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朝鮮時代 白磁靑畵顔料의 科學技術的 硏究 원문보기


김익환 (中央大學校 大學院 과학문화학과 유물과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우수한 자기를 제작하였던 나라이다. 중국의 원말·명초 경질백자의 전통을 이어 받아 15세기에 우수한 경질백자와 백자청화를 제작하였다. 우리나라에 백자청화 유입은『효종실록』에 의하면 이미 고려말기부터 청화자기가 유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 전 시기를 통하여 살펴보면 전기엔 백자청화의 제작된 수량이 많지 않지만, 중기 이후 금사리 시기부터 백자청화의 제작이 활발하였으며 많은 수량이 제작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도 청화안료의 가격이 너무 비싸 청화안료를 매우 아껴 사용하여야 했다. 1752년 남종면 분원리로 분원을 이설한 이후 19세기에 이르러 청화안료의 가격의 하락과 값싼 서양청화의 유입으로 많은 량의 백자청화가 제작되었다.
조선 전 시기를 통하여 제작된 청화안료에 대한 과학기술적인 연구는 조선 후기 분원리에 국한되어 연구가 진행되어 조선 전 시기에 대한 청화안료의 과학기술적인 연구와 중국청화안료와 비교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조선중기의 금사리와 조선후기의 칠전리의 도편18편을 기존과 동일한 연구방법에 의해 태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was the second nation which had produced porcelain following China. Thus, Korea has excellent skills on producing porcelain. Korea had inherited tradition of hard white porcelain of late Yuan and early Ming of China so Korea produced nice white porcelain early in the time then blue and white p...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익환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과학문화학과 유물과학전공
지도교수 高慶信,安相斗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25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559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