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연극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대학 진학을 위한 입시 준비 기간이 초등학교 시기까지 넓혀지고, 좀 더 가까운 시기인 특목고 진학을 위한 스펙 쌓기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는 요즘 많은 초등학생들이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초등학생은 발달 단계상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여 심리적·정서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시기를 맞이한다. 또한 가족들과의 관계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학교와 또래집단이라는 새로운 환경과 사회적 대인관계를 경험하면서 다양한 압박과 요구에 시달리게 된다. 그로인해 이전보다 더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그러나 적절한 여가 활동과 취미 생활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을 찾아 가고 있는 성인들과 달리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이 미숙한 초등학생들은 자신에게 닥친 스트레스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있다. 초등학생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의 하나로 본 연구자는 교육연극 활용하였다. 교육연극의 과정은 놀이를 만드는 과정과 비슷하여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또한 참여하는 학생들이 인간 경험의 상상, 연기, 반응, 반영의 단계를 통해 인간 경험을 상상력을 통하여 풍부하고 세련된 소재로 ...
저자 | 원신영 |
---|---|
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v, 110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5496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