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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팬덤과 인디음악 팬덤의 특성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idol fandom and independent music fandom 원문보기


김지영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학과 음악비즈니스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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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팬덤, 특히 아이돌 팬덤에 대한 부정적인 사건들이 이슈화되면서 기성세대의 팬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사회적으로 만연해있다. 그러나 문화연구학자인 존 피스크는 팬덤을 문화의 능동적 수용자로 바라보았다. 본 연구는 존 피스크의 이러한 시각을 토대로 시작되었다. 팬덤의 현황에 대해 보다 객관적으로 조사를 함으로써 음악 산업의 마케팅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대중음악산업에서 질적으로 담보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는 인디음악 씬의 팬덤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인디음악 씬의 확장을 위한 마케팅 시사점 또한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대중음악 팬덤, 특히 아이돌 팬덤의 특성과 인디음악 팬덤의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상대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인디음악 팬덤이 대중음악 팬덤, 특히 아이돌 팬덤과 비교하여 어떤 특성이 있는지 가설 검증을 통해 알아보았다. 가설 검증 결과, 인디음악 팬덤은 대중음악 팬덤에 비해 팬덤 형성 요인이 음악적인 요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디음악은 주로 공연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는 반면 대중음악은 스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a negative perception of fandom has been widespread among the older generations as a series of accidents happened to the idol fandom and emerged as social issues. But John Fiske, a culture scholar, saw fandoms as active users of culture, which perspective became the basis of this 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영
학위수여기관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학과 음악비즈니스
지도교수 안성아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ⅷ,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34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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