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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곡선부 콘크리트궤도의 레일 측마모 저감을 위한 궤간확대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xtension of Gauge Width for Reduction of Rail Side Wear on Curved Concrete Track 원문보기


강범모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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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선로에서 발생되는 차륜 플랜지와 레일 게이지면 사이의 과대마모는 오랫동안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 레일의 측마모는 곡선반경, 레일의 재질 및 조직, 캔트부족량, 도유, 열차운행속도 등에 따라 마모량에 차이가 발생한다. 그러나 현재까지 곡선부 콘크리트궤도에서의 레일마모와 궤도의 횡방향 탄성에 관한 상호작용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어서 이 분야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특히 국내 도시철도 운영구간의 경우 급곡선이 많아 레일 측마모에 의한 레일교체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유지관리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콘크리트궤도 부설이 증가되고 있으며, 콘크리트궤도의 곡선부 레일 측마모 저감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 replacement on the curved track has continuously maintained according to criteria of gauge face worn rail more than it based on accumulated passing tonnage. Also, Seoul Metro which has a lot of curved track is increasing the maintenance cost due to the rail head side wear. Seoul Metro is pr...

Keyword

#곡선부 궤간 측마모 궤간확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범모
학위수여기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건설공학과
지도교수 이지하,박용걸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47 p.
키워드 곡선부 궤간 측마모 궤간확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280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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