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집중력은 학습과 같은 어떠한 일을 수행할 경우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인 중 하나로 주위의 자극에 주의를 기울인 다음 이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힘을 뜻한다. 주의집중력은 선천적이거나 고정불변인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으며(송영옥, 2006), 따라서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의집중훈련을 구상 및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수업집중력은 수업 중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주의집중력으로 수업집중력 역시 하나의 행동개념으로 상정될 수 있으며 훈련시킬 수 있다(박화엽, 강경열, 2001). 또한 수업집중력은 학교 수업장면에서 관리할 수 있는 주요한 교수-학습 변인 중 하나인 학습행동을 지배하는 요인이기도 하다(박화엽, 강경열, 2001). ...
주의집중력은 학습과 같은 어떠한 일을 수행할 경우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인 중 하나로 주위의 자극에 주의를 기울인 다음 이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힘을 뜻한다. 주의집중력은 선천적이거나 고정불변인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으며(송영옥, 2006), 따라서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의집중훈련을 구상 및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수업집중력은 수업 중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주의집중력으로 수업집중력 역시 하나의 행동개념으로 상정될 수 있으며 훈련시킬 수 있다(박화엽, 강경열, 2001). 또한 수업집중력은 학교 수업장면에서 관리할 수 있는 주요한 교수-학습 변인 중 하나인 학습행동을 지배하는 요인이기도 하다(박화엽, 강경열, 2001).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도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보이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구안된 개념으로(양명희, 2000), 학습자가 사용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인지활동이다. Corno와 Mandinach(1983)에 의하면 이러한 자기조절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주의집중력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연구자가 직접 구상하여 실시한 주의집중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및 수업집중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에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주의집중력 및 수업집중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본 논문의 교육적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주의집중훈련을 독립변인으로, 주의집중력 및 수업집중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종속변인으로 두고 초등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하여 검증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집중훈련은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주의집중훈련은 초등학생의 수업집중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셋째, 주의집중훈련은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위의 연구 가설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뇌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뇌와 좌뇌를 균형적으로 자극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 주의집중훈련을 연구자가 직접 구상하고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서울특별시 소재의 H초등학교 5학년 한 개 학급(27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주의집중력 검사 및 사전 수업집중력 검사와 사전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를 실시한 후 주 3회씩 4주 간, 총 12회기의 주의집중훈련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모든 주의집중훈련을 끝내고 나서 동일 실험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후 주의집중력 검사 및 사후 수업집중력 검사와 사후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 방법으로는 대응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으며, 정량적 분석 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안구추적기로 측정한 학생들의 시선경로를 분석하여 결과 해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집중훈련은 실험집단 학생들의 주의집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후 주의집중력 검사 결과가 사전 주의집중력 검사 결과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예외적으로 주의집중훈련 실시 후 주의집중력 향상이 나타나지 않은 학생이 있었는데, 연구자는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안구추적기로 얻은 학생들의 시선경로를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주의집중훈련은 실험집단 학생들의 수업집중력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후 수업집중력 검사 결과 총점이 사전 수업집중력 검사 결과 총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수업집중력의 하위 변인별로 나누어 살펴보니 수업정신지향 집중행동, 수업자세지향 집중행동, 수업태도지향 집중행동, 수업심화지향 집중행동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학습지향 집중행동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주의집중훈련은 실험집단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후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 결과 총점이 사전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 결과 총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하위 변인별로 나누어 살펴보니 인지 조절 요인, 동기 조절 요인, 행동 조절 요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주의집중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및 수업집중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향상에 기여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현장에서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는 주의집중훈련의 한 가지 사례와 그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별도의 시간을 따로 마련하지 않고 일과 시간 내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만을 활용하더라도 학생들의 주의집중력 및 수업집중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의집중훈련을 충분히 실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특별한 교구 없이 교사가 준비할 수 있는 학습 자료만 있어도 효과적인 주의집중훈련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둘째, 주의집중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제적으로 검증하였다. 주의집중력은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인데(전도근, 2014),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주의집중훈련의 내용을 연구자가 직접 구상하여 실시하였고 그 효과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셋째, 주의집중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수업집중력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제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학습지향 집중행동을 제외한 수업집중력의 모든 하위 변인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모든 하위 변인에서 주의집중훈련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다.
주의집중력은 학습과 같은 어떠한 일을 수행할 경우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인 중 하나로 주위의 자극에 주의를 기울인 다음 이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힘을 뜻한다. 주의집중력은 선천적이거나 고정불변인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으며(송영옥, 2006), 따라서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의집중훈련을 구상 및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수업집중력은 수업 중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주의집중력으로 수업집중력 역시 하나의 행동개념으로 상정될 수 있으며 훈련시킬 수 있다(박화엽, 강경열, 2001). 또한 수업집중력은 학교 수업장면에서 관리할 수 있는 주요한 교수-학습 변인 중 하나인 학습행동을 지배하는 요인이기도 하다(박화엽, 강경열, 2001).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도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보이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구안된 개념으로(양명희, 2000), 학습자가 사용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인지활동이다. Corno와 Mandinach(1983)에 의하면 이러한 자기조절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주의집중력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연구자가 직접 구상하여 실시한 주의집중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및 수업집중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에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주의집중력 및 수업집중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본 논문의 교육적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주의집중훈련을 독립변인으로, 주의집중력 및 수업집중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종속변인으로 두고 초등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하여 검증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집중훈련은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주의집중훈련은 초등학생의 수업집중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셋째, 주의집중훈련은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위의 연구 가설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뇌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뇌와 좌뇌를 균형적으로 자극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 주의집중훈련을 연구자가 직접 구상하고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서울특별시 소재의 H초등학교 5학년 한 개 학급(27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주의집중력 검사 및 사전 수업집중력 검사와 사전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를 실시한 후 주 3회씩 4주 간, 총 12회기의 주의집중훈련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모든 주의집중훈련을 끝내고 나서 동일 실험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후 주의집중력 검사 및 사후 수업집중력 검사와 사후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 방법으로는 대응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으며, 정량적 분석 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안구추적기로 측정한 학생들의 시선경로를 분석하여 결과 해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집중훈련은 실험집단 학생들의 주의집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후 주의집중력 검사 결과가 사전 주의집중력 검사 결과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예외적으로 주의집중훈련 실시 후 주의집중력 향상이 나타나지 않은 학생이 있었는데, 연구자는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안구추적기로 얻은 학생들의 시선경로를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주의집중훈련은 실험집단 학생들의 수업집중력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후 수업집중력 검사 결과 총점이 사전 수업집중력 검사 결과 총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수업집중력의 하위 변인별로 나누어 살펴보니 수업정신지향 집중행동, 수업자세지향 집중행동, 수업태도지향 집중행동, 수업심화지향 집중행동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학습지향 집중행동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주의집중훈련은 실험집단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후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 결과 총점이 사전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 결과 총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하위 변인별로 나누어 살펴보니 인지 조절 요인, 동기 조절 요인, 행동 조절 요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주의집중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및 수업집중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향상에 기여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현장에서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는 주의집중훈련의 한 가지 사례와 그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별도의 시간을 따로 마련하지 않고 일과 시간 내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만을 활용하더라도 학생들의 주의집중력 및 수업집중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의집중훈련을 충분히 실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특별한 교구 없이 교사가 준비할 수 있는 학습 자료만 있어도 효과적인 주의집중훈련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둘째, 주의집중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제적으로 검증하였다. 주의집중력은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인데(전도근, 2014),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주의집중훈련의 내용을 연구자가 직접 구상하여 실시하였고 그 효과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셋째, 주의집중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수업집중력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제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학습지향 집중행동을 제외한 수업집중력의 모든 하위 변인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모든 하위 변인에서 주의집중훈련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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