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교사와 부모를 대상으로 유아기 성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체계적인 유아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유아 성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 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지, 그리고 유아 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통영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191명과 유아의 부모 193명으로 400부의 설문지 중 총 384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그 자료는 14.0(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전반적으로 유아 성교육에 대해 교사와 부모의 인식이 모두 높게 나타났으나 성교육의 내용과 지도방법에 있어서는 교사가 부모보다 더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는 성교육과 관련된 연수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사와 부모 모두 성교육 연수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교사와 부모는 성교육에 대한 전문지식 및 자료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 및 부모를 위한 유아성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연수와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자료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ovide baseline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systematic sex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by surveying differences among teachers and parents on their awareness and understanding of sex education for children. The research question was selected to explore the a...
저자 | 천예린 |
---|---|
학위수여기관 |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정희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81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0526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