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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노선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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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노 선 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상담전공 (지도교수 황 순 자)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는 자아탄력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는 스트레스 지각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는 스트레스 대처행동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K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 6학년 전체 학생 중 26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13명씩 무선 배치한다.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이다. 실험처치는 지혜영(2009), 김명주(2009), 강윤아(2008), 김순복(2007) 등의 연구를 참고로 개발한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을 주 2회 50분간 11회기에 걸쳐 진행한다. 측정도구는 임상희(2005)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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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e Effects of Social Skills Improvement Program on the Ego-Resilience, Stress Level and Coping Method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on-hui Noh Major in Elementary Counselo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upervised by Professor Sun-ja Hwa...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선희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상담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11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777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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