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서 유아 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 행복감이 유아가 속한 환경에서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의 중요함을 시사하며 유아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 및 행복감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근무경력, 결혼여부, 유아교육기관유형, 학급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2.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3.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4.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G광역시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을 임의로 표집하였다. 해당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직접 방문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동의를 한 유아교육기관 45개소의 만 3, 4, 5세 담임유아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모두 직접 회수하여 검토하는 과정에서 한 문항에 대한 여러 개의 응답을 체크한 것과 응답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250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은 근무경력, 학급연령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연령, 학력, 결혼여부,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공감능력은 연령, 학력, 근무경력, 결혼여부, 학급연령, 유아교육기관유형 모두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행복감은 학급연령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연령, 학력, 근무경력, 결혼여부,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연령, 근무경력, 결혼여부, 학급연령,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원인변인 중에서 인성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행복감, 공감능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유아교사의 인성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져 유아 자신의 자존감, 만족감을 향상시켜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전인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서 유아교사의 인성은 우선적으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의 기본이며 전문성의 핵심요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인성을 함양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사 교육이 지원 되어야 하며, 교사 또한 인성교육을 통해 자신의 인성에 대한 성찰로 교육현장에서 실천을 통해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데 있어 노력을 하여 올바른 인성을 형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의 원인변인 중 각각의 ...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서 유아 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 행복감이 유아가 속한 환경에서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의 중요함을 시사하며 유아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 및 행복감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근무경력, 결혼여부, 유아교육기관유형, 학급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2.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3.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4.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G광역시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을 임의로 표집하였다. 해당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직접 방문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동의를 한 유아교육기관 45개소의 만 3, 4, 5세 담임유아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모두 직접 회수하여 검토하는 과정에서 한 문항에 대한 여러 개의 응답을 체크한 것과 응답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250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은 근무경력, 학급연령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연령, 학력, 결혼여부,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공감능력은 연령, 학력, 근무경력, 결혼여부, 학급연령, 유아교육기관유형 모두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행복감은 학급연령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연령, 학력, 근무경력, 결혼여부,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연령, 근무경력, 결혼여부, 학급연령,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원인변인 중에서 인성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행복감, 공감능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유아교사의 인성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져 유아 자신의 자존감, 만족감을 향상시켜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전인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서 유아교사의 인성은 우선적으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의 기본이며 전문성의 핵심요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인성을 함양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사 교육이 지원 되어야 하며, 교사 또한 인성교육을 통해 자신의 인성에 대한 성찰로 교육현장에서 실천을 통해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데 있어 노력을 하여 올바른 인성을 형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의 원인변인 중 각각의 독립변수의 영향력에는 각각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높을 때 교사가 유아와의 상호작용면에서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인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서 유아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 행복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유아교사는 유아가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을 느끼며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활성화되어 교사가 스스로의 삶에 대한 만족감으로 유아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과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서 유아 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 행복감이 유아가 속한 환경에서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의 중요함을 시사하며 유아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 및 행복감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근무경력, 결혼여부, 유아교육기관유형, 학급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2.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3.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4.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G광역시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을 임의로 표집하였다. 해당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직접 방문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동의를 한 유아교육기관 45개소의 만 3, 4, 5세 담임유아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모두 직접 회수하여 검토하는 과정에서 한 문항에 대한 여러 개의 응답을 체크한 것과 응답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250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은 근무경력, 학급연령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연령, 학력, 결혼여부,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공감능력은 연령, 학력, 근무경력, 결혼여부, 학급연령, 유아교육기관유형 모두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행복감은 학급연령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연령, 학력, 근무경력, 결혼여부,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연령, 근무경력, 결혼여부, 학급연령,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원인변인 중에서 인성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행복감, 공감능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유아교사의 인성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져 유아 자신의 자존감, 만족감을 향상시켜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전인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서 유아교사의 인성은 우선적으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의 기본이며 전문성의 핵심요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인성을 함양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사 교육이 지원 되어야 하며, 교사 또한 인성교육을 통해 자신의 인성에 대한 성찰로 교육현장에서 실천을 통해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데 있어 노력을 하여 올바른 인성을 형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의 원인변인 중 각각의 독립변수의 영향력에는 각각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높을 때 교사가 유아와의 상호작용면에서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인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서 유아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 행복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유아교사는 유아가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을 느끼며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활성화되어 교사가 스스로의 삶에 대한 만족감으로 유아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과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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