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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공공디자인에서 하이퍼미디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rban Public Design which Introduced the Concept of Hypermedia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1 = no.96, 2013년, pp.231 - 238  

양진아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  이영수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technical medium evolves, the method of accepting information is changing. The technical medium also appears in various ways through the combination with art. This study aims to conduct research on how hypermedia, appearing from this, will reveal itself in the urban public design in term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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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장에서는 도시 공공디자인에서는 하이퍼 미디어 아트 특성들이 어떻게 표현되어 나타나는지 표현 방식 유형을 도출하고 도출한 유형을 바탕으로 인터넷, 잡지, 문헌 참조하여 2000년대 이후 세계적 미디어 전시회 ‘미디어 건축 비엔날레(Media Architecture Biennale)’ 의 출품작 및 수상작 들을 사례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한다. 4장 결론에서는 분석한 사례를 기반으로 도시 공공디자인에 나타난 하이퍼미디어 아트의 표현방식과 그 특성을 제시하고 도시 공공디자인에서의 하이퍼미디어 표현방식을 재조명 하고자 한다.
  • 공공성이란 불특정 다수가 공유할 수 있는 공통의 필요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행위들의 총체적인 성질이다. 때문에 공공성에 대한 시각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본 연구에서는 공공성이 내재한다는 속성에 주목하여 공공디자인의 관점을 언급하고자 한다. 하버마스나 아렌트는 살롱(Salon)이나 아고라(Agora)에서 공공성의 배경을 찾는다.
  • 본 연구는 매체 기술 발전에 따른 예술적 가치변화의 논점에서 출발하여 미디어발전에 따른 하이퍼미디어는 예술적 결합을 통하여 도시 공공디자인에서는 표현방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연구에 의의를 두고 있다. 본 연구의 진행은 먼저 2장에서 정보전달 방식의 변화 발전에 따른 뉴 미디어 시대의 하이퍼미디어에 관한 이해와 선행연구를 통하여 하이퍼미디어 아트의 표현 특성을 도출한다.
  • 본 연구는 미디어적 기술이 진화됨에 따라 멀티미디어 복합의 정보를 노드-링크의 관계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하이퍼미디어가 예술적 결합을 통하여 표현되는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결합의 양상이 도시 공공디자인으로 확대되어 나타남에 따른 표현방식의 사례를 구체화 시켜 제시하였고, 이를 통해 각 사례에 나타나는 하이퍼미디어 아트의 표현방식 양상과 그에 따른 두드러진 특징을 알수 있었다.
  • 예술적 미디어 개입을 통한 도시 공공디자인은 도시의 맥락성과 함께 공공적 영역으로서 자신을 주변화 하는 상호작용의 매개체로 존재하며 통합적 사회성을 지닌 사회적 공동체의 역할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의 목적은 미디어의 발전이 예술적 관점을 변화시킴으로서 등장하는 하이퍼미디어의 개념이 도시 공공디자인으로 확장됨을 살펴보고 하이퍼미디어 아트를 통한 특성을 도출하여 도시 공공디자인에서는 하이퍼미디어 표현방식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유형화시키고 사례를 통하여 표현방식과 그 특성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 김은성(2008)11) 논문에서는 하이퍼미디어 특성을 완전복제성, 상호작용성, 네트워크성, 하이퍼텍스트로 구분하여 전시공간 연출을 위한 활용방안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 진행 과정 중 하이퍼미디어 관련하여 그 특성은 기존의 연구를 종합하여 빈도수가 높은 상호작용, 공감각, 가상공간, 복합성의 키워드를 추출하여 기준을 제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하이퍼미디어 아트에서는 그 특성이 어떤 방법으로 구현되어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는 단조로운 도시 환경을 변화시키고 대중과의 관계성을 회복시키며 소통의 장을 열어 줄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 공공디자인 에서 하이퍼미디어가 어떠한 표현방식의 양상으로 진화 확장되어 나타나는지와 그에 대한 특징을 이끌어 냈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수 있다. 앞으로도 융합되어 나타날 하이퍼미디어 아트와 다양한 표현방식 분야와의 시도는 의미가 있으며 도시 공공디자인의 발전 가능성을 발견해 내는 것 또한 심도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 하이퍼미디어 매체 표현 특성상 혼성적 성향과 복합성을 지니고 있기에 도시 공공디자인에서의 표현방식의 특성 또한 서로의 요소를 포함시키기도 하는 다중적 성향이 나타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사례분석에서 보여지는 두드러진 특징을 중점으로 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하이퍼미디어를 이용한 도전은 다른 여러 분야와 더불어 도시 공공디자인까지 확장하여 상호교감 하고자 한다. 따라서 하이퍼미디어 도입의 표현방식은 공공디자인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관련된 선행연구19)의 내용을 바탕으로 추출하고, 중복되거나 유사한 의미를 가진 내용들은 포함시켜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도시 공공 공간의 중요한 기능주의 하나가 바로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키고 사회화 과정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18) 도시 공공공간은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도시의 삶에 참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한다. 여기서의 참여는 스스로 공간의 사용자가 됨으로써 도시의 삶을 이루는 일부분이 된다는 의미의 참여로 볼수 있다.
  • 빌딩의 옆에 설치된 부스 앞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이미지를 터치스크린을 통해 입력하고, 입력된 데이터는 건물의 파사드를 통해 구현 된다.20) 직접적인 입력행위가 건물의 표면으로 반영되는 과정은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하이퍼미디어 아트 표현특성을 드러내어 보여준다. 도시의 공공 공간에서 공간과 시간 그리고 빛과 색상, 패턴을 달리한 하이퍼미디어 아트의 시각적 표현은 형광램프, LED조명과 컨트롤의 기술기법 투명도를 달리하여 영상이미지로 환원시켜 반복 및 무한 성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것은 건물의 표면을 통한 자유 로운 상태에서 이미지가 중첩되고 투사되는 스크린이자동시에 정보의 소통체계로 나타난다.
  • 뉴미디어의 특징적 두가지 미디어는 멀티미디어 (Multimedia)와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로서 멀티미디어는 컴퓨터를 매개로 문자,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정보매체를 복합적으로 만든 장치나 소프트웨어의 한 형태 다중매체, 복합매체이다.3) 이에 한 단계 발전한 하이퍼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하이퍼텍스트 링크 표현을 소리, 동영상, 가상현실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개체들을 혼성 확장시킨 것이다. 즉 하이퍼미디어는 노드-링크 관계를 통해 정보를 연결하는 하이퍼텍스트와 정보전달 원리에 있어서는 비슷하지만 정보구현의 매개가 텍스트에 머무르지 않고 멀티미디어화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것은 하이 퍼텍스트 내에 이미 내재하는 대화형식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및 네트워크 쌍방향 통신을 제공 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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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퍼미디어의 특성은 무엇인가? 즉 하이퍼미디어는 노드-링크 관계를 통해 정보를 연결하는 하이퍼텍스트와 정보전달 원리에 있어서는 비슷하지만 정보구현의 매개가 텍스트에 머무르지 않고 멀티미디어화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것은 하이 퍼텍스트 내에 이미 내재하는 대화형식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및 네트워크 쌍방향 통신을 제공 할수있다.4) 그 특성으로는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을 기본수단으로 하며 표현력을 증강시킨다. 또한 음성, 영상과 같은 상호작용에 의해 동작되는 쌍방향 혹은 동시다발적이며 같은 선상이 아닌 다양한 데이터로 처리하는 비선형구조, 역동적인 여러 매체들의 복합성이다. 이러한 특성의 하이퍼미디어는 정보의 수용방식을 변화시키면서 사회의 중심 또한 ‘구조에서 개인으로’ ‘중심에서 주변으로’ 이전 시키고 있으며5) 인간의 가치체계를 새로운 경험의 확장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는 것이다.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말은 무엇을 강조한 것인가? 마샬 맥루한은 <미디어의 이해>에서 ‘미디어는 메시지다(The medium is the message)2) 라고 이야기 했다. 이는 오늘날의 뉴미디어는 모든 테크놀로지가 변화함으로써 전혀 다른 인간의 환경을 확장과 창조로 이끌어 나가고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하이테크놀로지와 첨단매체 들의 혁신과 발달은 현대사회의 물리적, 공간적, 시간적제약을 극복하고자 뉴미디어의 현상들이 융합되어 나타난다.
뉴미디어의 특징적 두가지 미디어는 무엇인가? 하이테크놀로지와 첨단매체 들의 혁신과 발달은 현대사회의 물리적, 공간적, 시간적제약을 극복하고자 뉴미디어의 현상들이 융합되어 나타난다. 뉴미디어의 특징적 두가지 미디어는 멀티미디어 (Multimedia)와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로서 멀티미디어는 컴퓨터를 매개로 문자,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정보매체를 복합적으로 만든 장치나 소프트웨어의 한 형태 다중매체, 복합매체이다.3) 이에 한 단계 발전한 하이퍼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하이퍼텍스트 링크 표현을 소리, 동영상, 가상현실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개체들을 혼성 확장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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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Alvin Toffler, 부의미래 Revolutionary wealth, 김중웅 역, 청원출판, 2006 

  2. Marshal McLuhan, 미디어의 이해, 박정규 역, 커뮤니케이션북, 1997 

  3. M.poster, 제2미디어 시대, 라도삼 역, 민음사, 1995 

  4. Simon Penny, 미디어 아트-예술의 최전선.진중권 역, 휴머니트, 2009 

  5. Bob Cotton & Richard Oliver, 하이퍼미디어는 어디로가는가, 박해천.임도현.최진이 공역, 디자인 하우스, 2002 

  6. 김성민, 매체 철학의 이해, 매체철학연구회(편), 2005 

  7. 박동숙, 전경란, 디지털 미디어 문화, 서울, 한나래, 2005 

  8. 김영석,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 출판, 2000 

  9. 오은경, 뉴미디어 시대의 예술,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2000 

  10. 김은성, 상호작용적 전시공간 연출을 위한 하이퍼미디어 활용 방안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2008 

  11. 송은주, 뉴미디어 아트에서 매체 역할변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논문, 2011 

  12. 김진범, 뉴미디어 정보화 사회의 도시와 건축의 상호교류 방법 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3 

  13. 홍승호, 미디어 아트 전시의 발전방향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2009 

  14. 태인성, 디지털 매체를 통한 건축환경의 미디어파사드 표현 특성,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2012 

  15. 신흥경, 현대 공간디자인의 매체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6권 5호, 2007 

  16. 조경수.우지창, 뉴미디어 아트의 개념을 도입한 현대건축의 디자인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2호, 2010 

  17. 김성욱.김기철.이영수, 뉴미디어 특성의 건축적 적용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23 n.2, 2003 

  18. 박소영.전영훈, 공공디자인을 통해 발현되는 건축적 공공성에 관한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24 n.8, 2006 

  19. 이상민 외 2인, 도시 공공공간 개선방향을 위한 개념 정리 및 현황조사 연구,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연구보고서 n.5, 2007 

  20. 송규만.김원, 현대건축에서 인터랙티브적 외피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12 n.74, 2010 

  21. 이원곤, 연결과 네크워크에 의한 현대예술의 확장, 기초조형학연구 9권 6호, 2008 

  22. http://www.terms.co.kr/hypermedia.htm 

  23. http://www.publicdesign.go.kr(문화체육관광부 공공문화웹사이트) 

  24. http://www.dstrict.com 

  25. http://issuu.com/jeff.lee/docs/katalog_mab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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