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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영동고속도로 사고잦은지점을 대상으로 교통사고분석을 실시하여 대상구간의 사고특성을 고려한 횡단경사 접속부의 개선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사고분석에 사용한 데이터는 도로안전성 조사 분석 차량(RoSSAV, Road Safety Survey and Analysis Vehicle)을 통해 취득한 선형정보와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한 3년간(2006~2008년)의 사고데이터 및 설계도면을 활용하여 교통사고분석을 실시 하였고, 문제가 되는 횡단경사 변화구간을 선정하여 적정 횡단경사 변화구간 길이를 산정하여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사고분석결과 3년간(2006~2008년) 34건의 사고중 25건의 사고가 횡단경사 변화구간에서 발생하였는데 이는 대상구간에서 발생되는 사고 중 75% 사고가 횡단경사 변화구간에서 발생하여 안전개선 사업이 시급한 구간임을 알 수 있었고, 위험 도로구간 도출방법은 기존의 단순한 사고건수에 의한 방법에서 탈피하여 구간길이 및 교통량을 고려한 사고율법, 변화구간 사고의 강도를 감안한 ...
This study was intended to look for a way of improving cross slope connection part considering accident features of target section by conducting traffic accident analysis with targeting the place of Youngdong Expressway where accident is taken place frequen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lso to s...
저자 | 최병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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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명지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통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 54 p. |
키워드 | 횡단경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0001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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