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류와 비주류의 불편한 동거' : 인디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의 대중화 과정 연구
Popularization process study of Indie Band 원문보기


최희승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 대중음악 시장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지상파 방송과 제작자들이 십대 지향적 프로그램을 편성함으로써 대중음악계에는 불균형적인 발전을 이루어왔지만 최근 대중음악계에 기존의 시스템을 거부한 인디음악이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인디음악은 대중음악 못지않게 각종 음악시상식과 가요상위순위 및 높은 음반판매량을 기록하며 기존의 주류음악계에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이렇게 대중화로 발걸음을 옮긴 인디음악은 언론과 비평가들로부터 긍정적인 담론을 형성하며 실추된 과거의 이미지로부터 벗어나고 있다.
인디음악은 대중음악과는 달리 학술적 연구가 다각도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언더그라운드 내지는 하위문화에 종속되어 왔던 인디음악이 대중화된 사례가 드물고, 주류 문화에 길들여져 있는 한국 문화 지형의 빛에 가려져 철저히 외면 받아 왔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디밴드가 가진 텍스트의 특성과 미디어에 의해 대중화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담론들에 대해서 <장기하와 얼굴들>을 사례로 심층적인 논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주류를 이루고 있는 댄스와 발라드가 아닌 포크록이라는 낯선 장르로 대중음악계와 언론의 이슈로 떠오른 <장기하와 얼굴들>은 음악적 획일화를 이루고 있는 대중음악지형에서 다양성과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학문적인 분석의 대상으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우선 이 논문은 인디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의 기획과정과 사회문화적 배경, 그리고 음악 장르 등의 텍스트 특성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한다. <장기하와 얼굴들>이 대중화과정을 통하여 세대의 아이콘이 된 이면에 사회문화적 배경은 존재하는지, 기획과정에 있어서 상업적, 전략적 요소는 어떠한지, 미디어와 비평가들은 어떠한 관점으로 해석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장기하와 얼굴들>의 대중화가 시대적 배경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논의하였다. <장기하와 얼굴들>은 그들의 음악을 통하여 현 사회를 대변하는 청년실업과 그에 따른 루저 문화를 반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사회의 어두운 그늘인 실업문제는 자칫 불안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로 보여 질수 있으나 <장기하와 얼굴들>의 노래에서는 관조적이고 희화된 룸펜의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러한 메시지에 대중과 언론이 관심을 보인 것은 충분히 동질감 내지는 공감대를 형성하였다는 것을 대변해 준다.
과거 카우치 사건으로 인해 인디는 위험하고 지상파 방송 출연자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인식은 꾸준한 인디밴드들의 대중적 접근을 통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변화하고 있다. 비주류로 대중의 시야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었던 인디음악은 수용자들의 능동적 문화욕구에 신선한 음악적 사료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디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장기하와 얼굴들>은 대중음악에 있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socio-cultural backgrounds and factors of popularization process of the Indie band .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proposed as follows:
RQ1. In which ways have become popular?
RQ2. What are the main factors for the popularization of the ban...

주제어

#대중화 인디 인디씬 포크록 홍대문화 담론 비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희승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지도교수 이기형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103 p.
키워드 대중화 인디 인디씬 포크록 홍대문화 담론 비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542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