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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실태조사를 통한 합창수업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 : 중학교 2, 3학년 남학생들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s of chorus classes by the actual condition analysis 원문보기


진승현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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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창이란 인성악기에 의한 교향곡이다.” 라는 말처럼 여러 사람이 만드는 소리의 울림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음악의 형태로, 개개인의 개성적인 음색을 감추고 전체의 일원이 협동하여 표현함으로써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하지만 변성의 증상이 나타나는 중학생에게는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점이 있어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합창 수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 2차 성장 과정인 변성기를 겪으며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데, 그 중 발성기관의 변화가 뚜렷하게 일어나 목소리의 변화가 생기고 이로 인해 심리적 불안감은 물론이고 노래하기를 꺼려하며 심하게는 음악을 멀리하는 계기가 된다. 따라서 이 논문은 교사가 합창을 지도할 때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변성기 학생들의 어려운 점을 파악하여 변성기 전․중․후 학생들 모두가 함께 흥미를 갖고 합창을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중학생들의 올바른 합창 지도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합창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변성기의 의미와 증상, 발성기관의 변화 대응 방안 등을 국내외 문헌을 통해 합창을 위한 올바른 자세와 호흡법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orus is the most emotional among all the music activities, and it purifies our mind and leads to the silent shelter. In addition, chorus is a type of music expressing the beauty through the sound from various people like a saying “chorus is a symphony by human instruments, so we can cultivate coo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승현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006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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