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인지 과정을 확인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써 보게 하는 일련의 활동을 학습장을 통해 나타내게 함으로써 이러한 학습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정리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정리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학급의 학생들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각 2학급씩 4개 학급의 110명의 학생들로 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인지 과정을 확인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써 보게 하는 일련의 활동을 학습장을 통해 나타내게 함으로써 이러한 학습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정리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정리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학급의 학생들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각 2학급씩 4개 학급의 110명의 학생들로 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메타인지 전략과 학업성취도에 대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설계하였다. 메타인지 전략의 사용 측정을 위하여 MSLQ 검사문항 중에서 본 연구와 관련된 20문항을 선정하여 메타인지 전략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해서 학습장 활용 수업을 적용하여 집단 간의 검사로 효과를 검증하였다. 5학년 2학기 사회과에서 8차시분의 수업안을 작성하고 이 수업안에서 활용될 수 있는 메타인지 전략을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장을 활용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전개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실험 결과의 전후를 비교하기 위하여 통계 처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 처리 방법으로는 메타인지 전략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인지 전략 학습을 적용하여 학습장을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메타인지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가 수업 시간 동안 메타인지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기능을 활용하여 요약, 군집화, 유추 등의 사고 활동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을 계획하고 계획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며 이를 평가하는 단계까지 종합적으로 이루어져 효과적으로 메타인지 활동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둘째, 메타인지 전략 학습을 적용한 학습장 활용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사고와 인지체제를 통제하고 조절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기 스스로 학습해야 할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스스로 규제하며 좀 더 많은 정보를 기억하고 구조화하게 됨으로써 학업성취도가 의미있는 향상을 보였고 이를 통해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메타인지 전략이 학습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습장 활용 학습이 이러한 메타인지 전략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인지 과정을 확인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써 보게 하는 일련의 활동을 학습장을 통해 나타내게 함으로써 이러한 학습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정리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정리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학급의 학생들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각 2학급씩 4개 학급의 110명의 학생들로 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메타인지 전략과 학업성취도에 대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설계하였다. 메타인지 전략의 사용 측정을 위하여 MSLQ 검사문항 중에서 본 연구와 관련된 20문항을 선정하여 메타인지 전략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해서 학습장 활용 수업을 적용하여 집단 간의 검사로 효과를 검증하였다. 5학년 2학기 사회과에서 8차시분의 수업안을 작성하고 이 수업안에서 활용될 수 있는 메타인지 전략을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장을 활용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전개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실험 결과의 전후를 비교하기 위하여 통계 처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 처리 방법으로는 메타인지 전략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인지 전략 학습을 적용하여 학습장을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메타인지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가 수업 시간 동안 메타인지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기능을 활용하여 요약, 군집화, 유추 등의 사고 활동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을 계획하고 계획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며 이를 평가하는 단계까지 종합적으로 이루어져 효과적으로 메타인지 활동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둘째, 메타인지 전략 학습을 적용한 학습장 활용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사고와 인지체제를 통제하고 조절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기 스스로 학습해야 할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스스로 규제하며 좀 더 많은 정보를 기억하고 구조화하게 됨으로써 학업성취도가 의미있는 향상을 보였고 이를 통해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메타인지 전략이 학습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습장 활용 학습이 이러한 메타인지 전략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the fllowing questions are derived. First : How perform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Second : Is there a significant correl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the fllowing questions are derived. First : How perform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Second : Is there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the study, 5th grade stuednts(110 person) were chosen as subjects from elementary schools in Jeonnam, Korea.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One group was trained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The survey instruments employed for the study were Metacognitive Strategy Scale. Means and standard deviations obtained from these tests were analysed with MANCOVA.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 learning,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show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with improvement of metacognitive strategies improvement. Second, in learning,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show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with academic achie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the fllowing questions are derived. First : How perform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Second : Is there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the study, 5th grade stuednts(110 person) were chosen as subjects from elementary schools in Jeonnam, Korea.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One group was trained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The survey instruments employed for the study were Metacognitive Strategy Scale. Means and standard deviations obtained from these tests were analysed with MANCOVA.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 learning,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show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with improvement of metacognitive strategies improvement. Second, in learning,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show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with academic achieve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