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수직선 이해 실태 조사
(A) Survey on the Understanding of the Number Line of Fourth, Fifth, and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이상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이 수직선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수직선과 관련한 교수·학습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수직선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나.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수직선에 대한 이해는 어떠한가? 1. 수직선과 빈 수직선에 수를 표현하는 능력은 어떠한가? 2. 수직선과 빈 수직선에 연산을 표현하는 능력은 어떠한가? 3. 수직선을 이용해 어림하는 능력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4, 5, 6학년을 대상으로 검사지를 통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사지는 수직선에 대하여 전반적인 인식, 수에 대한 인식, 연산에 대한 인식, 어림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검사지Ⅰ과 수직선을 이용하여 수 표현, 눈금의 크기 판단, 수의 크기 비교, 연산, 어림을 하는 검사지Ⅱ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ggestions about teaching-learning related to the number line by investigating the understanding of the number line of 4th, 5th, and 6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For this study, the below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1. How do 4th, 5th, and 6th g...

주제어

#초등수학교육  #수직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방정숙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 149 p.
키워드 초등수학교육, 수직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42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