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활용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황진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인지 과정을 확인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써 보게 하는 일련의 활동을 학습장을 통해 나타내게 함으로써 이러한 학습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정리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정리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학급의 학생들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각 2학급씩 4개 학급의 110명의 학생들로 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the fllowing questions are derived. First : How perform worksheets use by metacognitive strategies? Second : Is there a significant correlation...

주제어

#교육심리 메타인지 학습장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진숙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김정환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52 장
키워드 교육심리 메타인지 학습장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38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