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국가 간 경쟁이 심화 되면서 고급 과학 기술 인력을 비롯한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양성 및 활용의 중요성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경제 성장 구조에 있어 수출 등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국방부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2006년 제2차 국가 인적자원개발 기본계획('06-'10)에 "군 인적자원개발 종합계획"을 포함하여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매우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군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군내에서의 학문적 연구 역시 장병들의 별영생활 개선 차원에 머무르는 초보적 단계에 있으며, 민간분야에서의 연구 또한 군사 보안상 자료획득 곤란 및 연구 대상자가 군 병사로 접촉이 제한되므로 연구 실적 역시 매우 저조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국방부 주관으로 추진 중인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개관하고 그것이 군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적자원개발, 조직성과 및 직무만족, ...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국가 간 경쟁이 심화 되면서 고급 과학 기술 인력을 비롯한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양성 및 활용의 중요성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경제 성장 구조에 있어 수출 등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국방부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2006년 제2차 국가 인적자원개발 기본계획('06-'10)에 "군 인적자원개발 종합계획"을 포함하여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매우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군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군내에서의 학문적 연구 역시 장병들의 별영생활 개선 차원에 머무르는 초보적 단계에 있으며, 민간분야에서의 연구 또한 군사 보안상 자료획득 곤란 및 연구 대상자가 군 병사로 접촉이 제한되므로 연구 실적 역시 매우 저조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국방부 주관으로 추진 중인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개관하고 그것이 군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적자원개발, 조직성과 및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등에 관한 기존 이론을 검토하고 국내·외 군 인적자원개발 실태를 조사 하였다. 나아가 육군 의무복무 병사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군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실제와 그것이 군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은 크게 학점지원과 자격·교양지원 정책으로 분류하여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기본적으로 문헌 연구와 현장조사 연구, 그리고 설문을 통한 통계분석 방법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주요 개념을 제시하고 변수 간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또한 국방부, 합참, 육군 등 군 관련 기관에서 축적한 각종 실태조사 및 통계자료를 검토 하였으며 육군의 전방, 수도권, 후방에서 근무하는 의무복무 병사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적자원개발 정책이 군 조직성과에 유효하게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6개 가설과 10개의 하위가설을 설정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10개 하위가설 중 7개 가설은 채택,3개 가설은 기각 되었다. 즉 독립변수인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과 매개변수인 직무만족·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는 학점지원 프로그램만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독립변수인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 과 종속 변수인 조직성과와의 관계에서도 학점지원 프로그램만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군 인적 자원개발 정책 중 자격·교양지원프로그램은 매개변수인 직무만족·조직시민행동과 종속 변수인 조직성과와의관계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음으로 기각 되었다. 또한 매개변수인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도 긍정적 영향을미치고 있으며, 매개변수인 직무만족·조직시민행동과 조직성과와의 관계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은 군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기각된 3개 가설은 육군 의무복무 병사 중 89.2%가 대학생으로 군인적자윈개발 정책 중 국가기술 자격 및 교양지원 프로그램 보다는 학점지원프로그램, 즉 대학생활과 군 생활을 중단 없이 지속적으르 학습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보다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또한 이는 대부분이 대학생인 병사들에게 맞는 눈높이 병영생활 프로그램개발이 절실함을 내포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병사들의 개인별 보유 능력대비부대에서 주어지는 임무가 단순 반복형의 적은 업무량으로 혈기 왕성한 젊은병사들의 지적·육체적 에너지는 남아나고 있다. 이렇게 남아도는 에너지의 해소 방법의 빈약함이 병영 내 크고 작은 사고의 발생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 추진은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시작한 매우 시기적절한 정책으로 판단된다. 이 정책의 성공 여부가 국가경쟁력 제고는 물론 군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해소할 수 있으며, 입대하는 병사들의 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꿀 수 있을 뿐 아니라, 군 복무가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4대 의무 중하나인 국방의 의무를 완수하였다는 명예와 긍지를 가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은 이제 막 태동한 사업으로 시작에 불과하다. 본 연구는 군 인적자원개발 정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학술적으로 증명해 보임으르써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추진에 가속도를 붙이고자 시도한 것이다. 이제 시작 단계인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 추가하여 군 인적자원정책의 개선 발전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군 조직의 주요 구성원은 장교, 부사관, 병사, 사관생도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계층별 인적자일개발 프로그램이 미국의 군 인적자원개발정책 추진과 같이 내실 있고 일관성 있게 장교, 부사관, 병사들로 구분하여 정책이 수립 추진되어야 한다. 둘째, 병사들에 대한 인적자원개발 정책에 대한 내용의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국가 간 경쟁이 심화 되면서 고급 과학 기술 인력을 비롯한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양성 및 활용의 중요성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경제 성장 구조에 있어 수출 등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국방부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2006년 제2차 국가 인적자원개발 기본계획('06-'10)에 "군 인적자원개발 종합계획"을 포함하여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매우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군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군내에서의 학문적 연구 역시 장병들의 별영생활 개선 차원에 머무르는 초보적 단계에 있으며, 민간분야에서의 연구 또한 군사 보안상 자료획득 곤란 및 연구 대상자가 군 병사로 접촉이 제한되므로 연구 실적 역시 매우 저조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국방부 주관으로 추진 중인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개관하고 그것이 군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적자원개발, 조직성과 및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등에 관한 기존 이론을 검토하고 국내·외 군 인적자원개발 실태를 조사 하였다. 나아가 육군 의무복무 병사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군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실제와 그것이 군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은 크게 학점지원과 자격·교양지원 정책으로 분류하여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기본적으로 문헌 연구와 현장조사 연구, 그리고 설문을 통한 통계분석 방법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주요 개념을 제시하고 변수 간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또한 국방부, 합참, 육군 등 군 관련 기관에서 축적한 각종 실태조사 및 통계자료를 검토 하였으며 육군의 전방, 수도권, 후방에서 근무하는 의무복무 병사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적자원개발 정책이 군 조직성과에 유효하게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6개 가설과 10개의 하위가설을 설정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10개 하위가설 중 7개 가설은 채택,3개 가설은 기각 되었다. 즉 독립변수인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과 매개변수인 직무만족·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는 학점지원 프로그램만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독립변수인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 과 종속 변수인 조직성과와의 관계에서도 학점지원 프로그램만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군 인적 자원개발 정책 중 자격·교양지원프로그램은 매개변수인 직무만족·조직시민행동과 종속 변수인 조직성과와의관계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음으로 기각 되었다. 또한 매개변수인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도 긍정적 영향을미치고 있으며, 매개변수인 직무만족·조직시민행동과 조직성과와의 관계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은 군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기각된 3개 가설은 육군 의무복무 병사 중 89.2%가 대학생으로 군인적자윈개발 정책 중 국가기술 자격 및 교양지원 프로그램 보다는 학점지원프로그램, 즉 대학생활과 군 생활을 중단 없이 지속적으르 학습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보다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또한 이는 대부분이 대학생인 병사들에게 맞는 눈높이 병영생활 프로그램개발이 절실함을 내포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병사들의 개인별 보유 능력대비부대에서 주어지는 임무가 단순 반복형의 적은 업무량으로 혈기 왕성한 젊은병사들의 지적·육체적 에너지는 남아나고 있다. 이렇게 남아도는 에너지의 해소 방법의 빈약함이 병영 내 크고 작은 사고의 발생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 추진은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시작한 매우 시기적절한 정책으로 판단된다. 이 정책의 성공 여부가 국가경쟁력 제고는 물론 군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해소할 수 있으며, 입대하는 병사들의 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꿀 수 있을 뿐 아니라, 군 복무가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4대 의무 중하나인 국방의 의무를 완수하였다는 명예와 긍지를 가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은 이제 막 태동한 사업으로 시작에 불과하다. 본 연구는 군 인적자원개발 정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학술적으로 증명해 보임으르써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추진에 가속도를 붙이고자 시도한 것이다. 이제 시작 단계인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 추가하여 군 인적자원정책의 개선 발전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군 조직의 주요 구성원은 장교, 부사관, 병사, 사관생도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계층별 인적자일개발 프로그램이 미국의 군 인적자원개발정책 추진과 같이 내실 있고 일관성 있게 장교, 부사관, 병사들로 구분하여 정책이 수립 추진되어야 한다. 둘째, 병사들에 대한 인적자원개발 정책에 대한 내용의
In the 21st century, as the competition between countries becomes Severer in the information-based societies, the importances of efficient training as well as utilization of human resources including high quality scientific technology has become the most important assignment than ever before. In par...
In the 21st century, as the competition between countries becomes Severer in the information-based societies, the importances of efficient training as well as utilization of human resources including high quality scientific technology has become the most important assignment than ever before. In particular, it is more serious condition in Korea which has insufficient natural sources with high reliance on overseas markets regarding the economic growth. The ministry of national defence expedites the 2nd national human resources development(HRD) basic policies ('06-'10) including "Comprehensive policies for the military HRD" in 2006 according to such current demands as the national servi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necessary basic data for the establishment of military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olicies by observing the military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rograms, which are promoted by the ministry of national defence, comprehensively and analyzing the influences of HRD up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refore, in this study, the authors reviewed the existing theories regarding the HR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s well as job satisfaction andgroup citizen behaviors and investigated the actual conditions of domesticand international military HRD programs. Furthermore, based on the soldiersunder the military service, the authors analyzed the reality of military HRD programs of Korea as well as the influences up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his study, the authors set the 6 hypotheses with 10 sub-hypotheses in order to examine whether the HRD policy affects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verified these factors. According to the test result, 7 out of 10 sub-hypotheses were adopted and three of them were rejected. In other words,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HRD policies, which is the independent variable, and job satisfaction·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which are the parameters only affects the academic credit support programs positively. Also,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HRD policy, which is the independent variabl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dependent variable, it only shows the positive affects for the academic credit support programs. However, among the military HRD policies, since the qualification·liberal arts support programs does not positively affect job satisfaction·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which are the parameter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dependent variable, it was rejected. Also, it was revealed that it shows the positive influence up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which are the parameters, also, it has the positive influence upon the relationship among job satisfaction·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refore, it suggests that the military HRD has the positive influencesupon the military organizational performance. Considering the rejected hypotheses, since the 89.2% of the soldiers under the military service are university students, it means the fact that they show the continuous learning desire during the military services as well as campus lives. Also, when the military HRD policies are established, it is required to have more attentions on the academic credit support programs as well as more assignments of financial resources. In addition to this, in terms of the qualification·liberal arts programs, it is believed that there should be the improvement of programs not only for the soldiers with lower educational backgrounds(10.2% of high school graduation) but also for them with the interests of qualification·liberal arts.
In the 21st century, as the competition between countries becomes Severer in the information-based societies, the importances of efficient training as well as utilization of human resources including high quality scientific technology has become the most important assignment than ever before. In particular, it is more serious condition in Korea which has insufficient natural sources with high reliance on overseas markets regarding the economic growth. The ministry of national defence expedites the 2nd national human resources development(HRD) basic policies ('06-'10) including "Comprehensive policies for the military HRD" in 2006 according to such current demands as the national servi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necessary basic data for the establishment of military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olicies by observing the military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rograms, which are promoted by the ministry of national defence, comprehensively and analyzing the influences of HRD up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refore, in this study, the authors reviewed the existing theories regarding the HR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s well as job satisfaction andgroup citizen behaviors and investigated the actual conditions of domesticand international military HRD programs. Furthermore, based on the soldiersunder the military service, the authors analyzed the reality of military HRD programs of Korea as well as the influences up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his study, the authors set the 6 hypotheses with 10 sub-hypotheses in order to examine whether the HRD policy affects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verified these factors. According to the test result, 7 out of 10 sub-hypotheses were adopted and three of them were rejected. In other words,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HRD policies, which is the independent variable, and job satisfaction·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which are the parameters only affects the academic credit support programs positively. Also,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ilitary HRD policy, which is the independent variabl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dependent variable, it only shows the positive affects for the academic credit support programs. However, among the military HRD policies, since the qualification·liberal arts support programs does not positively affect job satisfaction·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which are the parameter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dependent variable, it was rejected. Also, it was revealed that it shows the positive influence up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which are the parameters, also, it has the positive influence upon the relationship among job satisfaction·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refore, it suggests that the military HRD has the positive influencesupon the military organizational performance. Considering the rejected hypotheses, since the 89.2% of the soldiers under the military service are university students, it means the fact that they show the continuous learning desire during the military services as well as campus lives. Also, when the military HRD policies are established, it is required to have more attentions on the academic credit support programs as well as more assignments of financial resources. In addition to this, in terms of the qualification·liberal arts programs, it is believed that there should be the improvement of programs not only for the soldiers with lower educational backgrounds(10.2% of high school graduation) but also for them with the interests of qualification·liberal ar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