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수학교과 사교육 실태 및 인식에 관한 연구로 목포시 원도심과 신도심 지역 비교를 통하여 사교육에 대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한 결과 원도심과 신도심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학교과 사교육을 받고 있었지만 수학교과 사교육을 받는 개수와 유형에서 차이를 보였다. 원도심은 사교육을 받지 않거나 한 가지 유형의 사교육을 받는다고 응답한 학생이 많은 반면 신도심은 2~3가지 유형의 사교육을 함께 받고 있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많았다. 수학사교육 유형에서는 원도심은 주로 입시학원 위주의 사교육을 받는 반면 신도심은 소수정예 수학전문 학원 위주로 사교육을 받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수학교과 사교육에 대한 인식에서는 두 지역 학생들이 비슷한 견해를 보였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교과 사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또한 수학교과 사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높다. 학생들이 수학교과 사교육에 참여하는 이유는 수학교과목을 중요하면서 어려운 과목이라 생각하는데 학교 수학수업을 통해 학생의 욕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교육의 영향으로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켜 성적향상에 기여를 하였지만 수학에 대한 스트레스 증가와 경제적인 부담감, 학교수업시간에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게 됨으로써 학교 수학수업의 정상적인 운영을 어렵게 하는 문제점 또한 낳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욕구에 맞춰 다양한 ...
In this thesis, we compare the differences between characteristics of private educations in mathematics of old downtown and new one in Mokpo. The majority of the student participants in two areas take private math lessons. But there are difference in number and type of taking private math lesson bet...
저자 | 김해진 |
---|---|
학위수여기관 |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안영호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5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0327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