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자아개념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신호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와 교우관계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함으로써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예방하고 인성교육 차원에서 활용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S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학급당 학생 수 24명)을 선택하여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여 실험집단에 10회기의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교육연극 프로그램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매 회기마다 40분씩 실시하였다. 같은 기간 비교집단에는 컴퓨터 기능 활용 연습과 같은 자아개념과 교우관계와는 관련 없는 활동 내용을 지도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의 자아개념과 교우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치료 전과 치료 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자아개념 검사, 교우관계 검사를 실시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ducational drama program on self-concept and peer relation of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nts consist of 48 second graders from two classes(each consists of 24 students) in a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eoul. One of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호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김은숙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9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84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