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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단 및 국악이론 교육을 위한 수업지도법 연구
Study of Teaching Method for Jangdan(rhythm) and Korean Classical Music Theory 원문보기


김근형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국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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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음악교과서를 살펴보면, 3~6학년 학년별 교과서에 있는 장단을 분석한 결과 학년별 지식습득 능력에 따른 장단 지도학습의 체계가 잡혀 있지 않고 있다. 전래동요나 국악 제재곡 외에 이론적인 부분도 다소 초등학생들이 습득하기에 어려운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이를 좀 더 학생들에게 쉽게 이해를 도울 수 있게끔 학년별 학습능력에 따른 장단 지도단계를 세워 보고, 국악이론 부분은 설명위주의 학습 지도 보다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며 이론 학습의 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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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a result of analyzing Jangdan(rhythm) written in from 3rd to 6th school year’s text book, the Jangdan(rhythm) is not systematically arranged at each learning ability. Most of theoretical part of music is also written hard for that grade even except traditional children’s song and theme themselves...

주제어

#국악교육 국악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근형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 국악
지도교수 최문진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Ⅴ.59
키워드 국악교육 국악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285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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