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장르를 동한 EFL 학습자의 글쓰기 연구
A Study on EFL Learners' Writings with Genres 원문보기


Kim, Hye-Weon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학교 9학년에 재학 중인 두 명의 한국 학생의 영어 쓰기 수준 차이와 장르에 따른 차이점을 조사하고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두 가지의 연구 질문을 제시하였다. 첫째, 두 학생의 영어 쓰기 수준에 따른 글쓰기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수준 차이에 따른 영어 쓰기의 발전에 차이점이 있는가? 둘째, 장르에 따른 두 학생의 영어 쓰기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장르에 따른 인식의 차이점이 있는가?
첫 번째 연구 질문인 학습자의 쓰기 수준에 따른 글쓰기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조사되었다. 높은 수준의 학습자는, 글을 쓸 때, 잠재적 독자를 생각하여 글을 씀으로 더 객관적인 어휘를 사용하였고, 글을 쓰기 전에 본보기 글을 읽음으로써 글쓰기에 구체적인 도움을 받았으며, 낮은 수준의 학습자는 잠재적 독자를 고려하지 않았고 본보기 글을 읽지 않았다. 높은 수준의 학습자는 이야기 쓰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writing processes and products of two Korean ninth grade students according to different genres and their English proficiency level in EFL environment for about a year. This study intended to answer the following questions: 1) What are the differences...

주제어

#장르기반 글쓰기 수준에 따른 글쓰기 장르인식 이야기 쓰기 논설문 쓰기 EFL학습자 EFL students’ writing genre based approach genre perception writing ability narrative and non-narrative 

학위논문 정보

저자 Kim, Hye-Weon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지도교수 Sangkook Lee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171p.
키워드 장르기반 글쓰기 수준에 따른 글쓰기 장르인식 이야기 쓰기 논설문 쓰기 EFL학습자 EFL students’ writing genre based approach genre perception writing ability narrative and non-narrative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201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