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3, 2016년, pp.431 - 45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ppropriate time of introduction and the usage of the number line, in order to suggest the right point of learning the number concept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 efficient achievement of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mathematical mo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용되는 수 모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초등학교 수학에서 수는 수 막대나 수모형, 수 트랙, 수직선 등과 같이 다양한 수 모델로 표현되고 있다. 이 중에서 수직선은 시각화하고 추상화하는 능력을 통해 정신적으로 그리는 수 모델의 한 예시이며, 수 활동을 증진시키는 문제 해결에 대한 구조를 제공하여 특정한 이미지의 형태로 제시되는 근본적인 수 개념이 내적으로 표현되는 한 가지 방식이다(Siegler & Booth, 2005, p. | |
학생들이 수직선을 활용하여 분수나 소수를 표현하거나 이해할 때 어려움이 나타나는 이유는? | 수직선의 교육적 활용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수직선과 관련된 연구는 수직선의 이해에 대한 실태 조사(이상미, 2010)나 수직선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분석 연구(장지영 외, 2013; 김현영, 2010), 수직선의 표기법 연구(서보억 외, 2013)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자연수나 분수, 소수의 개념을 포함한 수 체계를 이해하는 내용보다는 사칙연산, 문제해결중심의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학생들이 수직선을 활용하여 분수나 소수를 표현하거나 이해하는 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홍진곤, 김양권(2015)은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수직선 활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에서 수직선의 도입 시기, 도입 내용, 활용 방법의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 |
수직선을 기하와 산술로 형성된 은유적 혼합으로 이해하면 어떤 장점이 나타나는가? | 이 혼합은 수-점(number-point), 곧 은유적으로 점인 수이다. 이 혼합은 기하와 산술을 결합하여 목표영역인 산술에 대한 새로운 추론을 가져다주며, 수 체계의 은유로 수직선을 언급할 수 있는 것은 수직선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쉽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수, 즉 자연수, 정수, 유리수, 실수를 수직선 위에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수직선의 은유적 개념을 사용하면 훨씬 더 복잡한 은유적 개념인 좌표평면을 구성할 수 있다. |
교육부 (2014). 수학 1-1.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4). 수학 2-1.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4a). 수학 1-2.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4). 수학 2-2.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4). 수학 3-1.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4). 수학 3-2.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5). 수학 6-1.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5). 수학 6-2.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4b). 교사용지도서 수학 4-2.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5a). 교사용지도서 수학 6-1. 서울: (주)천재교육.
권석일, 박교식 (201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과 정의 방식에 관한 비판적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01-316.
김현영 (2010). 수직선의 대칭적 성질을 활용한 정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방법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미 (2010).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수직선 이해 실태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지영, 김성준 (2013). 측정 영역에서의 수직선 활용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 17(2), 297-321.
정영옥 (2013). 초등수학에서 자연수 곱셈 지도. 학교수학, 15(4), 889-920.
Anghileri, J., & Beishuizen, M. (1998). Counting, chunking and the division algorithm. Mathematics in School, 27(1), 2-4.
Doritou, M. (2006). Understanding the number line: Conception and practice. Unpublished PhD.,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Centre, University of Warwick.
Gravemeijer, K. (1994). Developing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Utrect: CD- ${\beta}$ Press.
Gray, E. & Doritou, M. (2008). The number line: Ambiguity and interpretation. In O. Figueras, J. Cortina, S. Alatorre, T. Rojano & A. Sepulveda (Eds.), Proceedings of the 32nd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3 (pp. 97-104). Morelia, Mexico.
Herbst, P. (1997). The number-line metaphor in the discourse of a textbook serie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7(3), 36-45.
Kuchemann, D., Hodgen, J., & Brown, M. (2014). The use of alternative double number lines as models of ratio tasks and as models for ratio relations and scaling. In S. Pope (Ed.), Proceedings of the 8th British congress of mathematics education (BCME8) (pp. 231-238). BSRLM: University of Nottingham.
Lesh, R., Post, T., & Behr, M. (1987). Representations and translations among representations in mathematics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C. Janvier (Ed.), Problems on representation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pp. 33-40).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illsdale, NJ.
Moeller, K., Pixner, S., Kaufmann, L., & Nuerk, H. C. (2009). Children's early mental number line: Logarithmic or decom- posed linear?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03, 503-515.
Olive, J. (2001). Children's number sequences: An explanation of Steffe's constructs and an extrapolation to rational numbers of arithmetic. The Mathematics Educator, 11(1), 4-9.
Orrill, C. H., & Brown, R. E. (2012). Making sense of double number line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Exploring teachers' understandings of proporti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5(5), 381-403.
Siegler, R., & Opfer, J. (2003). The development of numerical estimation: Evidence for multiple representations of numerical quantity. Psychological Science, 14(3), 237-243.
Siegler, R. S., & Booth, J. L. (2005). Development of numerical estimation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75, 428-444.
Steffe, L. P. & Cobb, P. (1988). Construction of arithmetical meanings and strategies. New York: Springer-Verlag.
Steffe, L. P., von Glasersfeld, E., Richards, J. & Cobb, P. (1983). Children's counting types: Philosophy, theory, and application. New York: Praeger.
Van den Heuvel-Panhuizen, M. (Ed.) (2001). Children learn mathematics: A learning-teaching trajectory with intermediate attainment targets for calculation with whole numbers in primary school. Utrecht: Freudenthal Institute Utrecht University & National Institute for Curriculum Development.
Van den Heuvel-Panhuizen, M. (2008). Learning From "Didactikids": An Impetus for Revisiting the Empty Number Lin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3), 6-3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