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급곡선 주행 안정화를 위한 주행방향 크리피지 특성 최적화 연구
Optimization of Characteristics of Longitudinal Creepage for Running Stability on Sharp Curved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1 = no.80, 2014년, pp.19 - 27  

심경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박태원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이진희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김남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도시철도는 도심내를 운행하는 철도차량으로써, 도시철도 이용이 활발해지고 운행 계획에 따라 급곡선 구간의 운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러한 급곡선 선로에서는 철도차량의 주행 안정성이 현저히 감소하며 크리피지가 증가하게 된다. 크리피지는 차륜이 레일 위를 구를 때 접촉면에서의 속도차에 의한 미끄러짐 량으로 차륜 마모, 진동 등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크리피지를 줄이는 것은 주행 안정성 확보 및 환경 문제, 비용 저감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급곡선 선로 주행에 의한 주행방향 크리피지 발생 정도를 전동차를 모델링하여 분석하고 나아가서 급곡선 선로 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차 특성을 최적화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railway vehicles operate in downtown areas. Due to increases in the number of passengers and changes in the service plans, railway vehicles are expected to operate on sharp curved tracks. However, on these tracks, the running stability of the railway vehicles is significantly decreased an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9(c)까지 각 휠의 위치마다 주행방향 크리피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각각 다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응 최적화를 수행하여 각 차륜에서의 주행방향 크리피지를 모두 만족하는 최소 곡선반경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급곡선 궤도(R<500m)보다 더욱 열악한 조건인 곡선반경 (R<100m)에서의 국내 일반 전동대차 주행 특성을 고찰하고 대차 설계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설계변수를 최소화하고 곡선부를 원활히 주행할 수 있도록 주행방향 크리피지를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차륜/레일 접촉에서 발생하는 주행방향 크리피지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차 특성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최적화 과정은 다음과 같은 일반화된 최적화 공식으로 기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 전동차의 대차를 이용한 급곡선 주행해석을 수행하였다. 급곡선 주행에서의 주행 특성을 검토하여 주행 성능 개선에 효과적인 파라미터를 검토하였으며, 대차 현가장치의 외적인 설계 요소를 함께 검토하여 주행 성능 개선점을 확인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급곡선에서의 주행이므로 주행속도는 15km/h의 저속 주행으로 가정하였다. 1량 2대차의 차량 모델과 2량 3대차의 수정된 차량 모델 주행 특성 경향을 비교하기 위하여 Fig.
  • 급곡선 구간에서의 주행 특성을 확인하고 주행 시 크리피지 변화에 의한 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차량 주행 특성을 면밀히 검토하기 위해 외란이 없는 트랙으로 가정하였고 급곡선부 크리피지 발생 최소화를 위한 연구단계이므로 도유기가 없는 일반적인 트랙으로 가정하였다. 전체적인 트랙 모델은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곡선 궤도(R<500m)에서는 무슨 문제가 발생하는가? 급곡선 궤도(R<500m)에서는 차륜과 레일의 스틱/슬립(stick/slip)에 의한 파상마모가 주로 발생한다. 이는 스퀼(squeal) 소음의 주원인이 되며[1,2] 차륜의 주행 방향과 레일 방향의 각도 차에 의해 충격이 발생하여 열차는 불안정한 거동을 보이게 된다[3].
반응표면법은 무엇인가? 반응표면법은 설계변수가 여러 개일 경우, 이들의 반복해석을 최소화하여 상호 평가하는 방법이다. 반응표면법은 1950년대에 Box와 Wilson[6]에 의해 통계분야에서 처음으로 발표된 이후 최근까지 반응표면을 이용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차륜과 레일의 스틱/슬립(stick/slip)에 의한 파상마모로 인해 야기되는 현상은? 급곡선 궤도(R<500m)에서는 차륜과 레일의 스틱/슬립(stick/slip)에 의한 파상마모가 주로 발생한다. 이는 스퀼(squeal) 소음의 주원인이 되며[1,2] 차륜의 주행 방향과 레일 방향의 각도 차에 의해 충격이 발생하여 열차는 불안정한 거동을 보이게 된다[3]. 이러한 곡선부 소음/진동 현상을 Rudd 등[4]은 축거와 곡선반경 사이에서 소음 발생 현상을 연구하였으며, Monk-Sleel 등[5]은 횡방향 크리피지에 의해 발생한 소음이 주행방향 크리피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D.T. Eadie, M. Santoro, J. Kalousek (2005) Railway noise and the effect of top of rail liquid friction modifiers: changes in sound and vibration spectral distributions in curves, Transactions on Wear, 258(7-8), pp. 1148-1155. 

  2. Y. Suda, H. Komine, T. Iwasa, Y. Terumichi (2002) Experimental study on mechanism of rail corrugation using corrugation simulator, Transactions on Wear, 253(1-2), pp. 162-171. 

  3. K.J. Kim, J.K. Park, B.S. Kim, J.C. Kim, (2008)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curve squeal no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2), pp. 176-181. 

  4. M.J. Rudd (1976) Wheel/rail noise-part II: wheel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46, pp. 381-394. 

  5. A.D. Monk-Steel, F.G. Thompson, M.H.A. Janssens (2006) An investigation into the influence of longitudinal creepage on railway squeal noise due to lateral creepag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93, pp. 766-776. 

  6. G.E.P. Box, K.B. Wilson (1951) On the experimental attainment of optimum condition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B, 13(1), pp. 1-45. 

  7. K.J. Craig, N. Stander, D.A. Dooge, S. Varadappa (2005) Automotive crashworthiness design using response surfacebased variable screening and optim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for Computer-aided Engineering and Software, 22(1), pp. 38-61. 

  8. C.W. Choi, J.W. Jin, K.W. Kang (2012) Structural optimization for small scale vertical-axis wind turbine blade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16(4), pp. 22-27. 

  9. J.W. Jang, S.G. Baek, S.W. Lee, Y.S. Choi, J.C. Koo (2010) Optimization of the suspension to improve ride comfort using response surface model for high speed train, Proceedings Autumn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Rep. of Korea, pp. 1234-1237. 

  10. J.J. Karker (1983) A simplified theory for non-hertzian contact, Vehicle System Dynamics, 12(1-3), pp. 43-45. 

  11. A.A. Shabana, K.E. Zaazaa, H. Sugiyama (2008) Railroad vehicle dynamics: a computational approach, CRC Press, NW USA, pp. 140-145. 

  12. M. Rosenberger, P. Dietmaier, J. Payer, K. Six (2008) The influence of the wheelsets relative kinematics of railway vehicles on wheel/rail wear in curved track, Vehicle system dynamics, 46, pp. 403-414. 

  13. MINITAB statistical manual, Minitab INC. 

  14. T.H. Lee, J.J. Jung, S. Hong, H.W. Kim, J.S. Choi (2006) Statistical analysis and prediction for behaviors of tracked vehicle traveling on soft soil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Transactions of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20(3), pp. 54-60. 

  15. R.V. Dukkipati, S.N. Swamy, M.O.M. Osman (1992) Independently rotating wheel systems for railway vehicles-a state of the art review, Vehicle System Dynamics, 21, pp. 297-330. 

  16. T.X. Mei, R.M. Goodall (2003) Recent development in active steering of railway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39(6), pp. 415-43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