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반편견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 연구
A study of pre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anti-bias education and current implementation state 원문보기


김봉희 (인제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반편견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 연구 본 연구는 반편견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반편견 교육에 대한 실태가 유아교사의 학력과 경력, 유아교육기관 유형, 유아교사의 반편견 교육의 경험 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반편견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는 유아교사의 학력, 경력, 기관유형 및 반편견 교육의 경험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반편견 교육에 대한 유아교육현장의 실태는 어떠한가? 이는 유아교사의 학력, 경력, 기관유형 및 반편견 교육의 경험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반편견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 연구를 위해 부산과 경상남도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공·사립 유치원과 국공립·법인·민간·가정 어린이집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연구도구는 반편견 교육에 대한 Hall과 Rhomberg(1995)가 제시한 편견의 영역을 기초로 하여 선행연구(김래경, 2001; 김희숙, 2008; 조미현, 2005)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를 유아교육전문가 2인의 검토를 받아 내용타당도의 검증과정을 거쳐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반편견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전체적으로 알아본 결과,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심의 정도와 관련 지식정도는 ‘있다’가 많았고, 필요성 인식은 ‘필요있다’에 가장 많이 응답했으며, 만족도는 ‘보통’으로 반편견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항목에서 모두 5년 이상~10년 미만의 교사와 학력이 높은 교사, 유치원, 반편견 교육의 경험이 있는 교사가 관심, 인식, 필요성 인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편견 교육이 필요한 이유로는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 항목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반편견 교육에 대한 목표로는 ‘공동체 속 존중, 협동하는 역할 인식’ 항목을 가장 큰 목표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5년 이상~10년 미만의 교사, 학력이 높은 교사, 유치원, 반편견 교육의 경험이 있는 교사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반편견 교육에 관한 교육내용으로는 ‘문화’와 ‘성역할’에 관한 내용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는데, ‘문화’에 관한 내용은 교사의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유치원, 반편견 교육의 경험이 있는 교사가 높게 나왔으며, ‘성역할’에 관한 내용은 5년 이상~10년 미만의 교사, 학력이 높은 교사, 유치원, 반편견 교육의 경험이 있는 교사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 Study of Pre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Anti-bias Education and Current Implementation State by Kim, bong he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differences of pre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anti-bias education and current anti-bias education, depending on the teachers' education...

Keyword

#유아교육 유아교사 반편견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봉희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황보영란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ⅶ, 105 p.
키워드 유아교육 유아교사 반편견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02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