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주차장 공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온·습도나 풍속과 같은 물리적 요소와 자동차 매연에 의한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같은 화학적 요소 및 세균, 바이러스, 벌레 같은 생물학적 요소가 있다. 이중에서 화학적 요소가 지하주차장의 공기질에 영향을 주는 주된 오염물질이라 할 수 있다. 지하주차장 공기 오염은 온도, 습도, 기류 등의 온열환경요소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
지하주차장 공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온·습도나 풍속과 같은 물리적 요소와 자동차 매연에 의한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같은 화학적 요소 및 세균, 바이러스, 벌레 같은 생물학적 요소가 있다. 이중에서 화학적 요소가 지하주차장의 공기질에 영향을 주는 주된 오염물질이라 할 수 있다. 지하주차장 공기 오염은 온도, 습도, 기류 등의 온열환경요소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의 가스성분 및 공기 중에 떠다니는 부유분진, 각종 미생물 등의 오염물질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진행된다. 과거에는 지하주차장의 환기와 오염물질에 대해 특별한 문제를 삼지 않았으나 최근 주거환경의 질적 향상, 효율적인 공간 활용 등의 이유로 지상공간이 공원화, 커뮤니티 공간화 되면서 주차공간이 지하공간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또한 자동차 보급률이 상승하고 법적 주차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지하 구조물의 규모는 대형화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초고층 공동주택의 수가증가하고 있어 공동주택의 지하 구조물은 면적뿐만 아니라 지하층수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하고 있다. 지하주차장 공기질에 대한 규정은 주차장법 및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 공기질 관리법에 명기되어 있으나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았었다. 그러나 최근 지하주차장의 사용빈도가 많아지면서 지하주차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자동차 매연에 의한 불쾌감을 느끼고 환기설비가 갖춰진 상황에서도 관리비의 문제로 적절한 환기를 실시하지 않아 지하주차장의 오염도는 심해지고 있다. 따라서 지하주차장의 환기 및 오염물질에 대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 지하주차장의 환기량 및 오염물질에 대한 기준치를 재설정하고 강화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의 환기 및 공기 오염물질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지하1층, 지하2층 주차장의 사용빈도가 높은 출.퇴근 시간대를 대상으로 하여 일산화탄소(CO) 등을 측정하였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1. 출근시간대의 일산화탄소 농도가 지하1층에서는 최대 20.4ppm, 최소0.9ppm, 평균 3.14ppm 으로 나타났고, 지하2층에서는 최대 30.1ppm, 최소 1.8ppm, 평균 6.82ppm 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기준치 25ppm 보다 낮은 수치를 나타내지만 밀폐도가 높은 지하2층의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게 나타났다. 2. 퇴근시간대의 일산화탄소 농도가 지하1층에서는 최대 20.4ppm, 최소0.8ppm, 평균 1.95ppm 으로 나타났고, 지하2층에서는 최대 2.7ppm, 최소 1.5ppm, 평균 1.88ppm 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주민들의 귀가시간이 일정치 않아 측정 시점에 지하주차장을 통과하거나 주차하는 차량의 수가 적고 늦은 시간까지 분산주차가 이루어지게 되어 전체적으로 일산화탄소 농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최대 농도는 지하1층에서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이는 측정 위치를 지나치는 차량에 의해 순간적으로 나타난 값이었으며, 평균 농도는 지하1,2층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지하주차장 공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온·습도나 풍속과 같은 물리적 요소와 자동차 매연에 의한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같은 화학적 요소 및 세균, 바이러스, 벌레 같은 생물학적 요소가 있다. 이중에서 화학적 요소가 지하주차장의 공기질에 영향을 주는 주된 오염물질이라 할 수 있다. 지하주차장 공기 오염은 온도, 습도, 기류 등의 온열환경요소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의 가스성분 및 공기 중에 떠다니는 부유분진, 각종 미생물 등의 오염물질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진행된다. 과거에는 지하주차장의 환기와 오염물질에 대해 특별한 문제를 삼지 않았으나 최근 주거환경의 질적 향상, 효율적인 공간 활용 등의 이유로 지상공간이 공원화, 커뮤니티 공간화 되면서 주차공간이 지하공간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또한 자동차 보급률이 상승하고 법적 주차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지하 구조물의 규모는 대형화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초고층 공동주택의 수가증가하고 있어 공동주택의 지하 구조물은 면적뿐만 아니라 지하층수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하고 있다. 지하주차장 공기질에 대한 규정은 주차장법 및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 공기질 관리법에 명기되어 있으나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았었다. 그러나 최근 지하주차장의 사용빈도가 많아지면서 지하주차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자동차 매연에 의한 불쾌감을 느끼고 환기설비가 갖춰진 상황에서도 관리비의 문제로 적절한 환기를 실시하지 않아 지하주차장의 오염도는 심해지고 있다. 따라서 지하주차장의 환기 및 오염물질에 대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 지하주차장의 환기량 및 오염물질에 대한 기준치를 재설정하고 강화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의 환기 및 공기 오염물질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지하1층, 지하2층 주차장의 사용빈도가 높은 출.퇴근 시간대를 대상으로 하여 일산화탄소(CO) 등을 측정하였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1. 출근시간대의 일산화탄소 농도가 지하1층에서는 최대 20.4ppm, 최소0.9ppm, 평균 3.14ppm 으로 나타났고, 지하2층에서는 최대 30.1ppm, 최소 1.8ppm, 평균 6.82ppm 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기준치 25ppm 보다 낮은 수치를 나타내지만 밀폐도가 높은 지하2층의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게 나타났다. 2. 퇴근시간대의 일산화탄소 농도가 지하1층에서는 최대 20.4ppm, 최소0.8ppm, 평균 1.95ppm 으로 나타났고, 지하2층에서는 최대 2.7ppm, 최소 1.5ppm, 평균 1.88ppm 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주민들의 귀가시간이 일정치 않아 측정 시점에 지하주차장을 통과하거나 주차하는 차량의 수가 적고 늦은 시간까지 분산주차가 이루어지게 되어 전체적으로 일산화탄소 농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최대 농도는 지하1층에서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이는 측정 위치를 지나치는 차량에 의해 순간적으로 나타난 값이었으며, 평균 농도는 지하1,2층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To evaluate characteristics of apartment house's underground parking lot's ventilating and air pollutant, carbon monoxide (CO) was measured for a rush hour when the first underground and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s utilization frequency was high. The analysis results were derived as follows. 1....
To evaluate characteristics of apartment house's underground parking lot's ventilating and air pollutant, carbon monoxide (CO) was measured for a rush hour when the first underground and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s utilization frequency was high. The analysis results were derived as follows. 1. In the first underground parking lot, the morning rush hour's carbon monoxide density was ranged from the maximum 20.4ppm to the minimum 0.9ppm, and the average CO density was 3.14ppm. In the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 the morning rush hour's carbon monoxide density was ranged from the maximum 30.1ppm to the minimum 1.8ppm, and the average CO density was 6.82ppm. It showed the lower value than the basic value of 25ppm, but there was high CO density of the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 with high airtight degree. 2. In the first underground parking lot, the evening rush hour's carbon monoxide density was ranged from the maximum 20.4ppm to the minimum 0.8ppm, and the average CO density was 1.95ppm. In the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 the evening rush hour's carbon monoxide density was ranged from the maximum 2.7ppm to the minimum 1.5ppm, and the average CO density was 1.88ppm. Because the residents' evening rush hour is not fixed, there was a small number of vehicles that were parked or passed in the underground parking lot at the measuring point. So, there was generally low carbon monoxide density. The maximum density was somewhat higher in the first underground parking lot, but it was the value which was suddenly shown by the vehicle that passed the measuring point. There was no big difference of average density between the first underground parking lot and the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
To evaluate characteristics of apartment house's underground parking lot's ventilating and air pollutant, carbon monoxide (CO) was measured for a rush hour when the first underground and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s utilization frequency was high. The analysis results were derived as follows. 1. In the first underground parking lot, the morning rush hour's carbon monoxide density was ranged from the maximum 20.4ppm to the minimum 0.9ppm, and the average CO density was 3.14ppm. In the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 the morning rush hour's carbon monoxide density was ranged from the maximum 30.1ppm to the minimum 1.8ppm, and the average CO density was 6.82ppm. It showed the lower value than the basic value of 25ppm, but there was high CO density of the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 with high airtight degree. 2. In the first underground parking lot, the evening rush hour's carbon monoxide density was ranged from the maximum 20.4ppm to the minimum 0.8ppm, and the average CO density was 1.95ppm. In the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 the evening rush hour's carbon monoxide density was ranged from the maximum 2.7ppm to the minimum 1.5ppm, and the average CO density was 1.88ppm. Because the residents' evening rush hour is not fixed, there was a small number of vehicles that were parked or passed in the underground parking lot at the measuring point. So, there was generally low carbon monoxide density. The maximum density was somewhat higher in the first underground parking lot, but it was the value which was suddenly shown by the vehicle that passed the measuring point. There was no big difference of average density between the first underground parking lot and the second underground parking l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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