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통합교육을 경험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이 장애를 가진 유아, 일반 유아, 교사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통합교육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유치원의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할 때 장애유아, 일반유아,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과 담당교사의 불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대전지역의 특수요구아동이 배치된 국․공립유치원 및 사립유치원과 ‘2009전국특수교육요람’을 참고하여 특수학급이 배치된 전국의 국․공립유치원을 대상으로 400부의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회수된 232부의 질문지 중에서 통합교육(통합학급) 경험이 있는 유치원교사 187명의 질문지를 ...
이 연구는 통합교육을 경험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이 장애를 가진 유아, 일반 유아, 교사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통합교육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유치원의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할 때 장애유아, 일반유아,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과 담당교사의 불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대전지역의 특수요구아동이 배치된 국․공립유치원 및 사립유치원과 ‘2009전국특수교육요람’을 참고하여 특수학급이 배치된 전국의 국․공립유치원을 대상으로 400부의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회수된 232부의 질문지 중에서 통합교육(통합학급) 경험이 있는 유치원교사 187명의 질문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Ver. 11.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Tukey 검증을 사용하였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연수 경험이 많고 장애․통합교육 이해 및 지식이 많은 교사들이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통합교육 경력, 연수 경험, 장애․통합교육 이해 및 지식이 많은 교사들은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고 경력이 적고 통합교육 이해 및 지식이 적은 교사들은 통합교육의 부정적인 영향에 더 많은 인식을 하고 있었다. 셋째, 담당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통합교육 경력이나 연수경험보다는 지도적 입장에 있는 사람으로부터의 ‘멘토링 경험의 유무’에 있었다. 멘토링을 받은 교사는 장애를 가진 유아에 대한 교육에 대하여 관심․배려를 갖게 되고, 장애를 가진 유아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쉽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멘토링을 받지 않은 교사들은 통합학급의 담임교사로서 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부모가 갖는 요망과 그에 따른 대처방법에 불안을 갖고 있었다. 통합교육에 대한 부담, 불안을 갖고 있는 교사는 일반학급에서 장애유아의 지도가능성에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통합교육에 대한 부담 및 불안이 장애유아의 지도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하는 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학급에서 장애유아의 지도 가능성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교사는 25명(15.5%)뿐임을 볼 때 교사들이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모두에게 교사로서의 책무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이루기 위한 고민과 부담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불안을 줄이고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 미시적인 접근으로 멘토링을, 거시적인 접근에서는 다양한 전문가를 접할 기회와 특수교사나 특수보조원 배치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더불어 통합교육 담당 유아교사들이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요청하는 것에 대해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지원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는 통합교육을 경험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이 장애를 가진 유아, 일반 유아, 교사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통합교육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유치원의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할 때 장애유아, 일반유아,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과 담당교사의 불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대전지역의 특수요구아동이 배치된 국․공립유치원 및 사립유치원과 ‘2009전국특수교육요람’을 참고하여 특수학급이 배치된 전국의 국․공립유치원을 대상으로 400부의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회수된 232부의 질문지 중에서 통합교육(통합학급) 경험이 있는 유치원교사 187명의 질문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Ver. 11.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Tukey 검증을 사용하였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연수 경험이 많고 장애․통합교육 이해 및 지식이 많은 교사들이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통합교육 경력, 연수 경험, 장애․통합교육 이해 및 지식이 많은 교사들은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고 경력이 적고 통합교육 이해 및 지식이 적은 교사들은 통합교육의 부정적인 영향에 더 많은 인식을 하고 있었다. 셋째, 담당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통합교육 경력이나 연수경험보다는 지도적 입장에 있는 사람으로부터의 ‘멘토링 경험의 유무’에 있었다. 멘토링을 받은 교사는 장애를 가진 유아에 대한 교육에 대하여 관심․배려를 갖게 되고, 장애를 가진 유아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쉽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멘토링을 받지 않은 교사들은 통합학급의 담임교사로서 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부모가 갖는 요망과 그에 따른 대처방법에 불안을 갖고 있었다. 통합교육에 대한 부담, 불안을 갖고 있는 교사는 일반학급에서 장애유아의 지도가능성에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통합교육에 대한 부담 및 불안이 장애유아의 지도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하는 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학급에서 장애유아의 지도 가능성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교사는 25명(15.5%)뿐임을 볼 때 교사들이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모두에게 교사로서의 책무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이루기 위한 고민과 부담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불안을 줄이고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 미시적인 접근으로 멘토링을, 거시적인 접근에서는 다양한 전문가를 접할 기회와 특수교사나 특수보조원 배치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더불어 통합교육 담당 유아교사들이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요청하는 것에 대해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지원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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