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조 장단을 활용한 장단의 한배 개념 지도방안
A Study on an Instructional Plan for the Hanbae Concept of Beats by Using the Sanjo Beats 원문보기


김연영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악의 요소 가운데 장단은 시김새와 함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장단의 중요성으로 인해 많은 선행 연구가 이루어지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도 장단 지도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2007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장단과 관련된 개념들이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바, 새롭게 제시된 ‘장단의 한배’, ‘한배에 따른 형식’의 내용을 지도하기 위해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설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한편, 산조는 장단의 다양한 변화가 독특하게 드러나는 민속음악의 한 분야이다. 그러므로 느린 장단으로부터 빠른 장단에 이르는 산조의 특징을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장단의 한배라는 음악 이해 요소를 체득하고 효과적으로 개념을 습득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07 개정 음악과 6학년 교육과정의 검정 5종 지도서와 교과서를 중심으로 산조와 장단의 한배 지도 내용을 분석하고 산조 장단을 활용한 장단의 한배 개념 지도방안을 구안하여 구체적인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산조 장단을 활용한 장단의 한배 개념을 구체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지도방안의 단계를 크게 여섯 단계로 나누었다. 첫 번째 단계는 ‘가야금 산조 감상과 한배의 변화 느끼기’ 단계이고 두 번째 단계는 ‘가야금 산조 부분별 감상하기’, 세 번째 단계는 ‘교과서 제재곡의 장단 연주하기’ 단계이며 네 번째 단계는 ‘한 악곡을 다양한 한배로 연주하기’, 다섯 번째 단계는 ‘다양한 한배의 악곡을 연결하여 연주하기’이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는 ‘학급 발표회’ 단계로, 학습한 내용 중 자신 있는 곡을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발표해 보는 단계로 설정하였다. 제재곡은 김죽파류 짧은 가야금 산조와 교과서의 민요 수록곡 중 6곡을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발전적인 연구를 위해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을 의정부 소재 초등학교 6학년 중 한 반으로 제한하였으므로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한 반만이 아닌 많은 수의 반을 대상으로 연구 대상을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적극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학생들에게 장단 학습과 장단의 한배 개념을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여섯 단계의 12차시의 지도안을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 다양한 활동들을 적용한다면 여유롭게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가야금 산조의 여러 장단 중 자진모리장단, 중중모리장단, 중모리장단으로 범위를 제한하여 지도방안을 구안하고 수업에 적용하였으므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f the elements of Gukak, beats are consider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elements along with Shigimsae. Their importance has driven active research efforts in previous studies and promoted ongoing efforts for their instruction in the field of education. In response to that flow, the Revised Mus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연영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
지도교수 김혜정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91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