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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조사를 통한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 제고 방안 연구 : 거제시 신현농협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추교종 (진주산업대학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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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 경제는 무한 경쟁의 상태에 돌입하였으며, 유통시장의 개방과 소득증대에 따른 소비 양식 및 욕구의 다양화로 유통시장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농업분야는 최근 체결된 한미 FTA의 여파로 국내외 유통업체들이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유통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재래시장 및 농협 하나로마트 등은 점점 더 그 영향력이 미미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농협의 유통사업의 경우 최근 들어 양재, 창동물류센터 등 신설사업장은 규모, 매출 등에서 일반유통업체에 비해 상당한 경쟁력을 갖고 있으나,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우에는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해 약 절반에 해당하는 점포가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배경에서 거제시에 위치하고 있는 신현 농협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용실태와 경쟁력 제고 방안을 조사하여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로마트는 점포매장규모 측면에서 가장 협소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가능한 매장의 대형화를 시급히 추진하여 규모의 경제화를 실현해야 한다. 그 방안으로는 신축, 증축 및 리뉴얼 추진 조합에 대해 매장 대형화 지원 자금을 최대한 활용하고, 자체적으로 추진이 어려운 경우는 회원농협 간 조정이나 중앙회와 연합으로 공동투자를 통해 점포를 대형화해야 한다. 둘째, 상품구성의 다양화를 통하여 고객을 최대한 끌어들여야 한다. 상품구성의 다양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곡류에 편중된 취급 품목을 청과류, 신선채소류, 축산물 등 취급 품목을 다양화해야 하며, 생필품 및 가공식품 위주로 상품을 다양화하여 중점 판매해야 한다. 특히 유기농 쌀이나 야채와 같은 친환경매장이나 고품질의 농축산물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특화된 전문 매장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 셋째, 체계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for Nonghyup Hanaro Mart to survive in the competitive domestic distribution market,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current state of the market. Also,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most appropriate market strategy. In this study, the consumers using Hanaro Mart of Shinhyup Nonghyup loc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추교종
학위수여기관 진주산업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8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157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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