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기혼 여성의 경제 활동에 있어 자녀양육의 문제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면서 보육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보육을 실질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는 단순히 보호적 양육을 넘어 교육의 질적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직무실태를 살펴보고 보육교사들의 근무환경 및 교사복지 개선을 위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 보육교사들의 직무실태를 알아봄으로써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인 보육교사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직위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넷째,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다섯째, 보육교사의 기관유형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여섯째, 보육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본 연구는 경남 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방법은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총 400부중 310부가 회수되는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전반적인 직무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SPSSWIN 14.0을 사용하여 평균 및 ...
국 문 초 록 기혼 여성의 경제 활동에 있어 자녀양육의 문제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면서 보육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보육을 실질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는 단순히 보호적 양육을 넘어 교육의 질적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직무실태를 살펴보고 보육교사들의 근무환경 및 교사복지 개선을 위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 보육교사들의 직무실태를 알아봄으로써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인 보육교사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직위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넷째,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다섯째, 보육교사의 기관유형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여섯째, 보육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본 연구는 경남 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방법은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총 400부중 310부가 회수되는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전반적인 직무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SPSSWIN 14.0을 사용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F-검증) 및 Scheffe의 사후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일반적 특성에서는 경력은 5년 이상~ 10년 미만이, 연령은 30세 미만, 직위는 보육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기관유형별로는 민간어린이집, 그리고 미혼인 보육교사가 많았으며 최종학력은 전문대졸 보육교사가 많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5년 미만의 보육교사들은 관할행정의 적극적 협조와, 체계적인 승급제도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보육교사의 부재 시 보육업무를 대신한 대체교사의 필요성을 요구했다. 근무경력 5년이상 10년미만의 보육교사들은 교재교구의 적절한 비치와, 전문성을 가질 수 있는 교육연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근무경력10년 이상인 교사들은 근무환경과 직무에 대한 불만족보다는 시설장이 될 수 있음에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셋째, 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30세 미만의 보육교사들은 근무환경과 관련하여 보육시설의 법정근무 일수의 준수와 연구개발 시간의 독립적 존재의 필요성에서 높게 나타났다. 30세이상 35세 미만의 보육교사들에게서는 교사들간의 모임결성 및 시간외 근무수당의 적절한 책정을 요구했다. 35세 이상의 보육교사들에게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보육교사의 직위에 따른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보조교사들은 법정근무일수의 준수와 승급체계의 필요성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보육교사들은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연수의 필요성을 요구하였으며, 근무경력에 따른 호봉인정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주임교사들에게서는 보조교사와 보육교사들에 비해 행사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가지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전문대졸 보육교사들에게서는 학무모로부터 보육교사로써 존중받고 동료교사와의 관계도 원만하다고 생각했다. 또 전무대졸 교사일수록 경력이 높아 이직의 불이익을 받은 경험이 많다고 결과가 나타났다. 4년제졸 보육교사들에게서는 자신이 전문직종에 속한다고 생각하였으며 교사들의 모임과 단체가 조성되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음을 요구했다. 대학원 졸 이상의 보육교사들은 근무환경에 대한 결과보다는 교사복지차원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다. 여섯째, 기관유형에 따른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가정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보육업무에 대해 보람을 느끼고 있었으며, 근무환경면에서는 교육연수의 필요성과 보육시설의 법정근무일수의 준수에 대해 높게 나타났다. 민간어린이집 보육교사들에게서는 적절한 보수의 수급에 대해 요구하였고 국공립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들은 평가인증으로 인해 보육환경은 향상되었으나, 과다한 업무의 증가로 보육활동에 무리를 느꼈다. 일곱째, 결혼유무에 따라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미혼의 보유교사들에게서 직무 및 근무환경, 교사복지 면에서 기혼의 보육교사들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기혼의 보육교사들에게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기반으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교사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근무시간과 과다한 업무를 줄이고, 근무 시간을 초과했을 경우 이에 상응하는 수당을 주어야 한다. 또한 상급자나 동료교사와의 긍정적인 인간관계와 쾌적한 근무환경을 마련해 줌과 동시에 이들이 재충전할 수 있는 휴가나 개인적인 시간을 제공해 주고, 보육교사의 복지에 더욱 신경을 쓴다면 영․유아들에게 보다 나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보육교사들의 보수를 체계적인 호봉제를 적용하여 유사직종 (공․사립유치원)과 상응한 대우를 받아야한다. 또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해 가는 후속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한다.
국 문 초 록 기혼 여성의 경제 활동에 있어 자녀양육의 문제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면서 보육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보육을 실질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는 단순히 보호적 양육을 넘어 교육의 질적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직무실태를 살펴보고 보육교사들의 근무환경 및 교사복지 개선을 위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 보육교사들의 직무실태를 알아봄으로써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인 보육교사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직위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넷째,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다섯째, 보육교사의 기관유형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여섯째, 보육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실태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본 연구는 경남 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방법은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총 400부중 310부가 회수되는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전반적인 직무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SPSSWIN 14.0을 사용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F-검증) 및 Scheffe의 사후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일반적 특성에서는 경력은 5년 이상~ 10년 미만이, 연령은 30세 미만, 직위는 보육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기관유형별로는 민간어린이집, 그리고 미혼인 보육교사가 많았으며 최종학력은 전문대졸 보육교사가 많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5년 미만의 보육교사들은 관할행정의 적극적 협조와, 체계적인 승급제도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보육교사의 부재 시 보육업무를 대신한 대체교사의 필요성을 요구했다. 근무경력 5년이상 10년미만의 보육교사들은 교재교구의 적절한 비치와, 전문성을 가질 수 있는 교육연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근무경력10년 이상인 교사들은 근무환경과 직무에 대한 불만족보다는 시설장이 될 수 있음에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셋째, 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30세 미만의 보육교사들은 근무환경과 관련하여 보육시설의 법정근무 일수의 준수와 연구개발 시간의 독립적 존재의 필요성에서 높게 나타났다. 30세이상 35세 미만의 보육교사들에게서는 교사들간의 모임결성 및 시간외 근무수당의 적절한 책정을 요구했다. 35세 이상의 보육교사들에게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보육교사의 직위에 따른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보조교사들은 법정근무일수의 준수와 승급체계의 필요성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보육교사들은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연수의 필요성을 요구하였으며, 근무경력에 따른 호봉인정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주임교사들에게서는 보조교사와 보육교사들에 비해 행사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가지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전문대졸 보육교사들에게서는 학무모로부터 보육교사로써 존중받고 동료교사와의 관계도 원만하다고 생각했다. 또 전무대졸 교사일수록 경력이 높아 이직의 불이익을 받은 경험이 많다고 결과가 나타났다. 4년제졸 보육교사들에게서는 자신이 전문직종에 속한다고 생각하였으며 교사들의 모임과 단체가 조성되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음을 요구했다. 대학원 졸 이상의 보육교사들은 근무환경에 대한 결과보다는 교사복지차원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다. 여섯째, 기관유형에 따른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가정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보육업무에 대해 보람을 느끼고 있었으며, 근무환경면에서는 교육연수의 필요성과 보육시설의 법정근무일수의 준수에 대해 높게 나타났다. 민간어린이집 보육교사들에게서는 적절한 보수의 수급에 대해 요구하였고 국공립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들은 평가인증으로 인해 보육환경은 향상되었으나, 과다한 업무의 증가로 보육활동에 무리를 느꼈다. 일곱째, 결혼유무에 따라 직무실태를 살펴보면 미혼의 보유교사들에게서 직무 및 근무환경, 교사복지 면에서 기혼의 보육교사들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기혼의 보육교사들에게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기반으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교사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근무시간과 과다한 업무를 줄이고, 근무 시간을 초과했을 경우 이에 상응하는 수당을 주어야 한다. 또한 상급자나 동료교사와의 긍정적인 인간관계와 쾌적한 근무환경을 마련해 줌과 동시에 이들이 재충전할 수 있는 휴가나 개인적인 시간을 제공해 주고, 보육교사의 복지에 더욱 신경을 쓴다면 영․유아들에게 보다 나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보육교사들의 보수를 체계적인 호봉제를 적용하여 유사직종 (공․사립유치원)과 상응한 대우를 받아야한다. 또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해 가는 후속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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