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관한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 개발 및 학술적, 실질적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것에 대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현황 및 활동내용, 선호추세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울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 중 현재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4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가 실태에 대한 세부 항목별 설문지를 작성, 조사하고 응답한 설문 문항을 성별, 학년별, 클럽대회 참가유무별, 지역별로 집단별 반응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문항별 반응에 있어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하여 χ² 검정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가 동기
첫째, 체육관련 활동들을 학교스포츠클럽으로 등록하여 운영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6학년), 클럽대회 참가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학생들의 체력 향상을 위해 학교스포츠클럽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대회 참가 과정을 통해 개인적인 체력이 향상됨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건강 유지 및 체력단련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체력 증진 및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 수단으로써 운동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참가 경로는 많은 학생들이 본인의 의지에 의해 자율적으로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생님(담임 및 체육전담)을 통해 활동에 참가하는 계기가 많지 않아 교사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해 학부모님들의 인식이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계속적인 참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가할 의사가 있었으며 클럽대회 참가가 학교스포츠클럽의 계속적인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용
첫째, 가장 많이 참가하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종목은 줄넘기였으며, 저학년으로 갈수록 줄넘기 종목의 참가 비율이 높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축구 종목의 참가 비율이 높아졌다. 또한 클럽대회 참가경험이 있는 학생은 대회 종목에 집중적으로 참가하고 클럽대회 참가경험이 없는 학생은 다양한 종목에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참가 빈도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주당 3일 이내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청 주관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하는 6학년의 경우 대회 직전에 집중적으로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주로 참가하는 시간대는 방과 후 오후 시간을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장소는 주로 학교 체육관 및 운동장을 이용해 활동에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앞으로 참가하고 싶은 학교스포츠클럽 종목은 축구, 줄넘기, 피구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은 축구, 여학생은 피구, 줄넘기 종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참가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종목과 비교해 볼 때 남학생은 축구, 여학생은 피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청 주관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종목 및 단위학교 종목 선정 시 학생들의 관심종목을 수시로 확인하여 조정, 운영할 필요성이 있었다.
3.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만족도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긍정적인 효과 측면에서 볼 때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남학생의 인성 및 도덕성 발달, 인내심 함양, 민주적 생활태도 형성, 교우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주변 체육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시설의 현대화 및 편리성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체육시설의 개방은 더 자유롭게 이용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지도교사에 대한 만족도는 체계적인 지도와 긍정적인 관계 유지 면에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체계적인 운영, 프로그램의 다양성, 참가자의 능력을 고려한 운영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대회가 개최되는 시기와 방법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으나, 대외적으로 표현의 기회가 적었던 5학년 학생들의 경우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종목별 대회를 학년별 대회로 세분화하여 개최할 필요성이 있었다.
여섯째,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참가에 대한 지원에 대해 적지 않은 학생들이 대회 참가 시 필요용품(유니폼, 체육기구) 및 운영비(교통비, 식비 등)가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지도교사의 관리, 감독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장, 교감선생님의 관리, 감독에 대해서는 불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관리자의 지속적인 관심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4.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문제점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체육시설의 개선 및 확보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더 나은 체육시설에서 활동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내 체육활동이 많은 학교스포츠클럽의 경우 체육관 보급을 가장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에 대해 현재 클럽대회 참가를 위한 제한적인 경기형 프로그램 중심에서 탈피하여 ...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관한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 개발 및 학술적, 실질적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것에 대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현황 및 활동내용, 선호추세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울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 중 현재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4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가 실태에 대한 세부 항목별 설문지를 작성, 조사하고 응답한 설문 문항을 성별, 학년별, 클럽대회 참가유무별, 지역별로 집단별 반응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문항별 반응에 있어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하여 χ² 검정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가 동기
첫째, 체육관련 활동들을 학교스포츠클럽으로 등록하여 운영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6학년), 클럽대회 참가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학생들의 체력 향상을 위해 학교스포츠클럽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대회 참가 과정을 통해 개인적인 체력이 향상됨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건강 유지 및 체력단련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체력 증진 및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 수단으로써 운동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참가 경로는 많은 학생들이 본인의 의지에 의해 자율적으로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생님(담임 및 체육전담)을 통해 활동에 참가하는 계기가 많지 않아 교사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해 학부모님들의 인식이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계속적인 참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가할 의사가 있었으며 클럽대회 참가가 학교스포츠클럽의 계속적인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용
첫째, 가장 많이 참가하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종목은 줄넘기였으며, 저학년으로 갈수록 줄넘기 종목의 참가 비율이 높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축구 종목의 참가 비율이 높아졌다. 또한 클럽대회 참가경험이 있는 학생은 대회 종목에 집중적으로 참가하고 클럽대회 참가경험이 없는 학생은 다양한 종목에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참가 빈도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주당 3일 이내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청 주관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하는 6학년의 경우 대회 직전에 집중적으로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주로 참가하는 시간대는 방과 후 오후 시간을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장소는 주로 학교 체육관 및 운동장을 이용해 활동에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앞으로 참가하고 싶은 학교스포츠클럽 종목은 축구, 줄넘기, 피구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은 축구, 여학생은 피구, 줄넘기 종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참가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종목과 비교해 볼 때 남학생은 축구, 여학생은 피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청 주관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종목 및 단위학교 종목 선정 시 학생들의 관심종목을 수시로 확인하여 조정, 운영할 필요성이 있었다.
3.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만족도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긍정적인 효과 측면에서 볼 때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남학생의 인성 및 도덕성 발달, 인내심 함양, 민주적 생활태도 형성, 교우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주변 체육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시설의 현대화 및 편리성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체육시설의 개방은 더 자유롭게 이용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지도교사에 대한 만족도는 체계적인 지도와 긍정적인 관계 유지 면에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체계적인 운영, 프로그램의 다양성, 참가자의 능력을 고려한 운영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대회가 개최되는 시기와 방법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으나, 대외적으로 표현의 기회가 적었던 5학년 학생들의 경우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종목별 대회를 학년별 대회로 세분화하여 개최할 필요성이 있었다.
여섯째,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참가에 대한 지원에 대해 적지 않은 학생들이 대회 참가 시 필요용품(유니폼, 체육기구) 및 운영비(교통비, 식비 등)가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지도교사의 관리, 감독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장, 교감선생님의 관리, 감독에 대해서는 불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관리자의 지속적인 관심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4.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문제점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체육시설의 개선 및 확보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더 나은 체육시설에서 활동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내 체육활동이 많은 학교스포츠클럽의 경우 체육관 보급을 가장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에 대해 현재 클럽대회 참가를 위한 제한적인 경기형 프로그램 중심에서 탈피하여 지역사회, 가정과 연계한 프로그램, 교과활동과 연계한 학습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해 학교, 교육청, 국가 등 각종 단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클럽대회에 직접 참가하는 6학년 학생들의 경우 대회 참가 시에 더 적극적인 지원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교내 스포츠클럽 조직 형태는 종목별 스포츠클럽 조직이 적합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운동기능이 다소 떨어지는 4학년의 경우 수준별 스포츠클럽 조직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관한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 개발 및 학술적, 실질적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것에 대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현황 및 활동내용, 선호추세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울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 중 현재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4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가 실태에 대한 세부 항목별 설문지를 작성, 조사하고 응답한 설문 문항을 성별, 학년별, 클럽대회 참가유무별, 지역별로 집단별 반응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문항별 반응에 있어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하여 χ² 검정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가 동기
첫째, 체육관련 활동들을 학교스포츠클럽으로 등록하여 운영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6학년), 클럽대회 참가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학생들의 체력 향상을 위해 학교스포츠클럽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대회 참가 과정을 통해 개인적인 체력이 향상됨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건강 유지 및 체력단련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체력 증진 및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 수단으로써 운동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참가 경로는 많은 학생들이 본인의 의지에 의해 자율적으로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생님(담임 및 체육전담)을 통해 활동에 참가하는 계기가 많지 않아 교사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해 학부모님들의 인식이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계속적인 참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가할 의사가 있었으며 클럽대회 참가가 학교스포츠클럽의 계속적인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용
첫째, 가장 많이 참가하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종목은 줄넘기였으며, 저학년으로 갈수록 줄넘기 종목의 참가 비율이 높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축구 종목의 참가 비율이 높아졌다. 또한 클럽대회 참가경험이 있는 학생은 대회 종목에 집중적으로 참가하고 클럽대회 참가경험이 없는 학생은 다양한 종목에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참가 빈도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주당 3일 이내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청 주관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하는 6학년의 경우 대회 직전에 집중적으로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주로 참가하는 시간대는 방과 후 오후 시간을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장소는 주로 학교 체육관 및 운동장을 이용해 활동에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앞으로 참가하고 싶은 학교스포츠클럽 종목은 축구, 줄넘기, 피구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은 축구, 여학생은 피구, 줄넘기 종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참가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종목과 비교해 볼 때 남학생은 축구, 여학생은 피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청 주관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종목 및 단위학교 종목 선정 시 학생들의 관심종목을 수시로 확인하여 조정, 운영할 필요성이 있었다.
3.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만족도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긍정적인 효과 측면에서 볼 때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남학생의 인성 및 도덕성 발달, 인내심 함양, 민주적 생활태도 형성, 교우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주변 체육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시설의 현대화 및 편리성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체육시설의 개방은 더 자유롭게 이용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지도교사에 대한 만족도는 체계적인 지도와 긍정적인 관계 유지 면에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체계적인 운영, 프로그램의 다양성, 참가자의 능력을 고려한 운영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대회가 개최되는 시기와 방법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으나, 대외적으로 표현의 기회가 적었던 5학년 학생들의 경우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종목별 대회를 학년별 대회로 세분화하여 개최할 필요성이 있었다.
여섯째,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참가에 대한 지원에 대해 적지 않은 학생들이 대회 참가 시 필요용품(유니폼, 체육기구) 및 운영비(교통비, 식비 등)가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지도교사의 관리, 감독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장, 교감선생님의 관리, 감독에 대해서는 불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관리자의 지속적인 관심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4.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문제점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체육시설의 개선 및 확보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더 나은 체육시설에서 활동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내 체육활동이 많은 학교스포츠클럽의 경우 체육관 보급을 가장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에 대해 현재 클럽대회 참가를 위한 제한적인 경기형 프로그램 중심에서 탈피하여 지역사회, 가정과 연계한 프로그램, 교과활동과 연계한 학습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해 학교, 교육청, 국가 등 각종 단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클럽대회에 직접 참가하는 6학년 학생들의 경우 대회 참가 시에 더 적극적인 지원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교내 스포츠클럽 조직 형태는 종목별 스포츠클럽 조직이 적합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운동기능이 다소 떨어지는 4학년의 경우 수준별 스포츠클럽 조직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aimed to develop and understandthe primary school students' current participation rate, contents and preference for the School Sports Club; as well as to aid in the development of the School Sports Club program by researching it academically and practically using analysis of the primar...
This study is aimed to develop and understandthe primary school students' current participation rate, contents and preference for the School Sports Club; as well as to aid in the development of the School Sports Club program by researching it academically and practically using analysis of the primary school students' current circumstances for the School Sports Club.
The subjects were 400 primary school students who took part in the School Sports Club in Ulsan met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is research.
The questionnaire was focused on the students' current participation rate for the School Sports Club and the results were analysed by percentage and frequency according to gender, grade, athletic meeting and the local area. The conclusion were as follows:
First, most of the students knew that their sports activities are in the School Sports Club. 6th grade students who had done one of the Sports Club athletic meetings knew more about the School Sports Club.
Second, they joined the School Sports Club to improve their physical strength and abilities to better prepare for school competitions.
Third, the biggest reason they participate in the School Sports Club was to keep their health. They felt the physical exercise is a good way to prevent themselves from the diseases and to improve their physical strength.
Fourth, the main root for participating the School Sports Club was their own will. This means teachers needed to inform about the School Sports Club more actively. Parents also had a low awareness on the School Sports Club.
Fifth, most of the student wanted to participate in the School Sports Club continuously and the club school competition gave continuous motivation to them.
On the other hand, the contents of the School Sports Club were as follows:
First, the most participation in the School Sports Club was jump rope. The higher grades participation rate was higher in soccer, while the lower grades were higher in jump rope. In addition, students who didn’t have experience in school competitions participated in various sports.
Second, the frequency of the School Sports Club was mostly 3 days a week. 6th graders participated right before the school competition organized by the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Third, the School Sports Club was held in the afternoon, after school hours. The meeting place took place at the school’s gymnasium and playground.
Fourth, the sports that students wanted to join most were soccer, jump rope, and dodge ball in order. Male students preferred soccer and female students preferred dodge ball and jump rope. This means we need to be flexible when organizing competitions by the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We needed to make sure to provide opportunities for all ages and genders.
Next, the satisfaction results of the primary school students on the School Sports Club were as follows:
First, the male students saw improvements in their morality, patience, democratic behavior, and created a good relationship with their friends.
Second,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facilities and equipments provided in the program. However, they want to be able to use these facilities and equipments more freely.
Third, they were very satisfied with their teachers who teach in the program. They can create a positive bond with their teacher through his good teachings.
Fourth, they thought positively about the program. Particular, the system is well organized and adaptable to students of various abilities who may want to participate.
Fifth, most of the students thought positively on the time and property of the School Sports club competition. However, 5th graders who did not haveas many chances to compete were less satisfied. So we need to change the school competition to adjust for the grades of students rather than events.
Sixth, students were not satisfied with the low supplies and operating expenses in the program.
Finally, most students enjoyed their teacher’s ability to manage the program. However, students disliked the principal’s and vice principal’s management methods and ability.
According to these results, to vitalize the School Sports Club, the facilities should improve and be made more open to the students. More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to better suit the various interests and abilities of the participants. Most importantly, we need the support of the schools,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nd the participants to help build a stronger School Sports Club program for future generations.
This study is aimed to develop and understandthe primary school students' current participation rate, contents and preference for the School Sports Club; as well as to aid in the development of the School Sports Club program by researching it academically and practically using analysis of the primary school students' current circumstances for the School Sports Club.
The subjects were 400 primary school students who took part in the School Sports Club in Ulsan met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is research.
The questionnaire was focused on the students' current participation rate for the School Sports Club and the results were analysed by percentage and frequency according to gender, grade, athletic meeting and the local area. The conclusion were as follows:
First, most of the students knew that their sports activities are in the School Sports Club. 6th grade students who had done one of the Sports Club athletic meetings knew more about the School Sports Club.
Second, they joined the School Sports Club to improve their physical strength and abilities to better prepare for school competitions.
Third, the biggest reason they participate in the School Sports Club was to keep their health. They felt the physical exercise is a good way to prevent themselves from the diseases and to improve their physical strength.
Fourth, the main root for participating the School Sports Club was their own will. This means teachers needed to inform about the School Sports Club more actively. Parents also had a low awareness on the School Sports Club.
Fifth, most of the student wanted to participate in the School Sports Club continuously and the club school competition gave continuous motivation to them.
On the other hand, the contents of the School Sports Club were as follows:
First, the most participation in the School Sports Club was jump rope. The higher grades participation rate was higher in soccer, while the lower grades were higher in jump rope. In addition, students who didn’t have experience in school competitions participated in various sports.
Second, the frequency of the School Sports Club was mostly 3 days a week. 6th graders participated right before the school competition organized by the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Third, the School Sports Club was held in the afternoon, after school hours. The meeting place took place at the school’s gymnasium and playground.
Fourth, the sports that students wanted to join most were soccer, jump rope, and dodge ball in order. Male students preferred soccer and female students preferred dodge ball and jump rope. This means we need to be flexible when organizing competitions by the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We needed to make sure to provide opportunities for all ages and genders.
Next, the satisfaction results of the primary school students on the School Sports Club were as follows:
First, the male students saw improvements in their morality, patience, democratic behavior, and created a good relationship with their friends.
Second,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facilities and equipments provided in the program. However, they want to be able to use these facilities and equipments more freely.
Third, they were very satisfied with their teachers who teach in the program. They can create a positive bond with their teacher through his good teachings.
Fourth, they thought positively about the program. Particular, the system is well organized and adaptable to students of various abilities who may want to participate.
Fifth, most of the students thought positively on the time and property of the School Sports club competition. However, 5th graders who did not haveas many chances to compete were less satisfied. So we need to change the school competition to adjust for the grades of students rather than events.
Sixth, students were not satisfied with the low supplies and operating expenses in the program.
Finally, most students enjoyed their teacher’s ability to manage the program. However, students disliked the principal’s and vice principal’s management methods and ability.
According to these results, to vitalize the School Sports Club, the facilities should improve and be made more open to the students. More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to better suit the various interests and abilities of the participants. Most importantly, we need the support of the schools,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nd the participants to help build a stronger School Sports Club program for future generatio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