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실태 분석
Analysis of the Primary School Students' Current Rate for the School Sports Club 원문보기


서승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학과 초등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관한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 개발 및 학술적, 실질적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것에 대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현황 및 활동내용, 선호추세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울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 중 현재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4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가 실태에 대한 세부 항목별 설문지를 작성, 조사하고 응답한 설문 문항을 성별, 학년별, 클럽대회 참가유무별, 지역별로 집단별 반응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문항별 반응에 있어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하여 χ² 검정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가 동기 첫째, 체육관련 활동들을 학교스포츠클럽으로 등록하여 운영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6학년), 클럽대회 참가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학생들의 체력 향상을 위해 학교스포츠클럽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대회 참가 과정을 통해 개인적인 체력이 향상됨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건강 유지 및 체력단련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체력 증진 및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 수단으로써 운동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참가 경로는 많은 학생들이 본인의 의지에 의해 자율적으로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생님(담임 및 체육전담)을 통해 활동에 참가하는 계기가 많지 않아 교사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해 학부모님들의 인식이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계속적인 참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가할 의사가 있었으며 클럽대회 참가가 학교스포츠클럽의 계속적인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용 첫째, 가장 많이 참가하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종목은 줄넘기였으며, 저학년으로 갈수록 줄넘기 종목의 참가 비율이 높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축구 종목의 참가 비율이 높아졌다. 또한 클럽대회 참가경험이 있는 학생은 대회 종목에 집중적으로 참가하고 클럽대회 참가경험이 없는 학생은 다양한 종목에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참가 빈도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주당 3일 이내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청 주관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하는 6학년의 경우 대회 직전에 집중적으로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주로 참가하는 시간대는 방과 후 오후 시간을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장소는 주로 학교 체육관 및 운동장을 이용해 활동에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앞으로 참가하고 싶은 학교스포츠클럽 종목은 축구, 줄넘기, 피구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은 축구, 여학생은 피구, 줄넘기 종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참가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종목과 비교해 볼 때 남학생은 축구, 여학생은 피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청 주관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종목 및 단위학교 종목 선정 시 학생들의 관심종목을 수시로 확인하여 조정, 운영할 필요성이 있었다. 3.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만족도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긍정적인 효과 측면에서 볼 때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남학생의 인성 및 도덕성 발달, 인내심 함양, 민주적 생활태도 형성, 교우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주변 체육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시설의 현대화 및 편리성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체육시설의 개방은 더 자유롭게 이용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지도교사에 대한 만족도는 체계적인 지도와 긍정적인 관계 유지 면에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체계적인 운영, 프로그램의 다양성, 참가자의 능력을 고려한 운영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대회가 개최되는 시기와 방법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으나, 대외적으로 표현의 기회가 적었던 5학년 학생들의 경우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종목별 대회를 학년별 대회로 세분화하여 개최할 필요성이 있었다. 여섯째,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참가에 대한 지원에 대해 적지 않은 학생들이 대회 참가 시 필요용품(유니폼, 체육기구) 및 운영비(교통비, 식비 등)가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가할 때 지도교사의 관리, 감독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장, 교감선생님의 관리, 감독에 대해서는 불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관리자의 지속적인 관심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4.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문제점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체육시설의 개선 및 확보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더 나은 체육시설에서 활동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내 체육활동이 많은 학교스포츠클럽의 경우 체육관 보급을 가장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에 대해 현재 클럽대회 참가를 위한 제한적인 경기형 프로그램 중심에서 탈피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develop and understandthe primary school students' current participation rate, contents and preference for the School Sports Club; as well as to aid in the development of the School Sports Club program by researching it academically and practically using analysis of the primar...

주제어

#초등체육교육  #초등학생  #학교스포츠클럽  #스포츠클럽  #활동실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승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교육학과 초등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주명덕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95 p.
키워드 초등체육교육, 초등학생, 학교스포츠클럽, 스포츠클럽, 활동실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43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