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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를 위한 사물놀이 지도방안 연구 : 구미 무을풍물 가락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허은경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국악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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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음악의 중요성과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현 교육상황에서 유아들에게 사물놀이를 통해 우리의 전통음악을 체험하게 하고 유아사물놀이 지도에 있어서 단계적 지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유아들이 보다 쉽게 전통음악의 접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현재 국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교육과정에서도 전통음악 배우기를 장려하고 있으며 유치원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지침 중 지역 및 유치원에서의 편성 운영에서 지역 교육청은 지역의 특수성에 바탕을 둔 중점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을 편성 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이에 경북 구미시 무을면에 전해지고 있는 무을풍물 가락을 중심으로 한 유아 사물놀이 지도방안연구는 적절하다고 하겠다.
유아기는 유치원이라는 교육기관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이 시작되기 때문에 전통음악 또한 교육과정과 함께 시작되어야 한다.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가장 많이 구비되어 있는 국악기로 가장 처음 만나는 것이 사물놀이 악기이다. 사물놀이 악기 중 장구는 전통음악에서 장단으로 리듬을 이루고 있는 근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장단 교육을 통하여 리듬과 전통음악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무을풍물 가락을 중심으로 한 유아 사물놀이는 전래동요, 민요, 창작국악동요와 여러 가지 움직임과 춤, 놀이를 통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 educational strategy of Samulnory for young children. This study was initiated with the trend of current educational philosophy of which importance and weight were put in traditional music. For this, the investigator made young children experience domest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은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형환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13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40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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