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실습실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호흡 조절이 중학생의 수업 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Pace Control at Introduction Stage of Computer Practice Lesson on Learning Concentration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김현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실습실이라는 다소 산만해질 수 있는 수업 환경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수업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업 도입단계에서 행해지는 호흡 조절 활동이 중학생의 수업 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중소도시에 소재한 ○○중학교 1학년 2개 학급으로 실험집단 31명, 통제집단 31명이다. 실험집단에는 컴퓨터 실습실 수업 도입단계에서 호흡 조절 활동을 8차시 동안 투입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전통적 수업 도입단계가 적용되었다. 실험 처치 전․후에 수업 집중력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 집중력을 측정하였다. 사전․사후 각 집단의 수업 집중력 점수 변화를 ...

주제어

#컴퓨터교육  #컴퓨터 실습실 수업  #도입단계  #호흡조절  #수업집중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교육학과 컴퓨터교육전공
지도교수 송기상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ⅴ,64장
키워드 컴퓨터교육, 컴퓨터 실습실 수업, 도입단계, 호흡조절, 수업집중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42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