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갑오개혁기 경찰기구 연구
甲午改革期警察機構研究 원문보기


伊藤俊介 (경희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조선이 內憂外患의 위기에 직면하면서 민중들 사이에 仁政願望과 ‘德望家的 秩序觀’을 요구하는 소리가 높아졌던 19세기 후반, 조선사회에서는 ‘德治的 警察支配’ 아래에 말단 경찰관리와 민중들 사이에는 ‘관용적이고 위험한 경찰질서’라는 질서유지를 둘러싼 폭력적이면서도 관용성을 가지는 공존공간이 형성되어 있었다.
개국 이후 조선에서는 開化派 官僚들을 중심으로 개화정책이 진행되었고, 朴泳孝를 중심으로 한 급진개화파들에 의하여 경찰제도 개혁이 시도되었다. 그런데 이때 그들은 강대한 권력을 가진 무단적인 일본식 경찰제도를 조선에 도입하고 ‘위로부터’의 개화정책을 추진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민중생활에 대한 국가권력의 개입을 전제로 하고 강제를 수반하는 이러한 일본식 개혁에 민중들은 크게 반발하고, 개혁은 실패로 돌아갔다. 한편 兪吉濬은 민본주의를 전제로 하는 ‘自强’사상에 근거한 자신의 정치이념에 입각하면서, 급진개화파들과는 달리 경찰이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을 제한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제1차 갑오개혁기에 창설된 警務廳은 어디까지나 ‘變通論’의 입장에서 기존의 치안기구를 계승․발전시켜 정비한 것이었다. 또 이와 동시에 제정된 [行政警察章程]은 일본의 경찰제도를 참조하면서도 조선의 현실에 적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에 수정을 가한 것이었다. 즉 開化派官僚들은 ‘자강’사상을 전제로 경찰의 권한을 제한함과 동시에 일본의 경찰제도에 보이는 비밀성․폭력성․강제성 등을 극력 배제함으로써 경찰권력에 좌우되지 않는 민중들의 자율적인 생활공간을 보장하고, 그 위에 경찰을 민생안정을 위한 보조적인 기관으로 위치 지으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그들의 노력은 조선보호국화를 노리는 일본의 개입이 강화됨에 따라 점차 개변되었다. 일본정부는 조선에 일본인 경찰관 수백 명을 파견하는 한편, 타케히사 카츠조(武久克造)를 경무고문으로 초빙하도록 조선정부를 압력을 가하였다. 이어 타케히사는 경찰제도 개혁을 추진하였는데, 그것은 군국기무처에서 구상한 경찰제도와는 동떨어진 무단적인 일본식 경찰제도의 조선으로의 이식이었다.
당초 조선정부는 타케히사에 대한 불신감을 품고 그에게 반발하였다. 그러나 정부 내에서 표면화된 대립관계가 심화되면서 경무청은 점차 그 정치경찰적 기능에 중점을 두게 되어, 그 과정에서 타케히사와의 협력체제를 강화하였다. 게다가 이노우에 카오루(井上馨)의 공사 취임과 박영효의 정계복귀는 경무청의 변모를 더욱 가속시켰다. 大院君 세력의 추방이라는 움직임 속에서 타케히사는 경무청에 대한 영향력을 급격히 강화하고, 마침내 경무고문으로서 경무청을 자신의 지휘 하에 놓았던 것이다.
그러나 일본이 주도한 이와 같은 개혁은 실직자를 대량 생산하거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朝鮮王朝では中央に左右捕盜廳をはじめとする直囚衙門を置きこれに治安業務を擔わせる一方、地方では觀察使․守令の指揮のもとに地方官吏や地方軍である鎭營が治安業務に携わっていた。また各地方では在地士族が鄕廳を組織して、守令を補佐しつつ鄕村社會の秩序を自律的に維持していた。
19世紀後半、朝鮮が內憂外患の危機に直面すると、大院君政權は勢道政治を打破し民生安定を期すべく改革に着手した。その過程で捕盜廳はそれまでの治安業務に加えて邪學․邪敎の取締りや風俗强制などの業務をも擔うなど新たな變化を見せ、同時に捕盜廳の權力や機能も强化されることとなる。
然るに當時朝鮮國內で...

학위논문 정보

저자 伊藤俊介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학과
지도교수 구만옥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14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88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