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을 거쳐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작으로 일원적이고 획일화된 것들에서 다원적이고, 비정형적이며 융합하는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다. 이를 통해 서로 이질적인 두 가지 이상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하이브리드(Hybrid)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하이브리드의 개념은 통합과는 구별 되고 창조의 의미가 아닌 진화의 의미로 여러 분야, 여러 장르, 여러 문화의 하이브리드 현상이 다양한 방법으로 일어나고 있다. 현대는 ‘문화의 시대’라고 할 만큼 현대인들엔 문화는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산업화 이후 경제성장에 의해 늘어난 여가시간과 미디어 매체와 인터넷의 발달에 의한 다양한 문화의 수용적인 태도는 현대인들이 ‘문화’를 찾게 되는 배경이 되었고, 지적수준의 발달과 잉여물질의 증가는 사람들이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관심을 기울이며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양’보단 ‘질’을 고려하게 되었다. 문화의 의미는 과거엔 예술 활동을 즐기거나 창작하는 것으로 정의 되었으나 현대에는 인간의 생활양식의 전반적인 것으로 정의되며 이는 라이프스타일, 예술, 정신적인 문화 등을 다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를 즐기는 것은 과거 일부 상류층의 전유물로써 계급사회가 사라지고 고급문화와 하위문화의 경계가 사라진 오늘날에도 문화를 즐기는 것은 특별한 경험으로 간주되고 문화를 즐기면서 살아가는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개념의 문화공간으로 나타난 복합문화공간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변화에 의해 상업공간의 형태가 변화하면서 생겨나게 되었다. 상업공간은 오랜 시간에 걸쳐 소비자의 생활양식 즉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였다. 복합문화공간은 편리함을 추구하고, 여유롭고 질 높은 생활을 추구하고 다양한 유희 꺼리를 찾는 현대인의 변화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상업공간과 문화가 하이브리드된 공간이다. 또한 현대의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상품을 고를 때 선택의 폭이 넓어 졌으며 비슷해진 기능성 보다는 상품이나 브랜드가 가진 ‘가치 성’에 주목한다. 때문에 현대의 소비문화는 ‘가치’를 소비하는 것이며 이러한 소비문화의 변화를 반영하여 상업공간 또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치 있게 전달하는 전략적인 장소로 변화하였다. 때문에 복합문화공간은 단순히 기능이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의 상업공간이 아니라 문화와 상업공간을 하이브리드 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체험과 정보를 제공하고, 여유롭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문화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쇼핑을 하고 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와 같이 복합문화공간은 변화한 소비자의 니즈(needs)룰 반영한 공간이며 크게 2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문화가 가지고 있는 상징적 의미를 상업공간에 반영 하여 복합문화공간을 좀 더 가치 있는 공간으로 인식 시킨다. 둘째, 아티스트들에게 갤러리나 공연장 등의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작품을 홍보하고 접근 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복합문화공간은 상업적인 공간에 문화가 하이브리드된 공간이지만 단순히 상업적인 공간을 아니며 문화와 상업공간이 윈-윈(win-win)하여 ...
모더니즘을 거쳐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작으로 일원적이고 획일화된 것들에서 다원적이고, 비정형적이며 융합하는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다. 이를 통해 서로 이질적인 두 가지 이상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하이브리드(Hybrid)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하이브리드의 개념은 통합과는 구별 되고 창조의 의미가 아닌 진화의 의미로 여러 분야, 여러 장르, 여러 문화의 하이브리드 현상이 다양한 방법으로 일어나고 있다. 현대는 ‘문화의 시대’라고 할 만큼 현대인들엔 문화는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산업화 이후 경제성장에 의해 늘어난 여가시간과 미디어 매체와 인터넷의 발달에 의한 다양한 문화의 수용적인 태도는 현대인들이 ‘문화’를 찾게 되는 배경이 되었고, 지적수준의 발달과 잉여물질의 증가는 사람들이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관심을 기울이며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양’보단 ‘질’을 고려하게 되었다. 문화의 의미는 과거엔 예술 활동을 즐기거나 창작하는 것으로 정의 되었으나 현대에는 인간의 생활양식의 전반적인 것으로 정의되며 이는 라이프스타일, 예술, 정신적인 문화 등을 다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를 즐기는 것은 과거 일부 상류층의 전유물로써 계급사회가 사라지고 고급문화와 하위문화의 경계가 사라진 오늘날에도 문화를 즐기는 것은 특별한 경험으로 간주되고 문화를 즐기면서 살아가는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개념의 문화공간으로 나타난 복합문화공간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변화에 의해 상업공간의 형태가 변화하면서 생겨나게 되었다. 상업공간은 오랜 시간에 걸쳐 소비자의 생활양식 즉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였다. 복합문화공간은 편리함을 추구하고, 여유롭고 질 높은 생활을 추구하고 다양한 유희 꺼리를 찾는 현대인의 변화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상업공간과 문화가 하이브리드된 공간이다. 또한 현대의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상품을 고를 때 선택의 폭이 넓어 졌으며 비슷해진 기능성 보다는 상품이나 브랜드가 가진 ‘가치 성’에 주목한다. 때문에 현대의 소비문화는 ‘가치’를 소비하는 것이며 이러한 소비문화의 변화를 반영하여 상업공간 또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치 있게 전달하는 전략적인 장소로 변화하였다. 때문에 복합문화공간은 단순히 기능이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의 상업공간이 아니라 문화와 상업공간을 하이브리드 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체험과 정보를 제공하고, 여유롭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문화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쇼핑을 하고 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와 같이 복합문화공간은 변화한 소비자의 니즈(needs)룰 반영한 공간이며 크게 2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문화가 가지고 있는 상징적 의미를 상업공간에 반영 하여 복합문화공간을 좀 더 가치 있는 공간으로 인식 시킨다. 둘째, 아티스트들에게 갤러리나 공연장 등의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작품을 홍보하고 접근 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복합문화공간은 상업적인 공간에 문화가 하이브리드된 공간이지만 단순히 상업적인 공간을 아니며 문화와 상업공간이 윈-윈(win-win)하여 시너지효과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이다.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분석한 복합문화공간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첫째,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은 크게 예술을 적용한 공간, 라이프스타일을 전시한 공간, 정신적 문화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간 이렇게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난다. 둘째, 복합문화공간은 문화를 통해 만들어진 감성공간으로 소비자에게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복합문화공간과 브랜드나 상품에 ‘가치’를 형성할 수 있는 전략적인 공간이다. 셋째, 복합문화공간은 성격과 목저에 따라 다양한 요소들이 하이브리드 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일정한 형태가 없고 위의 세 가지 유형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때문에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것을 어떻게 하이브리드 하였는지에 에 따라 복합문화공간의 차별화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이 발생한 배경적 이론을 고찰한 후 문화와 복합문화공간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도출하여 다양한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복합문화공간의 표현양상과 특징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복합문화공간의 발전 가능한 형태를 추측해 보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모더니즘을 거쳐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작으로 일원적이고 획일화된 것들에서 다원적이고, 비정형적이며 융합하는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다. 이를 통해 서로 이질적인 두 가지 이상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하이브리드(Hybrid)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하이브리드의 개념은 통합과는 구별 되고 창조의 의미가 아닌 진화의 의미로 여러 분야, 여러 장르, 여러 문화의 하이브리드 현상이 다양한 방법으로 일어나고 있다. 현대는 ‘문화의 시대’라고 할 만큼 현대인들엔 문화는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산업화 이후 경제성장에 의해 늘어난 여가시간과 미디어 매체와 인터넷의 발달에 의한 다양한 문화의 수용적인 태도는 현대인들이 ‘문화’를 찾게 되는 배경이 되었고, 지적수준의 발달과 잉여물질의 증가는 사람들이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관심을 기울이며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양’보단 ‘질’을 고려하게 되었다. 문화의 의미는 과거엔 예술 활동을 즐기거나 창작하는 것으로 정의 되었으나 현대에는 인간의 생활양식의 전반적인 것으로 정의되며 이는 라이프스타일, 예술, 정신적인 문화 등을 다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를 즐기는 것은 과거 일부 상류층의 전유물로써 계급사회가 사라지고 고급문화와 하위문화의 경계가 사라진 오늘날에도 문화를 즐기는 것은 특별한 경험으로 간주되고 문화를 즐기면서 살아가는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개념의 문화공간으로 나타난 복합문화공간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변화에 의해 상업공간의 형태가 변화하면서 생겨나게 되었다. 상업공간은 오랜 시간에 걸쳐 소비자의 생활양식 즉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였다. 복합문화공간은 편리함을 추구하고, 여유롭고 질 높은 생활을 추구하고 다양한 유희 꺼리를 찾는 현대인의 변화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상업공간과 문화가 하이브리드된 공간이다. 또한 현대의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상품을 고를 때 선택의 폭이 넓어 졌으며 비슷해진 기능성 보다는 상품이나 브랜드가 가진 ‘가치 성’에 주목한다. 때문에 현대의 소비문화는 ‘가치’를 소비하는 것이며 이러한 소비문화의 변화를 반영하여 상업공간 또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치 있게 전달하는 전략적인 장소로 변화하였다. 때문에 복합문화공간은 단순히 기능이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의 상업공간이 아니라 문화와 상업공간을 하이브리드 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체험과 정보를 제공하고, 여유롭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문화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쇼핑을 하고 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와 같이 복합문화공간은 변화한 소비자의 니즈(needs)룰 반영한 공간이며 크게 2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문화가 가지고 있는 상징적 의미를 상업공간에 반영 하여 복합문화공간을 좀 더 가치 있는 공간으로 인식 시킨다. 둘째, 아티스트들에게 갤러리나 공연장 등의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작품을 홍보하고 접근 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복합문화공간은 상업적인 공간에 문화가 하이브리드된 공간이지만 단순히 상업적인 공간을 아니며 문화와 상업공간이 윈-윈(win-win)하여 시너지효과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이다.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분석한 복합문화공간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첫째,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은 크게 예술을 적용한 공간, 라이프스타일을 전시한 공간, 정신적 문화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간 이렇게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난다. 둘째, 복합문화공간은 문화를 통해 만들어진 감성공간으로 소비자에게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복합문화공간과 브랜드나 상품에 ‘가치’를 형성할 수 있는 전략적인 공간이다. 셋째, 복합문화공간은 성격과 목저에 따라 다양한 요소들이 하이브리드 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일정한 형태가 없고 위의 세 가지 유형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때문에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것을 어떻게 하이브리드 하였는지에 에 따라 복합문화공간의 차별화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이 발생한 배경적 이론을 고찰한 후 문화와 복합문화공간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도출하여 다양한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복합문화공간의 표현양상과 특징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복합문화공간의 발전 가능한 형태를 추측해 보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complex cultural space, which is new concept of cultural space, emerges as form of commercial space changed due to periodic and social changes. Commercial space has evolved into various form affected by a way of life of customer, that is lifestyle across long period. Complex cultural space is hybrid...
complex cultural space, which is new concept of cultural space, emerges as form of commercial space changed due to periodic and social changes. Commercial space has evolved into various form affected by a way of life of customer, that is lifestyle across long period. Complex cultural space is hybrid space between commercial space and culture reflecting lifestyle of contemporary people who seek convenience, want to live comfort and easy life and look for various amusements. Also, when selecting the products customers today have a wider range of choice compared to past customer, and focus on 'value' that products or brands have rather than their functions. As a result, consumption culture of today consumes values, and commercial spaces also has changed into strategic space where image of brands can be delivered meaningfully through various experiences. Therefore, complex cultural is not commercial space with convenience and comfortable environment but hybrid between culture and commercial space which can provide customer various experiences, information, and comfortable resting place. Customers shop, and enjoy culture and leisure at the same time. Likewise complex cultural space is space reflecting changing customer needs, and serves two purposes. First, it aims to put a symbolic meaning that culture has into commercial space and make complex cultural space more valuable space. Second, it aims to provide artists cultural spaces such as galleries or performance halls and give them opportunity to promote their works and raise access to them. Complex cultural space is hybrid space between commercial space and culture, but it's not simple commercial space, but space where culture and commercial space can create synergy effect with win-win situation. The followings are the characteristics of complex cultural space. First, types of complex cultural space are divided into space applying art, space for displaying lifestyle, and space for satisfying spiritual culture. Second, Complex cultural space is emotional space made by culture and provides customers with space where people can experience various and joyful things. Through these experiences, it is strategic space people can create 'value' about complex cultural space, brand or products. Third, as complex cultural space is hybrid between various elements by specific character and purpose, and does not have fixed form and three types of complex cultural space emerge complexly so that it have unlimited possibility of development, and it can be differentiated by how and what elements are hybrided.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oretical background about emergence of complex cultural space and identify characteristics of culture and complex cultural space. It also aims to examine of characteristics and pattern of expression of complex cultural space based on various case study, and assume future pattern of development of complex cultural space.
complex cultural space, which is new concept of cultural space, emerges as form of commercial space changed due to periodic and social changes. Commercial space has evolved into various form affected by a way of life of customer, that is lifestyle across long period. Complex cultural space is hybrid space between commercial space and culture reflecting lifestyle of contemporary people who seek convenience, want to live comfort and easy life and look for various amusements. Also, when selecting the products customers today have a wider range of choice compared to past customer, and focus on 'value' that products or brands have rather than their functions. As a result, consumption culture of today consumes values, and commercial spaces also has changed into strategic space where image of brands can be delivered meaningfully through various experiences. Therefore, complex cultural is not commercial space with convenience and comfortable environment but hybrid between culture and commercial space which can provide customer various experiences, information, and comfortable resting place. Customers shop, and enjoy culture and leisure at the same time. Likewise complex cultural space is space reflecting changing customer needs, and serves two purposes. First, it aims to put a symbolic meaning that culture has into commercial space and make complex cultural space more valuable space. Second, it aims to provide artists cultural spaces such as galleries or performance halls and give them opportunity to promote their works and raise access to them. Complex cultural space is hybrid space between commercial space and culture, but it's not simple commercial space, but space where culture and commercial space can create synergy effect with win-win situation. The followings are the characteristics of complex cultural space. First, types of complex cultural space are divided into space applying art, space for displaying lifestyle, and space for satisfying spiritual culture. Second, Complex cultural space is emotional space made by culture and provides customers with space where people can experience various and joyful things. Through these experiences, it is strategic space people can create 'value' about complex cultural space, brand or products. Third, as complex cultural space is hybrid between various elements by specific character and purpose, and does not have fixed form and three types of complex cultural space emerge complexly so that it have unlimited possibility of development, and it can be differentiated by how and what elements are hybrided.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oretical background about emergence of complex cultural space and identify characteristics of culture and complex cultural space. It also aims to examine of characteristics and pattern of expression of complex cultural space based on various case study, and assume future pattern of development of complex cultural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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