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중심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After School in Matematics Class of High School 원문보기


한재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학생 중심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운영 실태와 교사와 학생의 요구를 조사하여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방과후 학교의 근본적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수학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학생 중심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 운영 과정은 어떠한가? 1) 강좌 개설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2) 교육 내용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2. 학생 중심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의 실태는 어떠한가? 1) 정규 수업과 공통점, 차이점은 무엇인가? 2) 수학 프로그램 운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3. 학생 중심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 실시 후 1) 학생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2) 교사와 학생의 요구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 중심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충청남도 서산시 소재 S 고등학교를 선정하여 학생 중심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조사하였다.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과 강좌 개설 과정,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 수학 프로그램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규 수업과 수학 프로그램을 각각 2차시 분 녹화하여 프로토콜로 작성하였다. 학생 중심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학생의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가운데 1학년 학생 17명, 2학년 학생 18명을 임의 선정하여 충청남도 교육청에서 개발한 방과후 학교 만족도 설문지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교사와 학생의 요구를 알아보고자 수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 2명과 학생 6명을 선정하여 고은정(2006)이 개발한 교사용, 학생용 면담지를 재구성하여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방과후 학교 수학 프로그램 운영 과정은 1. 학기 초인 3월 초와 8월 말 전교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요를 조사한다. 이후 수학 교과 협의회를 통해 수요 내용을 토대로 강좌를 개설한 후 15내지 20회 차 기준으로 강의 계획서를 탑재하고 담당 교사는 교재 제작 및 부교재를 선정한다. 학생은 온라인 수강 신청 과정을 통해 강좌를 선택한다. 이때 학생들의 희망하는 강좌를 1지망, 2지망으로 조사하며 그 결과를 토대로 전 학기(학년) 말 수학 성적을 기준으로 수준별 학급 편성을 한다. 학생들이 20명 이상 선택한 교사의 강좌를 개설하며, 강좌 신청 학생이 교실 최대 수용 인원인 35명을 넘는 경우 수학 프로그램 강좌 수준에 충족하지 못한 학생들은 2지망을 자동 배정한다. 그래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iculties in the After School Mathematics programs and to find out how to activate the After School Class. To achieve these purpose, the general research questions are presented as follows. On the After School mathematics programs, 1. What curriculu...

주제어

#수학교육  #방과후학교  #학교수학  #수학프로그램  #학생중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재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류희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71 p.
키워드 수학교육, 방과후학교, 학교수학, 수학프로그램, 학생중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43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