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이 학습자들의 영어 쓰기가 아동의 장르 특징적 어휘와 텍스트 내용 및 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있다. 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어 사설 어학원 초등학교 1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하여 14주간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프로젝트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새로운 지식을 쌓아가며 이 과정에서 중요한 원리와 개념에 대한 이해를 얻었다. 이어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시서와 보고서를 각 3차에 걸쳐 쓰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장르 쓰기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이 학습자들의 영어 쓰기가 아동의 장르 특징적 어휘와 텍스트 내용 및 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있다. 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어 사설 어학원 초등학교 1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하여 14주간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프로젝트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새로운 지식을 쌓아가며 이 과정에서 중요한 원리와 개념에 대한 이해를 얻었다. 이어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시서와 보고서를 각 3차에 걸쳐 쓰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장르 쓰기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 방법으로 아동들의 쓰기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장르 중심 접근법을 활용한 영어 지시서와 보고서 쓰기 지도의 학습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장르 쓰기를 통해 아동들 모두 주제에 따라 세부사항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하면서 내용을 내면화하였으며 이것이 쓰기 활동을 하는 동안 정리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각 장르 특성에 맞는 글의 구성을 논리적으로 전개해 갔으며 내용에 맞는 also, or, next, finally, in conclusion과 같은 연결어를 구사하여 이를 적절히 문장에 활용하여 단락을 만들었다. 또한 시간과 관계된 연결어와 to 부정사의 활용은 보고서보다 지시서에서 나타났으며 to 부정사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어 이를 정확하게 사용하게 되었다. 전치사, 시제, 수일치 등과 관련된 오류가 일부 수정되어 기술되거나 사라졌지만 관사 a, an이나 the의 생략 또는 첨가 현상은 아직도 남아있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장르 영어 쓰기가 아동의 장르 지식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동의 쓰기 결과물을 통해 1차 쓰기에 비해 후반부로 갈수록 글을 쓰는 목적, 주제, 예상 독자, 텍스트의 내용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성은 무엇인지 등과 관련된 지식을 갖추게 됨을 알 수 있다.
셋째, 프로젝트 학습이 아동의 내용 지식 및 어휘 향상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프로젝트 활동 후 아동의 내용 이해와 어휘 지식에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이는 프로젝트 학습이 내용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이며 실제적인 언어 상황 속에서 어휘를 경험하게하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교육에서도 장르 지식을 단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 구성, 어휘, 문법 영역의 지식을 다차원적으로 접근하여 알려줄 필요가 있으며 각각의 숙달도에 적합한 장르를 선정하여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가 강남구 영어 사설 어학원 학생에 수행된 것이므로 이를 공립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동일한 주제의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따라서 보다 광범위한 학생에게 연구대상을 확장하고 이를 실행하여 장르 쓰기에 도입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아동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실제적인 어휘를 제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는 활동 안에서 영어 장르 쓰기 지도법을 다룬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다른 형태의 장르를 대상으로도 연구를 하여 이것이 과연 초등학생 혹은 중학생에게 가능한 장르인지에 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이 학습자들의 영어 쓰기가 아동의 장르 특징적 어휘와 텍스트 내용 및 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있다. 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어 사설 어학원 초등학교 1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하여 14주간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프로젝트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새로운 지식을 쌓아가며 이 과정에서 중요한 원리와 개념에 대한 이해를 얻었다. 이어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시서와 보고서를 각 3차에 걸쳐 쓰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장르 쓰기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 방법으로 아동들의 쓰기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장르 중심 접근법을 활용한 영어 지시서와 보고서 쓰기 지도의 학습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장르 쓰기를 통해 아동들 모두 주제에 따라 세부사항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하면서 내용을 내면화하였으며 이것이 쓰기 활동을 하는 동안 정리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각 장르 특성에 맞는 글의 구성을 논리적으로 전개해 갔으며 내용에 맞는 also, or, next, finally, in conclusion과 같은 연결어를 구사하여 이를 적절히 문장에 활용하여 단락을 만들었다. 또한 시간과 관계된 연결어와 to 부정사의 활용은 보고서보다 지시서에서 나타났으며 to 부정사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어 이를 정확하게 사용하게 되었다. 전치사, 시제, 수일치 등과 관련된 오류가 일부 수정되어 기술되거나 사라졌지만 관사 a, an이나 the의 생략 또는 첨가 현상은 아직도 남아있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장르 영어 쓰기가 아동의 장르 지식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동의 쓰기 결과물을 통해 1차 쓰기에 비해 후반부로 갈수록 글을 쓰는 목적, 주제, 예상 독자, 텍스트의 내용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성은 무엇인지 등과 관련된 지식을 갖추게 됨을 알 수 있다.
셋째, 프로젝트 학습이 아동의 내용 지식 및 어휘 향상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프로젝트 활동 후 아동의 내용 이해와 어휘 지식에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이는 프로젝트 학습이 내용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이며 실제적인 언어 상황 속에서 어휘를 경험하게하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교육에서도 장르 지식을 단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 구성, 어휘, 문법 영역의 지식을 다차원적으로 접근하여 알려줄 필요가 있으며 각각의 숙달도에 적합한 장르를 선정하여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가 강남구 영어 사설 어학원 학생에 수행된 것이므로 이를 공립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동일한 주제의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따라서 보다 광범위한 학생에게 연구대상을 확장하고 이를 실행하여 장르 쓰기에 도입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아동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실제적인 어휘를 제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는 활동 안에서 영어 장르 쓰기 지도법을 다룬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다른 형태의 장르를 대상으로도 연구를 하여 이것이 과연 초등학생 혹은 중학생에게 가능한 장르인지에 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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