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 4, 5학년을 대상으로 자아존중 감과 또래관계, 배려를 측정하여 자아존중 감과 또래관계가 배려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자아존중 감, 또래관계, 배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아동의 자아존중 감이 배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아동의 또래관계가 배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4, 5학년 학생 185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검사도구는 자아존중 감을 측정하기 위해 최 보 가 와 전귀연(1993)이 제작한 자아존중 감 검사와 또래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민영종(2003)이 재구성한 교우관계 검사, 배려를 측정하기 위해 이현숙(2005)이 재구성한 타인존중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결과처리는 연구문제 1은 ...
본 연구는 초등학생 4, 5학년을 대상으로 자아존중 감과 또래관계, 배려를 측정하여 자아존중 감과 또래관계가 배려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자아존중 감, 또래관계, 배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아동의 자아존중 감이 배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아동의 또래관계가 배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4, 5학년 학생 185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검사도구는 자아존중 감을 측정하기 위해 최 보 가 와 전귀연(1993)이 제작한 자아존중 감 검사와 또래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민영종(2003)이 재구성한 교우관계 검사, 배려를 측정하기 위해 이현숙(2005)이 재구성한 타인존중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결과처리는 연구문제 1은 상관분석을 연구문제 2와 3은 중 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자아존중 감과 배려 간, 그리고 또래관계와 배려 간에 정적 상관이 있다. 아동의 자아존중 감이 높을수록 배려도 잘 한다. 자신을 긍정적이고 가치 있게 바라보는 태도는 타인의 입장을 인정하고 감정을 고려하며 보살피는 배려하는 행동이 나타나므로 아동의 자아존중 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아동의 또래관계가 좋을수록 배려도 잘한다. 또래 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면 자기중심적 사고가 감소되고 친밀감이 높아져 타인과의 관계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게 되어 배려 수준도 높아지므로 또래관계가 원만하도록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둘째, 자아존중 감 가운데 일반 자아존중 감과 사회 자아존중 감이 배려와의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해준다. 따라서 배려수준을 높이가 위해 이들 변인들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셋째, 또래관계 가운데 신뢰감, 존중 감, 친밀감 모두가 배려를 잘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배려수준을 높이기 위해 또래관계가 원만하도록 신뢰감, 존중 감, 친밀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4, 5학년을 대상으로 자아존중 감과 또래관계, 배려를 측정하여 자아존중 감과 또래관계가 배려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자아존중 감, 또래관계, 배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아동의 자아존중 감이 배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아동의 또래관계가 배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4, 5학년 학생 185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검사도구는 자아존중 감을 측정하기 위해 최 보 가 와 전귀연(1993)이 제작한 자아존중 감 검사와 또래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민영종(2003)이 재구성한 교우관계 검사, 배려를 측정하기 위해 이현숙(2005)이 재구성한 타인존중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결과처리는 연구문제 1은 상관분석을 연구문제 2와 3은 중 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자아존중 감과 배려 간, 그리고 또래관계와 배려 간에 정적 상관이 있다. 아동의 자아존중 감이 높을수록 배려도 잘 한다. 자신을 긍정적이고 가치 있게 바라보는 태도는 타인의 입장을 인정하고 감정을 고려하며 보살피는 배려하는 행동이 나타나므로 아동의 자아존중 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아동의 또래관계가 좋을수록 배려도 잘한다. 또래 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면 자기중심적 사고가 감소되고 친밀감이 높아져 타인과의 관계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게 되어 배려 수준도 높아지므로 또래관계가 원만하도록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둘째, 자아존중 감 가운데 일반 자아존중 감과 사회 자아존중 감이 배려와의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해준다. 따라서 배려수준을 높이가 위해 이들 변인들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셋째, 또래관계 가운데 신뢰감, 존중 감, 친밀감 모두가 배려를 잘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배려수준을 높이기 위해 또래관계가 원만하도록 신뢰감, 존중 감, 친밀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esteem and peer-relationship on their caring for 4th and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re there any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self- esteem, peer-relationship, and c...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esteem and peer-relationship on their caring for 4th and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re there any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self- esteem, peer-relationship, and caring? Second, which sub-factors of self-esteem effects more on caring than others? Third, which sub-factors of peer-relationship effects more on caring than others? 185 4th and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were selected from D elementary school in Busan. The correlation analysis has been conducted for research question 1, and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has been conducted for research question 2 and 3. The conclusions from result and discussion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a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caring. And there is a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peer-relationship and caring. Second, general self-esteem and social self-esteem among sub-factors of self-esteem significantly caring. Third, all three factors of peer-relationship significantly explain caring.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esteem and peer-relationship on their caring for 4th and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re there any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self- esteem, peer-relationship, and caring? Second, which sub-factors of self-esteem effects more on caring than others? Third, which sub-factors of peer-relationship effects more on caring than others? 185 4th and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were selected from D elementary school in Busan. The correlation analysis has been conducted for research question 1, and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has been conducted for research question 2 and 3. The conclusions from result and discussion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a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caring. And there is a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peer-relationship and caring. Second, general self-esteem and social self-esteem among sub-factors of self-esteem significantly caring. Third, all three factors of peer-relationship significantly explain c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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