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스노즐렌 치료 적용이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이러한 변화를 신경 생리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뇌파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2명의 발달장애 아동이었고, 연구 설계는 개별사례 실험 연구(single subject experimental design) 가운데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노즐렌 치료 적용이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이러한 변화를 신경 생리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뇌파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2명의 발달장애 아동이었고, 연구 설계는 개별사례 실험 연구(single subject experimental design) 가운데 ABA 설계가 사용되었다. 실험의 절차는 기초선(A1)에서의 2회 측정, 치료과정(B)에서의 8회 치료적용, 치료추적(A2)조사에서의 2회 측정을 합하여 모두 12회기로 이루어졌다. 종속변수인 문제행동검사는 기초선 시기에서 1회, 치료가 종료된 후인 치료추적 시기에 1회가 실시되었다. 뇌파 측정은 연구의 전 과정 동안 매 회기마다 실시되었다. 뇌파 자료는 파워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는데, 결과의 분석을 위해 상대뇌파(쎄타파, 알파파, 베타파, 감마파), 주의 집중 지표 값, 이완 및 안정 지표 값을 선택하였다. 문제행동의 변화는 산출된 표준 점수와 막대그래프를 통하여 제시하였고, 뇌파 변화의 결과는 기초선 시기, 치료 적용 시기와 치료 추적 시기의 변화를 시각적 그래프와 기술 통계량인 평균값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행동의 변화와 관련하여 대상자 1 아동의 경우, 공격성, 주의집중문제, 사회적 미성숙 영역의 점수가 감소되었는데, 특히, 공격성의 감소가 가장 컸다. 대상자 2 아동에서는 위축, 우울 및 불안, 사회적 미성숙, 주의집중문제 영역의 점수가 감소되었고, 이 가운데 위축의 변화가 가장 컸다. 뇌파 변화의 결과에서는 상대뇌파 분석에서 대상자들 모두가 쎄타파의 감소와 알파파의 증가를 보였고, 대상자 2는 이와 함께 감마파의 큰 감소를 보였다. 주의 집중 지표 값의 경우, 대상자 1은 시기별 전체 평균값에 변화가 없었으나 대상자 2는 이 수치가 증가하였다. 전전두엽 부위는 대상자 모두의 주의 집중 지표 값이 증가하였다. 이완 및 안정 지표 값은 대상자 1, 2 아동 모두 증가하였고, 전두엽과 두정엽에서 증가 폭이 컸다. 치료추적조사를 통하여 치료 유지 효과를 측정해본 결과, 대상자 모두 스노즐렌 치료를 종료하고 나서 1주일 후까지, 위의 뇌파 값의 변화가 치료 적용 기간과 유사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스노즐렌 치료 적용이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과 뇌파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뇌파 분석에서 나타난 주의 집중 지표 값의 증가, 이완 및 안정 지표 값의 감소는 스노즐렌의 적용 효과를 뒷받침하는 결과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완화와 이에 관련된 뇌파 변화를 검증함으로써 스노즐렌 치료의 임상적 유용성을 확인하였다는 것과 이러한 결과의 근거를 신경 생리적 측면에서 제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노즐렌 치료 적용이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이러한 변화를 신경 생리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뇌파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2명의 발달장애 아동이었고, 연구 설계는 개별사례 실험 연구(single subject experimental design) 가운데 ABA 설계가 사용되었다. 실험의 절차는 기초선(A1)에서의 2회 측정, 치료과정(B)에서의 8회 치료적용, 치료추적(A2)조사에서의 2회 측정을 합하여 모두 12회기로 이루어졌다. 종속변수인 문제행동검사는 기초선 시기에서 1회, 치료가 종료된 후인 치료추적 시기에 1회가 실시되었다. 뇌파 측정은 연구의 전 과정 동안 매 회기마다 실시되었다. 뇌파 자료는 파워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는데, 결과의 분석을 위해 상대뇌파(쎄타파, 알파파, 베타파, 감마파), 주의 집중 지표 값, 이완 및 안정 지표 값을 선택하였다. 문제행동의 변화는 산출된 표준 점수와 막대그래프를 통하여 제시하였고, 뇌파 변화의 결과는 기초선 시기, 치료 적용 시기와 치료 추적 시기의 변화를 시각적 그래프와 기술 통계량인 평균값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행동의 변화와 관련하여 대상자 1 아동의 경우, 공격성, 주의집중문제, 사회적 미성숙 영역의 점수가 감소되었는데, 특히, 공격성의 감소가 가장 컸다. 대상자 2 아동에서는 위축, 우울 및 불안, 사회적 미성숙, 주의집중문제 영역의 점수가 감소되었고, 이 가운데 위축의 변화가 가장 컸다. 뇌파 변화의 결과에서는 상대뇌파 분석에서 대상자들 모두가 쎄타파의 감소와 알파파의 증가를 보였고, 대상자 2는 이와 함께 감마파의 큰 감소를 보였다. 주의 집중 지표 값의 경우, 대상자 1은 시기별 전체 평균값에 변화가 없었으나 대상자 2는 이 수치가 증가하였다. 전전두엽 부위는 대상자 모두의 주의 집중 지표 값이 증가하였다. 이완 및 안정 지표 값은 대상자 1, 2 아동 모두 증가하였고, 전두엽과 두정엽에서 증가 폭이 컸다. 치료추적조사를 통하여 치료 유지 효과를 측정해본 결과, 대상자 모두 스노즐렌 치료를 종료하고 나서 1주일 후까지, 위의 뇌파 값의 변화가 치료 적용 기간과 유사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스노즐렌 치료 적용이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과 뇌파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뇌파 분석에서 나타난 주의 집중 지표 값의 증가, 이완 및 안정 지표 값의 감소는 스노즐렌의 적용 효과를 뒷받침하는 결과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완화와 이에 관련된 뇌파 변화를 검증함으로써 스노즐렌 치료의 임상적 유용성을 확인하였다는 것과 이러한 결과의 근거를 신경 생리적 측면에서 제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주제어
#뇌파 문제행동 발달장애 스노즐렌 behavior problem developmental disabilities EEG snoezel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재활학과
지도교수
유은영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49장
키워드
뇌파 문제행동 발달장애 스노즐렌 behavior problem developmental disabilities EEG snoeze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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