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 학생의 부적응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eacher's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Maladjustment Behaviors and Social Interaction of Student with Autistic disorder 원문보기


최승희 (대구대학교 교육학과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자폐성 장애 학생의 부적응행동과 학급 내 또래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경남 J특수학교의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 중에서 극심한 부적응행동으로 부모와 담임교사에 의해 의뢰받은 16세 4개월의 남학생 한 명을 대상으로 특수학교의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2009년 5월 9일부터 3개월 간 진행되었다. 우선, CARS와 Eyberg아동행동검사를 실시하여 부적응행동의 기능과 목적을 파악하였으며, MAS를 이용하여 면담을 실시하고, ABC를 활용하여 관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상학생의 선호도 평가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 teacher's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maladjusted behavior of an autistic student and the influence of the mediation of maladjusted behavior through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social interaction within the class. As there was a me...

주제어

#자폐성 장애 긍정적 행동지원 부적응행동 사회적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승희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특수교육
지도교수 이효신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87
키워드 자폐성 장애 긍정적 행동지원 부적응행동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86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