 1시간 20분 정도, 관찰영역은 역할영역이었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참여관찰, 담임교사와 반구조적 면담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영아들은 자율적으로 역할영역에서 놀이했는데, 다양하고 폭넓은 수학적 내용들을 경험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만 2세 영아들은 역할놀이에서 어떠한 수학 내용을 경험하는가?
만 2세 영아들이 역할놀이영역에서 어떠한 수학적 내용을 경험하는지 살펴보았다. 만 2세 영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내용의 6가지 유형에는 분류하기와 순서짓기, 수의 이해,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패턴), 통계와 확률(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이 있다. 만 2세 영아들은 역할놀이를 하면서 이러한 분류방식에 따른 6가지 유형의 수학적 내용을 발달단계에 적절하고, 다양하게 경험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만 2세 영아들이 역할영역에서 경험하였던 수학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아들은 분류하기에서 단순분류, 순서짓기에서 단순 순서짓기를 경험하였다. 수의 이해에서 수세기(1:1 대응의 원리, 기수의 원리), 부분과 전체, 수의 연산(더하기, 빼기)을 경험하였고, 공간 개념에서 개ㆍ폐 경계/순서를 도형 개념을 각각 경험하였고, 측정에서 길이와 넓이 측정, 용량과 부피의 측정, 시간을 경험하였다. 또한, 규칙성(패턴)을 경험하였고, 통계와 확률(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에서 자료 수집과 자료 분류하기를 경험하였다.
연구문제 2. 만 2세 영아들이 경험하는 수학 내용은 역할놀이 주제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K어린이집 S반 역할영역에서 관찰기간동안 연구자가 관찰할 수 있었던 역할놀이는 총 4가지 놀이 형태였다. 항상 배치되었던 역할놀이 형태는 소꿉놀이와 병원놀이였고, 생활주제와 영아들의 관심에 따라 변경되었던 역할놀이 형태는 아이스크림 가게 놀이와 시장놀이였다. 네 가지 놀이 형태 중 영아들은 소꿉놀이를 가장 많이 수행하였으며, 병원놀이에서는 의사, 간호사, 환자의 역할을 돌아가며 맡았고, 아이스크림 가게 놀이와 시장 놀이에서는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모형 화폐를 사용하는 특징이 나타났다.
소꿉놀이에서 영아들이 경험한 수학 내용은 수의 이해 가운데 수세기 활동이 가장 많았으며 구체물(음식모형과 접시) 또는 사람과 숫자를 1:1 대응시키며 수를 세는 모습이 자주 관찰되었다. 병원놀이에서 영아들이 경험한 수학 내용은 규칙성(패턴)이 가장 많았으며 수의 이해 중에서 수세기 활동도 많이 나타났다.
아이스크림 가게 놀이에서 영아들이 경험한 수학 내용은 수의 연산에서 더하기, 빼기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 외에 통계, 분류하기가 나타나기도 했다. 시장놀이에서는 공간의 개념이 많이 나타났다. 또한 부분적으로 분류하기, 수세기, 그리고 수의 연산 활동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시설 만 2세 영아들이 역할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내용을 자연스러운 교실 상황에서 수집하여 영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내용이 어떠한지와 주제별로 다르게 제시되는 역할놀이 영역에서 각기 어떠한 수학적 경험을 하는지 사례를 위주로 그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서울시 S구에 위치한 K어린이집 S반 만 2세 영아들이 역할놀이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 내용들을 관찰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09년 7월 10일부터 2009년 10월 9일까지로 총 14주간 21회에 걸쳐 관찰하였다. 관찰시간은 오전 실내자유선택시간, 평균적으로 1시간 20분 정도, 관찰영역은 역할영역이었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참여관찰, 담임교사와 반구조적 면담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영아들은 자율적으로 역할영역에서 놀이했는데, 다양하고 폭넓은 수학적 내용들을 경험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만 2세 영아들은 역할놀이에서 어떠한 수학 내용을 경험하는가?
만 2세 영아들이 역할놀이영역에서 어떠한 수학적 내용을 경험하는지 살펴보았다. 만 2세 영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내용의 6가지 유형에는 분류하기와 순서짓기, 수의 이해,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패턴), 통계와 확률(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이 있다. 만 2세 영아들은 역할놀이를 하면서 이러한 분류방식에 따른 6가지 유형의 수학적 내용을 발달단계에 적절하고, 다양하게 경험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만 2세 영아들이 역할영역에서 경험하였던 수학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아들은 분류하기에서 단순분류, 순서짓기에서 단순 순서짓기를 경험하였다. 수의 이해에서 수세기(1:1 대응의 원리, 기수의 원리), 부분과 전체, 수의 연산(더하기, 빼기)을 경험하였고, 공간 개념에서 개ㆍ폐 경계/순서를 도형 개념을 각각 경험하였고, 측정에서 길이와 넓이 측정, 용량과 부피의 측정, 시간을 경험하였다. 또한, 규칙성(패턴)을 경험하였고, 통계와 확률(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에서 자료 수집과 자료 분류하기를 경험하였다.
연구문제 2. 만 2세 영아들이 경험하는 수학 내용은 역할놀이 주제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K어린이집 S반 역할영역에서 관찰기간동안 연구자가 관찰할 수 있었던 역할놀이는 총 4가지 놀이 형태였다. 항상 배치되었던 역할놀이 형태는 소꿉놀이와 병원놀이였고, 생활주제와 영아들의 관심에 따라 변경되었던 역할놀이 형태는 아이스크림 가게 놀이와 시장놀이였다. 네 가지 놀이 형태 중 영아들은 소꿉놀이를 가장 많이 수행하였으며, 병원놀이에서는 의사, 간호사, 환자의 역할을 돌아가며 맡았고, 아이스크림 가게 놀이와 시장 놀이에서는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모형 화폐를 사용하는 특징이 나타났다.
소꿉놀이에서 영아들이 경험한 수학 내용은 수의 이해 가운데 수세기 활동이 가장 많았으며 구체물(음식모형과 접시) 또는 사람과 숫자를 1:1 대응시키며 수를 세는 모습이 자주 관찰되었다. 병원놀이에서 영아들이 경험한 수학 내용은 규칙성(패턴)이 가장 많았으며 수의 이해 중에서 수세기 활동도 많이 나타났다.
아이스크림 가게 놀이에서 영아들이 경험한 수학 내용은 수의 연산에서 더하기, 빼기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 외에 통계, 분류하기가 나타나기도 했다. 시장놀이에서는 공간의 개념이 많이 나타났다. 또한 부분적으로 분류하기, 수세기, 그리고 수의 연산 활동이 나타났다.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mathematical experience of 2 year old infant in the daycare facilities by each case.
The sample was collected the role-playing from K kindergarten, S gu, in Seoul. The collecting period was from 10th, July, 2009 to 9th, October, 2009, total 14weeks and 21times...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mathematical experience of 2 year old infant in the daycare facilities by each case.
The sample was collected the role-playing from K kindergarten, S gu, in Seoul. The collecting period was from 10th, July, 2009 to 9th, October, 2009, total 14weeks and 21times. The investigation time was in average 1hour and 20minutes, during the indoor free-time, for the area of roles. The methods are participation-investigation, Semi-structural interview with a teacher in charge. Infants actively participated in the role-play, experiencing various and wide mathematical contents. The research questions like below.
Question #1 What kinds of mathematical contents the 2 year old infants experience?
The mathematical contents the infants experience are ordering, understanding the number, space and figure, and measuring, pattern and statistics and probability. The 2 year old infants experience these kinds of contents, doing the role-play. The mathematical contents the infants experienced are like below.
The infants experienced simple classifying, simple ordering, in understanding of number, counting(1:1 corresponding, cardinal number), part and total, calculating(plus and minus) in spacial concept, open/closed boundary/order, in measuring, length and width, volume and capacity, time, also pattern, statistics and probability, and collecting and classifying data.
Question #2 How do the mathematical contents appear, depending on the subjects?
There are four types of role play during the research; family role-play, hospital role-play, ice-cream store play and marketplace play. The family role-play is the most popular one. In the hospital they rotate the role of doctor, nurse, and patient. In the ice-cream store and hospital play, they used fake bills.
In the family role-play, the counting is the most frequent one. They used to 1:1 correspond foods or plates to persons or numbers. In the hospital play, the infants experience a lot the pattern and counting.
In the ice-cream store play, the infants experienced calculating (plus and minus) and statistics and classifying. In the marketplace play, the infants experience a lot of spacial concept with a few classifying, counting, calculating.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mathematical experience of 2 year old infant in the daycare facilities by each case.
The sample was collected the role-playing from K kindergarten, S gu, in Seoul. The collecting period was from 10th, July, 2009 to 9th, October, 2009, total 14weeks and 21times. The investigation time was in average 1hour and 20minutes, during the indoor free-time, for the area of roles. The methods are participation-investigation, Semi-structural interview with a teacher in charge. Infants actively participated in the role-play, experiencing various and wide mathematical contents. The research questions like below.
Question #1 What kinds of mathematical contents the 2 year old infants experience?
The mathematical contents the infants experience are ordering, understanding the number, space and figure, and measuring, pattern and statistics and probability. The 2 year old infants experience these kinds of contents, doing the role-play. The mathematical contents the infants experienced are like below.
The infants experienced simple classifying, simple ordering, in understanding of number, counting(1:1 corresponding, cardinal number), part and total, calculating(plus and minus) in spacial concept, open/closed boundary/order, in measuring, length and width, volume and capacity, time, also pattern, statistics and probability, and collecting and classifying data.
Question #2 How do the mathematical contents appear, depending on the subjects?
There are four types of role play during the research; family role-play, hospital role-play, ice-cream store play and marketplace play. The family role-play is the most popular one. In the hospital they rotate the role of doctor, nurse, and patient. In the ice-cream store and hospital play, they used fake bills.
In the family role-play, the counting is the most frequent one. They used to 1:1 correspond foods or plates to persons or numbers. In the hospital play, the infants experience a lot the pattern and counting.
In the ice-cream store play, the infants experienced calculating (plus and minus) and statistics and classifying. In the marketplace play, the infants experience a lot of spacial concept with a few classifying, counting, calculat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