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시설의 통합형 하이브리드 공간 모형 연구 - 공공도서관 이용자 공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tegrated Hybrid Spatial Model for Knowledge Information Institutions - Focused on the User Space of Public Library -원문보기
It is an undeniable fact that the modern people's interest in knowledge and information and their roles are some of the core factors used to define the modern society. Besides, as phenomena indicating and leading the modern society, we have fusion, hybrid and convergence, etc. that combine several d...
It is an undeniable fact that the modern people's interest in knowledge and information and their roles are some of the core factors used to define the modern society. Besides, as phenomena indicating and leading the modern society, we have fusion, hybrid and convergence, etc. that combine several different elements into a new one. Such changes in social, cultural and technological circumstances require a paradigm shift for the composition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facilities and space. However, more diversified and advanced recently, interfaces for the delivery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cause users to show new behaviors and even change the spatial concept with space composition elements hybridized. Especially for the space of libraries, it is necessary to access and utilize any forms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data (digital + analog) regardless of time and space limitations and approach with an integrated spatial concept likely to change flexibly depending on social demands. In this light, this study aims to make a basic proposal for sustainable integrated-type hybrid space for the space of a public library in this era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articularly, this study intends to seek a way to establish a hybrid space model that can effectively converge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the space of libraries (human-space(network)-information). With 18 different cases, this study analyzed knowledge and information composition systems, knowledge and information delivery systems and users' space systems. As a result, this study extracted 3 kinds of models, an information-based model, a culture-based model and an education-based model, with the integrated hybrid space model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facilities
It is an undeniable fact that the modern people's interest in knowledge and information and their roles are some of the core factors used to define the modern society. Besides, as phenomena indicating and leading the modern society, we have fusion, hybrid and convergence, etc. that combine several different elements into a new one. Such changes in social, cultural and technological circumstances require a paradigm shift for the composition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facilities and space. However, more diversified and advanced recently, interfaces for the delivery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cause users to show new behaviors and even change the spatial concept with space composition elements hybridized. Especially for the space of libraries, it is necessary to access and utilize any forms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data (digital + analog) regardless of time and space limitations and approach with an integrated spatial concept likely to change flexibly depending on social demands. In this light, this study aims to make a basic proposal for sustainable integrated-type hybrid space for the space of a public library in this era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articularly, this study intends to seek a way to establish a hybrid space model that can effectively converge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the space of libraries (human-space(network)-information). With 18 different cases, this study analyzed knowledge and information composition systems, knowledge and information delivery systems and users' space systems. As a result, this study extracted 3 kinds of models, an information-based model, a culture-based model and an education-based model, with the integrated hybrid space model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fac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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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는 도서관 건축의 양적·질적 성장은 물론 지식정보 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도서관 이용자 공간에 대한 균형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인이 지식정보사회의 하이브리드문화적 속성 내에 포함되어 있다는 전제 하에, 공공도서관의 이용자 공간을 대상으로 지식정보3)와 관련하여 다양한 이질적 요소들이 공존할 수 있는 통합된 공간 환경의 구축 방법들을 다루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선 현대의 사회적 현상으로 볼 수 있는 지식정보사회와 하이브리드문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이는 사회적 경향과 지식정보공간과의 연계 및 적용가능성에 대한 그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해 현재 혹은 미래의 공공도서관에 대한 지속가능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었으며, 부분적이지만 급변하는 지식정보환경에 대한 대응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었다. 상기 분석된 지식정보공간의 공간모형은 앞에서 언급한 현대사회의 특성에 대한 지식정보공간의 현대적 개념과 의미를 구체화하는 단계이며, 향후 각 공간모형에 대한 다양한 사례의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지식정보공간의 하이브리드적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례도서관 이용자 공간 내의 하이브리드적 요소를 지식정보, 이용자서비스, 전달매체, 이용자공간으로 추출14)하고 이를 통한 하이브리드적 공간체계에 대한 분석과정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지식정보시대 공공도서관의 지속가능한 통합형 공간에 대한 기초적 제안에 목표를 두고, 현대인이 지식정보사회의 하이브리드한 문화적 속성 내에 포함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공공도서관의 이용자 공간을 대상으로 지식정보와 관련한 다양한 이질적 요소들이 공존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공간 환경의 구축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정보시대의 핵심적 시설로서 공공도서관의 지속가능한 통합형 공간에 대한 기초적 제안에 있으며, 도서관의 가장 중요한 인자(인간-공간(네트워 크)-정보)를 효과적으로 컨버전스(Convergence)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공간 모형의 구축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는 정보서비스의 효율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도서관 공간의 영역확장을 도모하고, 공간 계획의 적용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가설 설정
최근의 도서관에서는 지식정보의 형식과 프로그램의 확장으로 인해 지식 정보 전달과정에서 열린 체계와 상호교류를 전제로 탈경계적 현상이 발견되기도 한다.13) 이러한 지식정보에 대한 융합적 접근은 개별적 요소들 간의 소통을 용이하게 하고, 하이브리드 문화의 특징인 창조적 지식창출의 토대가 될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현대의 사회문화를 반영한 융합된 공간적 체계로의 재구성 및 이용자를 위한 공간 환경의 개선은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제안 방법
공공도서관의 이용자공간은 도서관법17)에 의거해 정보공간(IS)․문화공간(CS)․교육공간(ES)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IS는 지식정보 자료의 직접적인 제공과 이용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각 자료열람실을 포함한 공공도서관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공간이다.
이는 사회적 경향과 지식정보공간과의 연계 및 적용가능성에 대한 그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공공도서관 사례를 대상으로 지식정보공간의 하이브리드적 요소를 추출하고 그에 따른 공간체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현대의 이용자가 체험하는 유연한 지식정보 통합 서비스 공간의 구성방식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고, 이러한 분석내용을 기반으로 지식정보사회의 지속가능한 하이브리드 공간모형을 모색하였다.
현대사회의 지식정보시설로서 공공도서관은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요구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화하는 과정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2장과 3장에서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이용자 공간에 내재해 있는 하이브리드적 개념과 특성을 반영한 3가지 모형을 도출하였다. 즉 지식정보시설의 이용자 공간을 정보기반모형(IM:Informa tion-based Model), 문화기반모형(CM:Culture-based Model), 교육기반모형(EM:Education-based Model) 등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공공도서관은 공공성을 기반으로 어린이는 물론 노인과 장애인, 다문화인을 포함하여 지역 주민에게 개방함으로써 다량의 지식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에서 지식정보를 접근하게 되는 이용자를 성인(A), 어린이(C) 청소년(Y), 다문화(M), 장애인/노인(O) 등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계층의 이용자 지식정보 서비스요소의 구성 특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7%)를 보이고 있고 특히 정보접근과 교류에 있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비도서류(E-BOOK, MOBILE, VOD, FLASH, A-BOOK, 원문 등)의 비중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기준에 의해 사례관에 대한 지식정보 구성요소를 도서(B), 비도서(T), 연속간행물(P)로 분류하여 이용자 공간 내의 지식정보 구성 방식과 그 체계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지식정보 구성 방식에 있어 하이브리드적 현상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PL5, 10, 14, 15는 이용자 공간의 도처에 중정 및 테라스, 쉼터 등을 구성하여 지식정보공간의 자유로운 문화적 향유를 배려하고 있다. 사례도서관은 이용자들이 정보, 교육, 문화에 대한 지식정보의 자유로운 선택과 활용을 위해 대부분은 융합적 접근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바, 이용자 공간 중에서 중심이 되는 공간별(IS, ES, CS, IS/CS, IS/ES)로 분류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IS가 중심이 되는 사례는 8개관( PL1, 5,6, 7, 9, 11, 15, 17)으로 전체 중에서 44%에 이르고 있다.
그리고 공공도서관 사례를 대상으로 지식정보공간의 하이브리드적 요소를 추출하고 그에 따른 공간체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현대의 이용자가 체험하는 유연한 지식정보 통합 서비스 공간의 구성방식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고, 이러한 분석내용을 기반으로 지식정보사회의 지속가능한 하이브리드 공간모형을 모색하였다.
앞서 언급한 다양한 지식정보 자료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물리적 전달매체를 통해 이용자에게 선택, 전달, 창조되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지식정보의 전달체계를 파악하기 위해 지식정보 전달요소로서 전달매체의 의미와 성격에 따라 아날로그적 매체(AI), 디지털적 매체(DI), 공간적 매체(SI)로 구분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AI(Analogue Interface)는 도서관의 전통적인 매체인 서적을 포함한 도서류를 활용하여 지식정보의 발견과 교류를 창출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서가, 열람책상 및 좌석 등)를 의미하고, DI(Digital Interface)는 디지털기기를 이용하여 디지털 컨텐츠를 선택하고 활용하여 신속하게 창조적 활동을 유도하는 인터페이스(AV․VOD․인터넷 좌석 등)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2장과 3장에서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이용자 공간에 내재해 있는 하이브리드적 개념과 특성을 반영한 3가지 모형을 도출하였다. 즉 지식정보시설의 이용자 공간을 정보기반모형(IM:Informa tion-based Model), 문화기반모형(CM:Culture-based Model), 교육기반모형(EM:Education-based Model) 등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공간의 모형은 도서관법 제2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의 정의와 기능에 기초한 것으로, 기본적으로는 2장에서 언급한 현대의 사회문화가 의미하는 확장성, 유연성, 비위계성을 공간적으로 추구하며 이용자의 자율성, 접근성, 이동성을 배려한다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지식정보 전달요소인 AI(A), DI(D), SI(S)의 구조체계 분석을 위해 각 요소의 공간적 깊이와 위계를 파악할 수 있는 전달구조맵(map)을 작성하였다. 이 전달구조맵은 각 전달요소 간의 교류 가능성과 혼재적 현상의 분석을 통해 하이브리드적 전달체계에 대한 구조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현대 지식정보시설의 통합형 공간체계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를 위해 개관년도, 규모, 면적 등 다양한 특성을 가진 국내외의 공공도서관 18개를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관들은 1개관을 제외하고 대부분 최근 15년 동안에 개관한 사례들로, 이용자층의 규모는 2개 층에서 많게는 9개 층까지 지식정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도서관 공간의 전체 층을 이용자공간으로 적극 활용하는 사례가 8개관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성능/효과
하이브리드는 수많은 개별요소들이 서로 섞이면서 형성되고 자율적인 상호의존성에 의하여 역동적인 관계를 가지며, 소통과 결합의 논리에 근거해 인간의 주변 환경은 물론 인간 자체에 집중하면서 21세기의 화두가 되고 있다.12) 현대의 공간 속에 존재하는 하이브리드 문화는 순수하지 않은 일련의 레이어와 인프라 구조들을 편견 없이 수용하고 또한 중복되며 상호 연결하는 특징을 갖는다. 최근에 하이브리드 (hybrid)는 공존(coexistence), 융합(fusion), 조합(combination), 합성(composition) 등의 다양한 현상을 기술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2)본 연구는 현대 지식정보시설의 통합형 공간체계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를 위해 18개의 국내외 사례도서관을 대상으로 지식정보공간에서의 하이브리드적 요소들을 추출하였고, 이에 따른 지식정보의 구성체계와 전달체계, 그리고 이용자공간구성체계 등의 분석을 통해, 부분적이지만 사례도서관의 이용자 공간은 상당부분 개방적이고 융합된 형식의 하이브리드적 공간구성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정보교류와 문화활동 참여 등을 지원하는 촉매제로서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그 결과, 공공도서관 이용자 공간에 내재해 있는 하이브리드적 특성에 따른 발전적 방안으로, 공공도서관의 전통적인 기능에 기초하며 현대의 사회문화의 속성을 담은 통합형 하이브리드 공간모형인 정보기반모형(IM), 문화기반모형(CM), 교육기반모형(EM)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공간모형은 다양한 이질적 지식정보요소들이 공존·개방·혼성되는 현대의 지식정보공간에 있어서 정보서비스의 효율성을 추구하고 도서관 공간의 영역확장을 도모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지속가능한 공간시스템에 대한 기초적 제안이 될 수 있으며, 앞으로 건립되거나 재구축 시에 일정부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4) 최근 학자나 전문가들은 사회가 정보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 지식정보사회에서 지식사회로 변천하고 있다고 말한다.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 낸 배경에는 정보화, 세계화, 네트워크화 등의 현상으로 귀결된다.7) 지식과 정보는 사회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는 직․간접적으로 글로벌화 되고 있다는 것이다. 지식정보사회의 특징에 대해 학자에 따라 관점을 달리하며 다양한 해석을 하고 있다.
1)현대는 지식정보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무형의 지식 창조를 요구받는 지식정보사회이며, 이러한 활동을 지원하는 핵심시설로서 공공도서관은 지식정보의 자유로운 접근을 구조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공공도서관은 다양해지는 지식정보와 전달매체 그리고 유기적인 결합을 보여주는 하이브리드적 공간 개념이 내재해있으며, 최근의 도서관 공간에서도 지식정보 전달과정의 열린체계와 상호교류를 전제로 한 하이브리드적 경향의 공간구축이 진화해가는 단계에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들 사례관들은 대부분 지식정보 구성유형의 통합형과 복합형에 해당하는 사례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통합형의 PL14,15의 경우는 AI와 DI가 없이 SI와 AI/DI로만 구성되어 있고, PL12, 13, 14, 15의 경우는 독립된 DI가 부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AI가 가장 많이 출현하고 있는 PL9의 경우는 유사한 공간의 면적과 규모의 사례와 비교해 아날로그적 매체요소들을 분절된 공간으로 구성하고 있어 지식정보의 전달방식에 많은 이동과정을 수용해야 함을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지식정보시설의 통합형 공간체계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를 위해 개관년도, 규모, 면적 등 다양한 특성을 가진 국내외의 공공도서관 18개를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관들은 1개관을 제외하고 대부분 최근 15년 동안에 개관한 사례들로, 이용자층의 규모는 2개 층에서 많게는 9개 층까지 지식정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도서관 공간의 전체 층을 이용자공간으로 적극 활용하는 사례가 8개관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분석사례의 현황은 <표 1>과 같다.
사례도서관에서 지식정보 전달요소의 출현빈도는 전체적으로 SI>AI/DI>AI>DI 순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전달요소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AI, DI와 통합 운영되는 AI/DI의 출현빈도가 비교적 유사한 빈도수를 보이고 있으나, PL7을 포함한 9개 사례에서는 AI/DI가 더 많이 출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IS/ES중심의 경우는 PL8,14에서 나타나며, 정보+교육활동서비스가 연계되어 이용자 개인 및 그룹의 자주적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이용자 공간의 구성체계는 사례의 대부분에서 3가지 구성요소를 혼재하여 구축하고 있으며, 모든 유형의 지식정보서비스에 대한 개방적 형식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표 2>참조 가장 적은 점유율을 보이는 PL9는 이용자층이 6개 층이지만 지식정 보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층은 3개 층에만 구성하고 있고, 가장 많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PL6,8,11,13,14는 이용자 전체 층에서 지식정보 자료를 서비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체사례 중 반 이상이 80%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전반적으로 이용자가 지식정보를 어느 장소에서든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간체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장 많은 유형의 지식 정보는 주로 1층과 2층에 다양하게 배치되어 있고, 많게는 10가지 종(PL9)이 구성되어 있었다.
참조 가장 적은 점유율을 보이는 PL9는 이용자층이 6개 층이지만 지식정 보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층은 3개 층에만 구성하고 있고, 가장 많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PL6,8,11,13,14는 이용자 전체 층에서 지식정보 자료를 서비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특히 공공도서관은 지식정보의 생산·교류·활용에 대해 이용자 모두가 자유로울 수 있는 공간적 지원을 통해 현대의 지식정보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11) 고유의 전통적인 도서관의 기능인 아날로그적 정보접근은 물론 정보환경의 다양성과 고도화가 이용자의 지식정보환경에 적용되어 보다 더 정교하고 효율적인 정보접근을 적시적지(適時適地)에 지원하는 공간 구조적 기능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해 현재 혹은 미래의 공공도서관에 대한 지속가능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었으며, 부분적이지만 급변하는 지식정보환경에 대한 대응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었다. 상기 분석된 지식정보공간의 공간모형은 앞에서 언급한 현대사회의 특성에 대한 지식정보공간의 현대적 개념과 의미를 구체화하는 단계이며, 향후 각 공간모형에 대한 다양한 사례의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공간모형은 다양한 이질적 지식정보요소들이 공존·개방·혼성되는 현대의 지식정보공간에 있어서 정보서비스의 효율성을 추구하고 도서관 공간의 영역확장을 도모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지속가능한 공간시스템에 대한 기초적 제안이 될 수 있으며, 앞으로 건립되거나 재구축 시에 일정부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SI(Space Interface)는 이용자 간의 다양한 정보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적 인터페이스(시청각실, 전시실, 강의실, 학습실 등)를 의미한다. 이러한 분석과정은 이용자 공간의 상대적 깊이와 이용자의 활동패턴, 공간 간의 투과성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며, 각 요소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하이브리드적 구축방식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앨빈 토플러가 부의 미래에서 말한 현시대의 특성은?
현대인의 지식정보에 대한 관심과 그 역할은 현대사회를 규정하는 핵심적 요소이며, 지식정보의 시공간적 한계를 넘어선 교류와 활용을 통해 쌍방향성을 지향하는 소통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그의 책 「부의 미래」에서 현시대는 서비스(serving), 생각(thinking), 앎 (knowing), 경험(experiencing)을 기반으로 하는 지식(정보)사회이며, 지식이 내포하고 있는 관계성, 결합성, 이동성, 압축성 등의 속성을 통해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고, 지식인프라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음을 부각시키고 있다.1) 지식정보사회는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 및 지식 정보의 사회적 유통 증대는 물론 지식과 정보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의 통합화를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사회문화예술 모든 분야에서 전개되고 있는 양상이다.
지식정보사회의 특징을 학자들은 어떻게 설명하나?
지식정보사회의 특징에 대해 학자에 따라 관점을 달리하며 다양한 해석을 하고 있다. 사회학자인 카스텔(Castells Manuel)은 정보시대의 핵심적 특성으로 네트워크의 확산을 언급하며, 네트워크 사회가 글로벌 차원의 통합은 물론 사회 간의 간극도 더 크게 만든다고 주장한다.8) 드러커(peter F. Drucker)는 다음사회는 정보와 지식에 기반한 탈자본주의 사회인 지식사회일 것이고, 이러한 사회는 국경이 없고 상승 이동이 쉬우며, 누구나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는 평등한 사회라고 한다.9) 다니엘 벨(Daniel Bell)은 지식이나 정보를 중심으로 새롭게 구성되는 현대사회의 구조적 대전환을 탈산업사회10)로 개념을 정립하였고, 서비스, 전문기술직, 이론적 지식, 지적기술 등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위에서 언급한 지식정보사회의 특성들은 여러 분야에 영향을 주며, 사회적·공간적 재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호모 디지피엔스란?
결합의 가치와 의미를 높게 평가하는 이 현상들은 현대 문화전략의 핵심으로 인식되며, 시공(時空)의 한계를 넘어선 지식정보의 교류와 활용 그리고 다중적인 소통방식으로도 점점 확대되고 있다. 21세기에는 인간을 호모 디지피엔스(Homo-Digipiens:디지털 문명에 적응된 생각하는 사람)2)로 정의할 만큼 디지털기술과 아날로그적 감성을 동시에 소유하며 자유롭게 소통하고 새로운 문명을 창조하는 특성을 가지는 존재로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그리고 기술적 제반 여건들의 변화는 지식정보시설 및 공간구성에 대한 패러다임쉬프트(paradigm shift)를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17)
김성태, 스마티즘, 북콘서트, 2013
김용섭, 디지털 신인류, 영림카디널, 2005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도서관연감, 2014
조찬식 외, 공공도서관의 이해와 분석, 에듀컨텐츠, 2011
최희곤, 지식정보사회의 이해, 한국디지털도서관포럼, 2006
하이브리드미래문화연구소, 하이브리드스펙트럼,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12
Jo Conen & Co, Public Library Amsteldam, Amsterdam/Maastricht,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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