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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사회복지사의 재교육이 직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ocial Workers Reeducation on Service Performance Ability 원문보기


이해진 (대구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행정 및 정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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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문제들을 직면하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욕구들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한 사회복지환경의 변화는 사회복지서비스의 꾸준한 질적 수준 향상과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복지 사 들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 및 직무수행능력의 효율적인 증진을 위해 재교육에 대한 욕구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으며 재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산발적이고 단편적인 형태의 재교육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조사 연구는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 사들 의 재교육 활용실태와 욕구를 조사하고 재교육이 직무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봄으로써 이를 근거로 사회복지사의 직무능력 및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재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조사는 2010년 4월 12일~4월 30일까지 실시되었으며 대구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 사 349명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재교육의 실태, 만족도 및 욕구, 재교육프로그램이 직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실태는 사회복지 사 대부분이 재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었고, 재교육을 받지 못한 이유는 시설의 조직적인 이유로 인하여 재교육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교육의 경험은 시설유형, 근무기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이용시설에 근무하면서 근무기간이 길수록 재교육의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교육을 받은 내용으로는 ‘사회복지 윤리와 가치’,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 ‘성희롱 및 성폭행 예방교육’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복지 사 의무보수교육에 해당하는 교과정과 남녀고용평등법의 의한 직장 내 의무교육이기에 다른 분야에 비해 경험이 많은 것으로 재교육에 대한 경험이 다양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재교육에 참여한 횟수는 연평균 4.20회로 나타났으며, 사회복지시설 자체 내에서 이루어진 자체교육에 대한 경험이 많았고 강의․강연의 교육유형에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교육이 업무능력 및 자질향상에 대체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으며, 재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concern and desire for social welfare have been changing and increasing with rapid change and diversification of Korean society. and complication of social problems. The consequential changes in social welfare environment. on the other hand. require for steady qualitative improvement of socia...

Keyword

#사회복지사 재교육 직무수행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해진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행정 및 정책
지도교수 김연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91 p.
키워드 사회복지사 재교육 직무수행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86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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